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부천 대장 신도시 

     

    오늘은 제3기 신도시중 하나인 부천 대장 신도시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이번에 제3기 신도시인 부천 대장 신도시 2만 호, 광명 학온 신도시 4.6천 호, 안산 신길 2 신도시 등 3고에 대한 공공 주택지구 지정이 완료되어 총 3기 신도시 5곳에 대한 지구 지정이 완료되었네요. 

    국토 교통부의 경우 이르면 2021년 하반기에 첫 입주자 모집을 시작할 계획이네요 이번에 지구지정이 완료되었고 곧 지구 계획 수립 및 토지 보상이 이뤄질 예정이네요. 부천 대장지구의 경우 도시를 관통하는 간선급행버스를 중심으로 주변에 문화, 상업, 업무 기반 시설이 들어서게 될 예정이며 인천의 계약 지구와 가까워 교통 통합과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되네요. 

     

     

    부천 대장 신도시 는 어떻게 구성되나

     

     

    부천 대장 신도시의 경우에는(2만 호) S-BRT 신규 노선을 중심으로 하여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인천 계양동, 서울 마곡동과 연계하여 기업벨트를 조성하여 SBRT로 인한 교통 편리하고 기업이 유치되어 자족 도시로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SBRT는  김포공항역(5·9호선, 공항철도 등)-박촌역(인천 1호선)-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GTX-B 등) 이렇게 구성될 예정이네요 

     

    광명 학온 신도시는?

    - 광명 학온 신도시의 경우 신도시 내에 신안산선(`24년 예정) 신설 역사가 위치하여 서울 접근성이 다른 신도시에 비해 우수하고, 안산 신길 2 신도시의 경우에는 는 신길온천역(4호선) 중심의 역세권 중심의 신도시를 구성할 계획이네요 

    부천 대상, 광명 학온, 안산 신길 신도시 면적 및 호수

     

    이번의 지구지정으로 3기 신도시 지정된 5곳 포함 22곳 24만 호 지구 지정이 완료되었네요 남양주 왕숙 지구, 하남 교산 지구, 인천 계약 지구 등은 연내 지구계획 마련 고양 창릉과 이번에 지정된 부천 대장지구의 경우는 상반기 중에 도시 기본 구상을 위한 국제 설계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네요. 또한 주민들과 협의가 이루어진 곳은 연내에 토지 보상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네요. 이 3기 신도시의 경우 서울에서 30분 이내 출퇴근 가능하도록 신도시의 교통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네요. 대중교통 부분은 하남 교산의 경우 송파 하남 간 도시 철도 증설 등이 개선이 있을 예정이고 도로 개선은 동남로 연결 도로 신설 등 13건이 신규로 진행될 예정이네요 과천의 경우는 위례 과천선 연장 등 5건과 도로 개선 부분은 헌릉로 연결도로 등 5건 등이 이뤄질 예정이네요.

    3기 신도시 개요 및 추진 현황표 
    하남 교산, 과천 지구 대중 교통 및 도로 개선 진행 현황

     

     

     

    부천 대장 신도시

    부천 대장과 서울 마곡 인천 계양을 연계한 서부권 기업 벨트가 조성되고 굴포 천변의 친수 생태공원등이 조성되어 친환경 주거 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네요. 지구 지정 현호 아은 위치는 부천지 대장동 및 오정동 일원이며 면적은 343만 m 2 이네요 2만 호 신설하는 계획이네요 아래 위치도를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주요 교통은 지하철 1,5,7,9호선 및 공항 철도와 서울 외곽순환도로 경인 고속도로 인천 국제공항 도로가 운영 중에 있으며 현재 대곡 소사선(21년 개통) 원종 홍대선(30년 개통), 도로는 광명 서울 고속도로(24년 개통) 서울 강화 고속도로 (24년 개통) 등이 진행 중에 있네요. 

    부천대장지구 위치도, 지구현황, 주요교통현황

     

    위 부천 대장 신도시는 경기도, 한국 토지주택공사, 부천 도시공사 등이 사업의 시행사로 참여하게 되었네요 또한 사업 지네에 핵심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57만 m2 규모의 도시 첨단 산업 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네요 해당 토지는 토지의 원가 공급과 취득세 50% 감면, 5년간 법인세 35% 감면의 혜택을 줄 예정이네요 부천 대장·인천 계양 신도시가 완성되면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서울 마곡과 함께 서부권 산업벨트가 하나 더 생길 예정이네요. 

    부천대장지구 조감도 

    굴포천과 소하천을 활용하여 테마형 호수 공원과 생태 교육형 친 수변 공간 등을 계획하여 쾌적한 친환경의 신 주거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네요. 부천 대장 지구 내에 물길 중심의 녹지, 친수, 바람길 등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자연 자원 순환 체계를 계획하고 있네요 이러한 굴포천변의 생태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구내에 환경 개선 작업을 할 예정이네요 환경 기초 시설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녹지대를 중심으로 걷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네요 공원과 커뮤니티 시설 및 각종 친환경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네요. 

     

     

    부천 대장 지구와 인접한 인천 계약 지구와의 교통 연동과 통합적인 광역 교통망의 구축 원활한 교통망 구축을 위해 각종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네요. 

     

    서부 기업벨드 및 공업지역도 
    친구 환경 구상 안
    도심 광장 조성 방안 계획

    별첨. 광명 학온 지구 현황

    광명 학온 지구의 경우 신안 산성 신설 역사를 중심으로 하여 역세권의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네요 

    위치는 광명시 가학동 일원이 되고 면적은 683천 m 2 이네요 4.6천 호를 계획하고 있네요 

    주요 교통 현황은 ktx 경부성 광명역이 위치해 있고 평택 파주 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서울 외곽순환 도로가 위치해 있네요. 또한 신안산선(24년 개통) 평택 파주 고속도로(23년 개통) 진행 중에 있네요. 

    광명 학온 신도시 위치도 및 지구 현황도

     

    제1 신도시 분당, 평촌 일산에 이어 제2 신도시가 안착하였고 이번 정권에서 진행 중에 있는 이번 제3기 신도시 역시 안정적으로 안착 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무엇보다 신도시의 성공을 위해서는 누구나 살기 원하는 자족 도시의 개념이 성공해야 할것으로 예상되네요. 빠른 교통으로 인한 서울 출퇴근의 용의성과 편안하고 친환경적인 도시 환경 그리고 편리한 마트 병원 등의 인프라 및 학군이 받쳐 주어야 이번 제3기 신도시도 기존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번에 부천대 장신 도시의 도시계획을 보면 교통 문제와 친환경 인프라는 충분히 갖춰질 것으로 예상되나 나머지 중요한 부분인 각종 편의 시설 인프라와 학군 병원 등의 상세 계획은 좀 더 시일이 걸릴것으로 예상되네요. 이러한 인프라 계획이 충분히 갖춰져야 성공한 신도시의 모습이 만들어질것이라 예상되네요 좀더 차분히 계획 수립 진행 상황을 차분히 기다려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잘 될 것 같네요 잘되길 빕니다.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제3기 신도시 지구 지정 현황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