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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동탄 트램 노선] 화성 동탄 도시철도 개통계획, 노선, 착공, 연장, 완공, 노선도 에 대해서 설명 드릴께요.

★초보나침반 2020. 2. 13. 21:35

동탄 트램 착공/완공 목표

경기도 화성에 계획되어 있는 동탄 트램 노선이 경기도 내 첫 기본 계획이 수립되어 

2024년에 착공하여 3년 뒤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시행 됩니다.. 

구간은 화성 반월 부터 오선, 병점역에서 부터 동탄 2 2개 구간으로 총길이 32.35km가량이 됩니다.

동탄 트램 진행 계획

경기도 화성은 동탄시에 트램 노선을 2024년 5월 착공하여 2027년 하반기 준공 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트램은 기존 도로에 레일을 칼아 승용차,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 함께 전기를 동력 하는 무가선 

교통수단입니다. 

 

본 계획은 2025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어 수원 등 7개 시군의 트램 구축계획에 

총길이 90km 총 2조 5천억 원이 투입되어 시공되게 됩니다. 

 

이번에 계획된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게 되고 지상 궤도를 따라 운행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게 설계된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총사업비는 총 1조 원 가까이 투입되게 되며 이중 9,200억 원은 동탄 신도시 입주민이 납부한 

세금으로 충당하게 됩니다. 

 

동탄 트램 사업 타당성 

동탄 도시 철도 사업이 아직 착공조차 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노선의 사업 타당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연장을 계획 중인 신분당선 연장과 인덕원선 연장과 중복 되는 노선이 있어 경제성과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노선 재배치와 효율화로 사업의 타당성과 경제성을 유지 하기 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1950년대 선진국과 우리나라 서울에도 운행하다 이미 한참전 폐기된 트램이 과연 동탄이라는 

첨단 도시에 어울리는지 그리고 효율적인지 다시한번 검토하는 게 맞지 않을지 

충분한 검토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야 할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 대상 사업은 광역 교통 개선 대책의 확정 노선과 

시군 지자체 자체 추진 사업중에사업 중에 BC 가 0.7 이상인 사업 중에서 선정하게 됩니다. 

 

동탄 도시철도 즉 동탄 트램은 광역 교통 개선 대책 노선인 동탄 1호선과 동탄 2호선의 신규

사업을 대상으로 최적의 노선에 대한 분석을 위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제시하게 됩니다. 

 

위에 언급한 동탄 도시철도(동탄 트램)은 언급 한 지하철 인덕원선과 분당선의 중복 노선 

최소화와 영향도를 최소하는 선에서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동탄 트램 노선도

 

동탄 트램 상세 노선도

 

[관련 동영상 자료 꼭 한번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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