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서울 공간 정보 맵 사용법 

     

    서울 공간 정보 맵 사용법 - 서울 공간 정보맵 소개 

    서울 공간 정보 맵은 서울 시민의 다양한 삶과 활동의 지원 도구로 개발되었습니다. 공간의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공공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서울의 각지역의 공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할수 있게 잘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보입니다. 

     

     

     

     

     

    서울이라는 도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공간과 정보가 숨어 있습니다. 서울시가 최근 오픈한 ‘서울 공간정보맵’은 서울의 도시계획, 공공 공간, 공공 건축물 등을 지도 기반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사이트 입니다.. 이 사이트의 핵심은 서울시내 190여 종 약 15만 건 공공 공간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 볼수 있게 정리해 놓았다는 점입니다. .

     

    이 곳에 정말 많은 정보가 담겨 있지만 그만큼 메뉴가 많아서 자칫 소중한 내용을 놓칠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 서비스에서 길 안내를 받든지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데 이용합니다.

     

    하지만 ‘서울 공간정보맵’은 우리가 사는 공간에 대한 색다른 정보를 제공할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이사할 곳의 입지조건을 비롯해 각종 편의시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서울시가 추진 중인 공간개선사업과 설계공모 등 주요 사업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공간 정보 맵 사용법 - 접속하기

    ‘서울 공간정보 맵’ 이용하기 서울 공간정보맵 홈페이지(https://space.seoul.go.kr/)에 접속해 간단한 회원가입을 한 뒤 카카오톡 로그인을 연동할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연동하니 다른 컴퓨터에서도 간단히 로그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간단히 회원가입을 마친 후 카카오톡 아이디와 연동시킬수 있습니다.

    서울 공간정보맵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상단에 있는 시스템 소개, 공간검색, 공간분석, 서울프로젝트 등 4개 메뉴입니다. 시스템 소개의 공지사항을 클릭하면 서울공간정보맵을 알 수 있는 매뉴얼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PDF 파일로 잘 정리돼 있습니다..

    서울 공간정보맵에서 가장 많이 이용할 메뉴들입니다.

     두 번째 메뉴인 공간검색과 세 번째 공간분석 메뉴는 무엇을 클릭하든지 지도상에서 변동이 가능하기에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 하면 됩니다. 공간분석에는 실로 방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상황별 맞춤형 검색 방법을 예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서울 부동산 시세, 부동산 중개소, 부동산 앱 활용하기 전에 아래 공간 정보 앱을 활용해 보세요 PASS, 아이폰 작성

     

     

    서울 공간 정보 맵 사용법 - 도시 관리에 대한 세부 정보 확인

    서울의 도시관리계획에 대해 세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종 도시개발사업은 물론 재정비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도시관리계획 메뉴의 재정비촉진지구, 정비사업 등을 선택해서 지도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위에 메뉴에서 국유지, 시유지, 구유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이를 추가하면서 검색하니 도움이 되엇습니다.. 거주하는 아파트 주변에는 도서관이 지어질 부지가 있는데, 한동안 빈 공터로 남아있어서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토지소유를 활용하니 해당 부지는 구유지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거주지와 이사 예정지의 문화시설 검색

     

    도서관과 체육시설 등 생활서비스시설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공간 검색을 클릭한 후 검색하고 싶은 지역으로 지도를 확대합니다. 검색 범위는 마우스를 통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검색하고 싶은 구체적인 대상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공공건축물의 내 문화 메뉴에서 커뮤니티시설과 생활서비스의 생활서비스시설을 클릭하세요. 생활서비스시설 공공체육시설과 도서관, 문화복지 등을 클릭해서 주변 시설물을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주변에 체육시설이 운영되고 있는지 관심이 높습니다.. 도서관의 경우 지역의 작은 도서관까지 모두 검색이 가능합니다.

    공원과 광장’ 등 휴식공간도 한 눈에 공원과 함께 생활서비스 소외지역을 함께 검색이 가능합니다. .

    공간 검색 후 메뉴에서 공공 공간을 클릭하세요. 공원과 광장을 포함시키세요. 메뉴 아래로 조금 내려가 생활서비스 내에 공공체육시설, 공원시설을 추가해 검색하세요. 참고로 생활서비스 소외지역 메뉴에서 공공체육시설과 공원 등이 소외된 지역을 포함시키면 육안으로 확연히 구분해 서비스 시설을 볼 수 있습니다.. 동네의 조그마한 공원도 모두 포함되어 표시 됩니다.

     주택, 건물의 용도, 면적 세밀하게 분석

    필지분석을 통해 건물의 용도와 면적 등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공간분석을 통해 보다 면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통계에 가까운 수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지별 분석에서 주소를 치면 본인이 원하는 주택 또는 건물의 주용도와 건축면적 등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서울도시계획포털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는 정보지만 범용성에서 서울공간맵이 훨씬 좋은 듯합니다..

    지역별 분석을 통해 아이 돌봄교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간분석의 지역별 분석을 클릭해서 동네의 아이 돌봄교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정구역이 파란색 테두리로 둘러졌고 시설에 대한 표시가 돼 있습니다..

    공공성 분석에서 반경을 설정, 검색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시설의 반경을 설정해서 지도상에 표시해 준다. 거주지에서 부담 없이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2km 이내이고 도보는 1km 이내인 듯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걸어갈 수 있는 거리라고 판단되는 300m 이내로 맞춰서 확인했습니다.. 반경이 표시되면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복지시설을 비롯해 전통시장 등 다양한 메뉴가 있으니 필요한 걸 선택하면 됩니다.

     

    시민참여로 동네 명소 추천도 시민참여 공간을 통해 동네 명소를 추천해보자.

     

     

    서울 공간정보맵 메인 메뉴의 가장 오른쪽 시민참여를 통해 동네 명소를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동네의 잠재력 있는 공간을 찾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민 참여 조회수가 50 이상이 돼야 담당 부서에서 답변한다고 안내돼 있습니다.. 서울 공간정보맵은 처음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졌지만 눈에 익을 때까지 몇 번 사용하다 보니 이내 자연스럽게 손이 움직여집니다. 단, 다양한 공공 건물을 확인하는 건 편리했으나 정확한 명칭과 주소는 볼 수 없는 점은 아쉬웠네요. 예를 들어 미래유산의 경우 수많은 점이 찍히는 정보는 유용하지만 지도상의 점을 클릭했을 때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서울특별시청 내손안의 서울 

     

    광역 알뜰 교통 카드 이용 방법 

    광역 알뜰 교통 카드의 이용 방법을 상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광역 알뜰 교통카드 광역 알뜰 교통 카트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

    imd0807.tistory.com

    광역 알뜰 교통 카드의 어플 설치 방법 및 사용 방법

    광영 알뜰 교통 카드 어플의 설치 방법 및 사용 방법을 상세하게 정리 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어플설치 방법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방법, 어플 설치 방법 우리가 관심있는 광역 알뜰 교통 카트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

    imd0807.tistory.com

    서울시 따릉이 자전거 이용 방법 

    서울시에서는 따릉이 자전거(공공 자전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따릉이 이용 방법을 아래 따로 정리했습니다. 

     

     

    [서울 공유 자전거] 따릉이 이용방법(대여방법), 가격, 대여소 위치 에 대해서 설명 드릴께요.

    오늘은 서울 공유 자전거 따릉이의 이용 방법, 가격, 대여소 위치등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할께요. 서울 따릉이는?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할수 있는 서울시가 만든 자전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