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과일 중 사과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곤 사과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유래
세계인의 대표 과일이라고 할 수 있는 사과는 장미과 사과나무 속(Malus)에 속하는 낙엽과수.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북부를 원산지로 재배환경이 까다롭지 않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네요 4,000년 이상 오랜 역사를 지니며, 채취의 시대부터 재배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인류와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네요. 다양한 모양과 크기, 색깔을 지니고 있어 오래전부터 인간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미적 소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과는 상징성을 지닌 과실로 인류 역사에 빠져서는 안 될 신화, 동화, 속담 등의 소재로도 활용됩니다.. 파리스의 사과(아름다움과 감성), 빌헬름 텔의 사과(자유와 독립), 뉴턴의 사과(과학 기술) 그리고 스티브 잡스의 사과(유바쿼터스), 스피노자의 사과(기후변화), 세잔의 사과(다양성), 백설 공주의 사과(문화), 애플시드의 사과(건강) 등 세상을 바꾸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고 있네요.
중국에서는 ‘능금’과 ‘내’라는 사과가 일찍부터 재배되었으며, 6세기경 비단길을 통해 유럽에서 서양사과인 ‘평과’가 도입하였네요. 우리나라는 17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19세기 말 개화기 이전까지 중국에서 유래된 능금이 재배되고, 이후에는 서양 사과가 본격 도입되어 재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8세기 초에 쓰인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그 재배법이 실려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에 사과 재배가 성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과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현재 능금의 어원인 ‘임금’으로 고려 의종(1083~1105) 때 ‘계림유사’에 실린 것. 능금은 ‘임금’에서 유래된 것으로 임금(王)과 발음이 같은 상서로운 과일로 생각되어 조선의 태조는 능금(임금) 재배를 장려하였습니다.. 능금이 사과로 된 유래는 조선 효종 때 인평대군이 청나라로부터 사과를 도입(1658년 경)하면서 역관이 작은 사과를 큰 과실인 능금으로 오인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사과를 자르면 과육에 꿀이 찬 것처럼 투명한 부분이 생기는데, 이런 사과는 당도가 높아 ‘꿀 사과’라고 표현되고 있음. 투명한 부분은 천연 과당의 일종인 소르비톨(sorbitol)로, 햇빛을 잘 받은 과실에서 많으며, 당도도 높고 맛이 좋습니다. 사과의 끈적끈적한 물질은 익으면서 과피를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내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입니다.
사과는 꽃이 피어 있는 기간도 길고 열매도 오랫동안 볼 수 있어서 조경수로서의 활용도도 높고, 활용 분야도 다양. 일교차가 크고 연평균 기온이 8~11℃ 의 비교적 서늘한 기후에서 재배가 가능한 사과는 우리나라 과수 재배면적의 약 40%를 차지하고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사과의 명산지가 대구에서 양구, 영월 등 북쪽으로 이동.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를 반영하여 기능성 품종과 토마토처럼 쉽게 즐길 수 있는 작은 사과의 개발을 시도하고 있네요.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특성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외국 품종을 국산 품종으로 대체하고, 우리 품종을 수출하여 품종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이 진행하였네요. 수확시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나누네요 8월 하순 이전(조생종):미광, 조홍, 서홍, 쓰가루(아오리)등이네요. - 9월 상순~10월 중순(중생종):홍로, 홍원, 양광, 추광, 골든딜리셔스, 세계일, 조나 골드, 시나노스위트 등입니다. 조나 골드의 과육은 황백색으로 과즙이 많고 당도는 14.5 brix로 높고, 산미가 적당하여 맛이 매우 좋습니다. 양광은 육질이 약간 거칠고 딱딱한 편이며 당도는 13.8 brix, 산도는 0.43 정도로 맛이 좋습니다. 10월 하순 이후(만생종):후지(부사), 홍옥, 감홍, 화홍 등입니다. 후지사과는 당도가 14.6 brix로 높고, 산도는 0.38 정도이며 감산이 적당하게 조화되어 있어 맛이 농후하고 전국 재배가 가능한 품종입니다. 화홍의 과육은 백색으로 육질이 치밀하고 과즙이 많으며 향기가 강하고 맛이 우수합니다, 당도는 15 brix로 후지보다 높고 산도는 0.24$ 로 후지보다 낮습니다.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구입요령
껍질의 색깔이 고르고 밝은 느낌을 주는 것(미숙과는 외관상 푸른기거 있어 단단한 느낌이 들고, 과숙과는 색이 어둡고 광택이 없습니다 꼭지의 상태는 푸른색이 돌고 물기가 있어 보이는 것 수확 후 며칠 되지 않은 증거입니다 가볍게 두들겼을 때 탄력감이 있고 꽉 찬 느낌이 드는 것이 좋으며 손가락으로 튕겨 보았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품종 고유의 특성과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고른 것이 좋습니다. 병·충해 및 흠집이 없고 꼭지가 빠지지 않은 것이 좋네요.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보관법
통풍이 잘 되고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하세요. 다른 과일과 같이 보관하면 다른 과일이 쉽게 숙성하기 때문에 따로 봉지에 넣어 보관하세요.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손질법
잘 익은 사과를 골라 깨끗한 물에 씻어 물기를 말끔히 닦습니다. 깍아서 공기 중에 두면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1리터의 물에 1그램의 소금을 넣어 만든 소금물에 담가 두세요.
기타 정보
부사 : 완전히 익으면 과육 속에 꿀이 생기고 저장성도 뛰어납니다. 홍옥 : 껍질이 새빨갛고 과즙이 많으며 상큼한 신맛을 내는 홍옥은 생으로도 맛이 있으며 가공용, 조리용, 요리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품종입니다.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섭취방법
식초, 젤리, 파이 등의 소재로도 널리 쓰이며, 최근에는 아로마세러피나 천연 화장품, 비누 등으로도 활용하세요. 생과로 먹거나 잼, 주스, 샐러드 등 여러 요리에 사용 사이다. 술, 식초, 파이 타트. 젤리, 셔벗, 튀김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유럽에서는 소시지나 고기 요리에 튀긴 사과나 사과소스를 쓰고, 카레·스튜를 만들거나 감귤류로 젤리나 무스를 만들 때 사과나 사과즙을 넣어 맛과 향을 냅니다.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효능 및 영양성분
피로 회복에 좋음, 변비에 효과적임
당분과 유기산, 펙틴이 중요 성분으로 당분은 10~15%가량인데 대부분 과당과 포도당으로 흡수가 잘 됩니다. 유기산은 0.5%가량 들어있는데 주로 사과산이고 구연산, 주석산 등도 포함,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는 유기산과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C도 다량 함유하고 있네요. 펙틴은 1~1.5%가량인데 장의 규칙성을 주어 장 카다르나 변비에 효과적이며 잼이나 젤리를 만들 때 잘 엉겨 조직을 부여하고 있네요. 칼슘(Ca)의 배설을 억제하는 칼륨(K) 함량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여성과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골다공증, 성인병 예방 효과, 염증 완화, 항산화 작용
공복에 사과를 먹으면 포만감이 커서 밥 등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효과, 여성에게 많은 골다공증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 우르솔산(ursolic acid)은 염증완화, 근육 강화 효과가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안토시아닌 등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존재하네요.
콜레스테롤 배출, 동맥경화예방 폐기능 강화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유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사과에 함유된 퀘세틴은 폐 기능을 강하게 하여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합니다.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네요.
배변 기능에 도움을 줌
사과는 언제 먹든 심신을 상쾌하게 하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흡수를 돕고 배변 기능에 도움.
사과 효능 칼로리 - 사과의 생산량
사과 생산량은 (‘12) 394.596톤, (’13) 493.701톤, (‘14) 474.712톤, (’ 15) 582.845, (‘16) 576.369톤으로 매년 소폭으로 증감. 2014년 전국 1인당 연간 소비량은 9.4kg으로 2005년 보다 25.3%(1.9kg) 증가 하루 사과 소비량은 증가(2014년 20.5g -> 2015년 25.8g) 하였네요.
이상으로 사과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무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열무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 되어 있네요 이러한 열무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산딸기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산딸기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 되어 있네요 이러한 산딸기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블루베리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블루베리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 되어 있네요 이러한 블루베리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