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야 놀자/알쓸신잡 경제 역사 시리즈

스페인 독감

★초보나침반 2020. 6. 21. 10:42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1918년 스페인 독감인 대유행은 최근 역사상 가장 심각한 전염병이었습니다. 이 스페인 독감은 조류에서 유래된 유전자를 가진 H1N1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했네요. 바이러스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고 이 스페인 독감은  1918-1919년 2년 동안 전 세계로 퍼져나갔네요. 미국에서는 이 스페인 독감이  1918년 봄에 군대에서 처음으로 확인되었네요.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전 세계에 5억 명의 사람들(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네요. 사망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최소 5천만 명으로 추산되며, 미국에서는 약 67만 5천 명이 사망하였네요. 사망률은 5세 이하, 20~40세, 65세 이상에서 높았네요. 20-40세 연령대를 포함한 건강한 사람들의 높은 사망률은 이 전염병의 독특한 특징이네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네요.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1918년 이 H1N1 바이러스가 변이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실제 이렇게 살인적인 사망률을 보이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원인을 파악하지는 못했네요.  이 당시에 인플루엔자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백신이 발명되지 않았으며,  인플루엔자 감염과 관련될 수 있는 2차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가 없었으며 전 세계적인 적인 격리, 검역, 개인위생, 소독제 사용, 공공 집단의 제한 등이 일부에만 국한되어 실시되었기에 살인적인 사망률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네요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1918년,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등장은 같은 시기에 1차 세계대전을 인해 전세계적으로 퍼지는 걸 촉진하였네요. 건강한 젊은이들의 취약성과 백신과 치료법의 부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약 67만 5천 명이 사망하였네요.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제3의 물결 
1919년 1월 스페인 독감의 제3의 물결이 호주를 강타했고, 그 후 유럽과 미국에 빠르게 퍼졌네요.  그 곳에서 1919년 6월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스페인, 세르비아, 멕시코, 영국에 주로 영향을 미쳐 수십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35] 제2의 물결보다는 덜 심했지만 여전히 초기 1 파보다 훨씬 더 치명적이었어요. 1919년 첫 6개월 동안 미국 전체 사망률은 수만 명에 달했습니다.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제4의 물결 
1920년 봄, 영국, 오스트리아, 스칸디나비아, 그리고 일부 남아메리카 섬들을 포함한 고립된 지역에서 매우 작은 제4의 물결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사망자률은 낮았네요

출처: 미국 질병관리 본부 (CDC)

 

 


스페인 독감의 끝 대유행의 종말 
1918년 말 치명적인 제2의 물결이 강타한 후, 사망률이 갑자기 줄어들었네요  제2의 물결이 최고조에 달한 후에는 사망자가 급격히 줄어들게 되었네요.  미국 필라델피아에서는, 10월 16일에  4,597명이 사망했지만, 11월 11일에 이르러서는, 스페인 독감이 사라졌네요. 이 질병의 치사율이 급격히 감소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의사들이 그 희생자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에 발병한 폐렴의 예방 치료가 효과를 발휘하였다고 하네요. 

 

이에 대한 한가지 설명은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가 극도로 빠르게 변이 되어 사망률이 낮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흔히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더 위험한 변종의 경우 숙주가 사망하여 소명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병원성 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덜 치명적이 되는 경향이 있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