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성남 도시철도 1,2호선 트램 건설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네요.
성남 1호선의 경우 관련한 예비타당성 용역을 재발주 하여 사업을 이어 가고 있고요.
성남시가 2010년부터 추진하고 있었던 중장기 사업으로 성남 도시철도 1,2호선 사업은
판교등 성남 주요 지역을 따라 건설 되는 트램이네요.
현재 예타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성남 1호선과는 달리 성남 2호선의 경우는 예비 타당성 결과
[관련 동영상 자료 꼭 한번 보세요 ▼▼▼]
2019년 초에 대상 선정에서 탈락했네요. 아쉽게도 하지만 성남시는 재차 예비타당성을
신청하는 등 재도전하겠다고 합니다.
현재 계획상에 성남 1호선은 판교역에서 성남 산업단지를 잇는 연장 총 10,38km에 달하며
총 예상 사업비는 2천여 억 원 수준이네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 편익 비율이 1 이상 나오면 사업비의 60%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성남시의 경우도 정부로부터 예산을 편성받지 못한다면 사업비를 성남시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 지원을 받는것이 매우 중요하겠네요.
성남시는 노선과 정류장 개수 조정, 비용 편익 값을 높이기 위해서 힘쓰고 있고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되네요.
성남 제2,3판교 테크노벨리가 진행되고 주변 여건이 개선되면 성남 1호선의 비용 편익 비율도
올라갈 것으로 예상 되네요.
성남시는 2013년 부터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성남 1,2호선 사업을 반영하여 추진해 왔네요.
성남 2호선은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네요.
성남 도시철도 1,2호선 사업이 완료되면 성남과 분당의 교통 혼잡이 완화되고
판교, 분당 지역의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성남 1호선 외 통탄 도시 철도, 수원, 성남 2호선 등의 트램 추진과, 8호선 판교 연장, 용인선 광교 연장
오이도 연결선 송내 부천선 등의 다양한 전철 노선의 추가가 추진되고 있네요.
이러한 전철 노선 추가가 경기 남부 지역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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