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 지하철 4호선 연장 구간인 진접선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추진 배경
오남의 진접 지구의 개발에 따라서 경춘선의 사릉역이 진접지구에 그나마 가깝기는
했지만 경춘선 상봉역이 사라지면서 긴 배차간격, 부족한 도심 교통수단의
해소가 필요하게 되었네요. 그 결과 지하철 4호선과 직결되는 광역 철도의
구상안이 제안되었네요. 이게 현실화 된것이 진접선이네요.
진접선 현황
진접선은 서울 북부 당고개 에서 별대 지구, 풍양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총 14.7km 정도 되네요.
차량은 현 4호선 차량을 활용 하고 5 편성(50량)을 추가 편성 예정입니다.
현 창동 차량 기지를 유지한 상태로 진접선이 유지 될것으로 예상되네요.
오남의 진접지구의 개발에 따라서 기존 경춘선 사릉역과는 가깝기는 하지만
경춘선이 상봉역에서 끊어지면서 전철로 접근성이 떨어져서 좀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노선을 고민하기 시작했네요.
노원구에서 서울시 지하철 4호선에 직결되는 노선을 제안하면서 진접선이 제안되었네요.
진접선 지하철역
지하철 역은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 광릉숲역이 역명으로 확정되었네요.
3기 신도시 발표에 힘입어 왕숙신도시 교통망 확충을 위해서 별내선의 별내 가람 역 연장이 확정되었으며
장기적으로 진접읍 연평리에 역이 신설될 계획이네요.
진접선이 완공되면 진접지구에서 당고개까지 약 14분만에 이동이 가능하겠네요.
추가 사항
3기 신도시의 발표와 함께 남양주 왕숙 신도시의 교통망 확충으로 별내선의 별내
별가람역 연장이 확정 되었네요.
추후 진접읍 연평리에 추가 역을 설치할 예정이네요.
진행 현황
2006.12.14 경기 남양주시, 서울 노원구 > 4호선 연장 관련 협약
2007.02 지하철 4호선 연장 사업 타당성 조사 입찰공고
2007.03 경기 남양주시, 서울 노원구 > 지하철 4호선 연장 사전 예비타당성 연구용 역사 업자 계약 체결
2007.09.15 사전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서울산업대, 대진대, 대우엔지니어링)
2008.03.25 진접선(4호선 연장) 조기 추진 건의(경기도)
2009.11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0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12.30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2012.12.26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2015.01.09 진접선(4호선연장) 사업 추진계획 수립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진접선 풍양 역 신설 포함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에 포함
진접선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