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입 시 필수로 점검해야 할 사전 점검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초보자 입장에서 자기집을 매입한다면 고민해야 할 사항이 정말 많습니다.
그중 몇가지 반드시 점검하고 가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파트의 방향과 전망이 아파트 가격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예전부터 집을 지을때는 남향으로 지어야 한다고 합니다. 햇볕을 많이 받는 집이 좋은 집이라고 하셨죠.
우리나라 아파트는 정남향 아파트는 거의 없습니다. 그런 아파트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구매 해야겠지요.
보통 동남향/ 서남향 아파트가 대부분 입니다. 집을 보러 가실때는 나침반 어플을 설치하고 가셔서
아파트 방향을 검토해보세요.
뜨는 해를 받을것인가 아니면 지는 해를 받을 것인가 고민해야고 어느 향을 입주할지 고민해 보세요.
아파트 전망은 아파트 가치를 올리는 중요한 가치 중에 하나 입니다.
비싸더라도 로얄층을 구매하셔도 좋고 아니면 노인 분들이나 아이가 있는 집은 1층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하고 구매 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오래된 아파트 구매하실 때는 위 아랫집 물 새는 곳을 반드시 점검하세요.
하자 보수에서 가장 큰돈이 들어가고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은 누수입니다.
누수는 잡기도 힘들 뿐 아니라 한번 발생하면 적게는 몇백 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의 비용이
소모됩니다.
집 보러 가시면 천정, 앞뒤 베란다 천청 부위에 물자국이 있는지 반드시 점검하세요
전에 누수가 있었다면 물자국이 반드시 있게 마련입니다.
아래와 같은 물자국이 있는지 꼭꼭 점검 하세요.
그리고 구매하는 집 아랫집에 내려가 물이 새서 공사한 적이 있는지 꼭 한번 물어보세요
누수는 꼭 점검해야 합니다.
살면서 후회하는 하자 상하수도
꼭 확인해 할 것 중에 하나다 상하수도입니다.
꼭 수도를 틀어보세요 물이 잘 나오는지 녹물은 안 나오는지 한번 체크해 보세요.
상하수도 배관 교체는 정말 어렵습니다. 꼭 확인하시고 배수는 정상적으로 잘 되는지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상하수도가 문제가 있으면 이를 고치는것도 정말 어렵거든요.
소리에 민감 하시다면 창문을 열고 주변 소리를 들어보세요.
소리에 민감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층간 소음은 없는지 아랫집 분들은 층간 소음 때문에 불만을 없으신지
한번 점검하세요.
제가 예전에 살던 집은 바로앞에 중학교가 있어 평일 50분 간격으로 종소리와 아이들의 소음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주변 놀이터가 있어 아이들이 떠드는 소리가 있는지 도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라요.
창문을 열어 바로앞 도로에서 소음이 얼마나 들리는지 한번 들어보세요 잘못하다간 여름에 문을 닫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소음에 시 달린다는 건 안 겪여 본 사람은 그 고통을 알 수 없습니다. 꼭 체크하세요.
아파트 입주시에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가져가세요.
위와 같이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가져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 입주하시는 분들이거나 인테리어를 하고
입주하시는 분들은 사용해도 좋겠네요. 위 체크리스트는 이미 아파트 구입을 확정 짓고 입주할 때 사용하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출처: [초보 나침반 블로그 방문][ 초보 나침반 카페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