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블루베리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과일 중 블루베리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블루베리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있는 과일 데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블루베리 효능 

     

     

     

    장내 유해 물질 차단, 대장암 예방에 도움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시력 개선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장내 쌓이는 유해물질을 차단,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네요 안토시아닌 함량 범위는 품종 및 숙기에 따라 차이를 보였고 중생종의 함량이 높게 나타나네요 안토시아닌 고함유 품종으로는 중생종에 속하는 ‘Elizabeth’가 1,406.3 mg/100 g DW로 가장 높은 함량을 보이네요

     

    비타민 C 미네랄 물질 고루 포함

    비타민 C와 철, 칼륨 등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 물질을 고루 포함되어 있네요.

     

    활성 산소의 억제, 항산호 물질 다량 포함, 노화방지, 혈액순환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클로르겐 산, 프로안토시아니딘과 같은 페놀 화합물은 활성산소를 억제, 노화방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네요.

     

     

     

     

    항염 효과 항암효과

    항염효과 및 항암효과, 눈 망막의 로돕신 재합성의 활성화 촉진, 암 순응 촉진효과, 모세혈관 보호 작용, 항궤양 활성 및 항염증 작용, 정장작용(식이섬유)등이 있네요.

     

    블루베리 차 기침 치료, 피를 맑게 해 줌

    열매는 색깔이 아름답고 맛이 좋으며, 당, 유기산, 무기 광물질, 각종 비타민, 식물섬유 등 영양이 대단히 풍부. 잎으로 만든 차는 피를 맑게 하며, 과즙은 기침 치료에 효험이 있고 염료로 사용되기도 하는 유용한 식물로 알려져 있네요.

     

    특히 눈 건강에 좋음

    블루베리에는 푸른색으로 상징되는 안토시안 색소, 새콤달콤한 당분, 점성이 있는 펙틴, 은은한 향기 등이 있네요. 특히, 눈에 좋다고 하는 안토시아닌과 페놀 화합물 등 기능성을 포함하여 여러 생리기능이 확인되었네요.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유래

    블루베리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진달래과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입니다.. 2002년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바 있네요. 북미의 토착 과일 중 하나로 수천 년 전부터 야생으로 수확되었고 각 부분은 약용으로 사용되었네요. 야생 블루베리는 수확 후 건조해 겨울 동안에 식용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네요. 21세기 웰빙 과일로 뜨기 시작, 항산화제가 풍부해 USDA는 콩과 더불어 최고의 노화 방지 식품으로 선정되었네요. 최고의 노화 방지 식품으로서 우리 주변에 있는 과일 중에 제일 효과가 좋은 과일인 것 같네요. 

     

     블루베리는 재배 역사가 대단히 짧은 새로운 과수작물이라고 말할 수 있음. 블루베리는 대부분이 낙엽성 관목이고, 래비트아이 종내에는 상록성인 것도 있네요. 가을로 접어들면 휴면에 돌입하는데, 휴면의 정도는 생태형이나 품종에 따라 다름. 과실은 액과(berry)로서 미세한 종자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climacteric type으로 표면이 흰 과분(waxy bloom)으로 덮여있네요. 수확에 노동력이 많이 들며 병해충이 적고 과실이 부드러워 저장성이 다른 과실에 비하여 떨어지는 반면 과실의 이용도가 넓네요. 최근에는 캐나다. 칠레,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등지에서 재배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21세기 과수입니다.

     

    블루베리는 1908년부터 미국 뉴햄프셔주와 뉴저지 주에서 교잡 육종하여 재배 시작. 1990년 초부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생산이 되기 시작, 미국, 캐나다와 같은 북미지역에서 전 세계 블루베리 생산의 90% 정도 차지하고 있네요. 블루베리는 사과, 배 등 다른 과일에 비해 소득이 훨씬 높고 재배하기가 비교적 쉬워 점차적으로 재배 면적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네요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특성

     듀크종 블루베리:비교적 큰 알맹이로 다른 품종에 비해 산미가 적고 단맛이 강하네요. 하이부쉬 블루베리(조생:6월 상순~하순에 수확, 중생:6월 하순~7월 중순에 수확, 만생:7월 중순~하순에 수확)  웨이마우스, 얼리 블루, 콜린스, 블루타, 스파탄 블루 크랍, 블루레이, 버클리 데로우, 레이트 블루, 딕시 - 래비트아이 블루베리(7월 중순~9월 상순에 수확):클라이맥스. 흠벨, 티 후 블루, 우다드. 등입니다.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구입요령

     진한 청색이 선명하며 과실이 팽팽하고 표면에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열매의 크기가 균일하고 무르지 않은 것이 좋아요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보관법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냉장 보관하세요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손질법

    손질법 - 블루베리는 신선할 때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재빠르게 씻어 물기를 제거하세요. 물에 오래 담가 씻기보다는 재빨리 찬물에 헹구는 느낌으로 씻으세요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섭취방법

    과실은 생으로 먹거나 쨈, 주스, 시럽, 와인, 과실주 등으로 이용하세요. 냉동 블루베리는 생과로 먹으면 아이스크림과 같은 식감 좋아요.. 치즈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보충해줍니다.. 보통 껍질째로 먹지만 주스나 에이드,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기도 하네요 제과와 제빵, 발효 유제품에의 첨가 등 그 용도와 이용이 매우 다양. 제과와 제빵, 파이, 새로운 종류의 소스, 다른 과일이나 음료, 꿀 등에 첨가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네요

     

    이상으로 블루베리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블루베리는 우리가 자주 보는 과일 중에 영양가가 상당히높고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중 하나이네요 이러한 과일을 자주 먹는다면 노화, 영양 보충 활성 산소 억제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될 것 같네요. ^^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무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열무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네요 이러한 열무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열무 효능

    열무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채소 중 열무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

    imd0807.tistory.com

     

    산딸기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산딸기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 되어 있네요 이러한 열무 효능을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산딸기 효능

    산딸기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과일 중 산딸기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