초보나침반-

목차

     

     

    부산 경제를 살리는 지역 사랑 화폐 동백 전에상품권, 사용처, 구매방법, 할인,  종류 등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부산 페이란 부산시가 발행하고 부산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 사랑 상품권을 말합니다. 

    부산시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 부산시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네요. 

    부산 소상공인의 매출액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가 기대됩니다.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의 의미 

    부산시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을 합성한 명칭입니다. 

    소상공인과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 상생 협력하며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백가지 

    행복과 즐거운을 준다는 의미네요. 

     

    동백전은 2월6일 기준으로 충전금액이 300억이상 돌파했네요 3월 기준으로 가입자는 

    14만명을 넘어셨고 충전 금액은 드디어 300여억원이 넘어섰네요 결재금액도 250억원에 달하네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이란 

    발행 주체: 부산 광역시 

    유효 기간:  발행일로 부터 5년 

    사용처: 사업장이 부산 광역시 신용 카드 가맹점 

    제한 업소 :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그 외 부산이 주소가 아닌 사업장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혜택은?

    일반 구매할 경우에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에는 약 10% 할인, 평상시에는 6% 할인 -> 10%로 변경 적용되네요. 

    * 예산 소진시 지급 6% 변경

    * 소득 공제 역시 30%가 혜택이 됩니다. 

    * 사용 제한 업체 외 자동 가입이 되어 있네요 

    *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하네요 

    * 카드 연회비는 당연히 무료겠네요. 

     

    또한 전통시장 이용 금액 1만원당 200하나 머니 (월 최대 5천 하나머니)

    전통 시장외 가맹점 이용시 2만원당 100하나 머니 (월 최대 5천하나 머니)

    추가 적립 되네요. 

     

    * 소상공인은 사업제한 업체외 자동 가입이 되네요 별도 가입 신청이 불필요 하네요. 

    체크 카드와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하네요. 

    강족 정책 수당 사용과 캐시백 이용을 위한 소비 증대로 매출이 증가 하게 되네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캐시백 사용 방법 

    부산 동백전은 캐시백 기능을 가지고 있네요 어플에서 캐시백 ON 해놓게 되면 캐시백을 먼저 차감하고 

    나머지 금액을 부산 동백전에서 사용할수 있게 설정이 가능하네요. 

    캐시백을 OFF 해놓게 되면 적립된 캐시백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동백전을 사용할수 있네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신청 방법은

    스마트 폰으로 동백전 앱을 사용하거나 가까운 부산은행 및 하나은행 전 지점에서 현금 구매가 가능하네요. 

    준비물은 스마트폰, 신분증이네요.

    또한 동백전으로 삼성페이나 LG 페이등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좋네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충전 방법 

    동백전 체크카드 수령 시 동백전 앱에서 최초 1회 충전 시 사용할 은행계좌를 등록해야 하네요 

    다음으로 스마트폰 화면 좌측 하단의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을 충전하면 되네요 

    부산 은행 전 지점 창구를 방문하면 모바일 사용이 힘든 분을 위해서 동백전 충전을 

    지원해 주고 있네요. 별도의 신분 확인을 거치지 않고 충전 신청서(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작성하여 제출

    동백전의 유효기간은 충전일로 부터 약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되게 되네요. 

    캐시 백 또한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되네요. 5년내에 사용해야 하겠네요. 

    동백전과 캐시백 모두 유효기간이 짧은 순으로 사용 차감 되니 참고하세요.

     

    하나은행, 부산은행 전지점 창구를 방문하면 모바일 사용이 힘든 어르신분들을 위해서

    동백전 충전을 대행해 주고 있네요. 별도의 신분 확인을 거치지는 않고 충전 신청서만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네요. 

     

    단 준비물은 : 신분증, 은행 계좌번호(하나, 농협, 국민, 신한, 우리, 기업, 제일 ,부산중 1개)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사용 방법 

    동백 전의 사용은 아래와 같은 부산시 전 카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네요. 

    따로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부산 지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네요.

    신용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부천시내 음식점, 동네 슈퍼, 카페 소상공인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이미용실, 약국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 마트, 유흥업소, 연매출 10억 초과 업체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의 기업형 슈퍼마켓

    스타벅스, 맥도널드, 커피빈, 삼성 디지털 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브랜드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 주유소 드에 에서는 사용이 

    안되네요. 

    *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 가맹과 관계 없이 모두 사용하다고하네요.

     

    온라인 결제나 종합 병원 특급 호텔, 아파트 관리비 유선방속, 국세 지방세등, 복지및 

    공공 기관, 철도, 여객선 시외버스, 놀이시설, 금융 보험, 일반 상품권도 사용이 안되네요. 

     

     

    동백 전이 골목 상권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대안 화폐로 확실히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착한 지역 화폐와 함께 지역 상권이 살아나길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지속 사용으로 부천의 상권 활성화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많이 사용하세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자주 묻는 유용한 질문

    Q 삼성페이와 LG 페이에 동백전 체크카드가 등록 가능한지요 

    A 삼성페이와 LG 페이 모두 등록이 가능하네요 

     

    Q 동백전 회원 탈퇴는 가능한가요

    A 동백전 잔액이 있는경우는 탈퇴가 안되네요 

     

    Q 동백전 캐시백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캐시백 on 캐시백 먼저 사용 나머지 금액동백전 사용 가능 

       캐시백 off 적립된 캐시백을 사용하지 않고 동백전만 사용가능하네요 

     

    Q 동백전 캐시백의 유효기간은?

    A  동백전은 충전일로 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네요 

     

    Q 동백전의 사용 혜택은 

    동백전으로 충전하여 결제하는 금액의 100만원한도에서 결재액의 6% 캐시백 됩니다. 

    단 최근 전염병 사태로 10% (한도소진시) 캐시백됩니다. 

     

    Q 동백전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이용 가능한가요

     체크카드 발급시 후불 교통 카드는 사용 가능하나 동백전으로는 사용안되네요 

     

    Q 미성년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미성년자(만 14세 이상)은 동백전 앱 신청이 불가 하므로 은행을 방문해야 하네요. 

    준비물은 학생 보호자 신분증(학생증, 여권등) 주민등록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법정대리인 방문시 추가, 하나은행 계좌 등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