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사무실을 찾아야 할 때가 있어서 검토해보았는데 첫 번째 그 금액에 놀라고 구하기가 어려워서 놀랐었네요.
뭐 하나 쉬운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는 지인을 통해서 그나마 저렴한 창고?를 단기 임대할 수 있었습니다. 그곳은 창고 겸 오피스로 활용하였고요.
구로동을 포함하여 소호 사무실을 잘 고르는 방법에대해서 설명드릴게요.
1. 저렴하다고 좋은게 아니다. 적절한 가격대의 오피스를 구하세요.
무조검 저렴한곳을 고르는 것보다는 몇 군데 오피스를 골라보고 그중에 중간급으로
고르시길 추천 드려요. 저렴하다면 그만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2. 상주할것인가 비상주로 운영할 것인가
사무실을 상주로 할 것인가 아니면 비상주로 운영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상주한다면 그만큼 비용이 상승할 것이고 비상주라면 가격이 좀 더 다운될 것이고
, 아니면 아예 주소만 둘 것이라면 아주 저렴한 가격에 운영이 가능합니다.
사무실 상주한다면 식사는 어떻게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하고 본인 사무실에
물건을 쌓아둔다면 보안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고민할게 생기네요.
3. 전화기 팩스, 복사기 등 OA 기기가 필요한지도 점검
OA기기가 반드시 필요한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전화기 대응, 팩스, 복사기 등이 필요하다면
그만큼 공간을 차지하게 되고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게 될 테니까요.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4. 창고가 필요한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사무실만 쓰는 경우는 드물죠. 물건을 쌓아놓거나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꼭 같이 사용하는 분들과 협의해야 합니다. 공간을 차지하게 되면
아니면 작업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사무실 사용을 불편해하거나
아예 거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 시작할 때 창고 사용이
되는지 꼭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릴게요.
5. 회의실은 있는지 협력사 분들이 오 실 경우를 고려하세요.
회의가 필요한 경우 회의를 할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지도 중요하고
협력사 사장님들께서 사무실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물론 친분을 쌓기 위해서 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 소호 사무실이지만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지요.
이런 게 중요하지 않다면 그냥 효율적인 사무실을 얻으시면 되겠지만
공용이지만 회의실도 있고 협력사 사장님이 오시더라도 큰 무리 없는 사무실을 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 어렵네요. 사무실도 사업하는 분들이라면 사업의 일부분입니다.
돈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의 눈도 어쩔 수 없이 고려해야 합니다.
참 어렵네요.
6. 택배나 우편 수발신이 원활한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분명 택배를 받거나 우편을 주고받아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택배 우편 수발신이 원활한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느 곳은 우체국만 수발신이 되는 경우도 있고 아예 택배 수신은 되지만 발신은
어려운 곳 아니면 가격이 비싼 곳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택배나 우편 부분도 반드시 확인하고 가세요 어떤 소호사무실은 택배 수령도 해준다고 하니
이경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7. 중장기 임대보다는 단기 임대를 추천드립니다.
보통 사무실 임대는 2년 임대를 많이 하시는 것 같네요. 하지만 사업이라는 게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
조금 가격이 나가더라도 6개월 단위나 최소 단위로 임대를 하세요 그래야 사업이 잘 안될 때
최소한의 손해를 보고 나올 수 있습니다. 잘될 때야 큰 문제가 없지만 소호 사무실의 경우
잘 안되는 경우도 많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라요.
8. 주차공간 확보는 필수입니다. 주차가 가능한지 여부 확인하세요
한 달에 정기 금액으로 주차할 수 있는곳이 많아요 주차가 가능한지 그리고 다른 분이 오시더라도
일정 금액을 지불하더라도 주차 할수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라요
협력업체 사장님이 오셨는데 주차가 안되어 민망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생각만 해서
마음이 불편해질 것 같습니다. 이것도 꼭 확인하세요.
생각보다 사무실 얻는데 비용이 많이 들더라고요. 필요한 부분도 많고요.
처음 사무실 얻으시는 분이라면 위에 주의사항 꼭 확인 점검하셔서 본인 사업에 꼭 맞는
사무실을 얻으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