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율무 효능

     

    오늘은 율무의 기원, 구입시 주의사항, 섭취 방법 및 율무의 효능에 관련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율무는 보통 차로 주로 우려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우리나라만의 특징인것 같더라고요. 율무를 포털에서 영어로 검색하게 되면 Korea yulmu라고 뜨는 경우도 있네요. 이렇게 우리만의 고유한 율무차가 영양도 만점이라고 하니 즐겨서 드시기 바랄게요. 아래 율무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해 놓았으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율무 효능 - 율무의 기원은?

     

     

    율무(학명: Coix lacryma-jobi Linne var. ma-yuen Stapf)는 벼과의 1년생 초본약용식물로 원산지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열대 지방으로 인도, 원남, 필리핀 등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 일본, 중국 및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생약명은 의이인(薏苡仁)으로 자양강장, 이뇨, 소염, 진통, 관절통 등에 효력이 있다고 하여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되어왔네에요. 저희는 주로 율무차 형태로 자주 먹었던것 같네요. 

    율무 효능 - 구입요령

    - 강층이 완전히 제거된 것으로 낱알이 충실한 것, 생산 연도가 다른 율무쌀이 혼입된 경우나, 수확 연도로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않은 것을 구매 하시는게 좋네요.

    - 국산: 골의 폭이 뚜렷하지 않고 낟알이 작고 고르지 않으며 표면에 분이 많이 묻어있네요

    - 중국산: 골의 폭이 뚜렷하고 낟알이 크고 고르며 표면에 분이 없어 깨끗하네요 이것은 피하는게 좋겠네요

     

    율무 효능 - 보관법

    -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하세요 

     

    율무 효능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문질러 씻으세요 

    율무 효능 - 섭취 방법은

    율무는 잡곡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율무가루, 생율무가루를 내어 떡, 단자, 죽 또는 차로 섭취 율무를 활용한 빵, 요거트, 탁주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네요. 주로 가루형태로 만들어 차를 우려내어 먹은 기억이 제일 많은 것 같네요. 

     

    율무 효능 - 율무 효능은?

     

     

     

     

    율무는 다른 잡곡류에 비해 탄수화물 중 당질의 함량은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고 섬유소의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어 체중 감량 및 변비예방에 효과 율무 섭취 시 혈장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함량을 저하시키고 HDL-콜레스테롤 함량을 증가시켜 전체적인 지질대사에 관여한다고 보고되어 있네요.  또한 칼슘, 철분,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여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네요. 단백질과 비타민 E가 현미보다 약 2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 예방, 시력저하 방지 및 안구건조증 완화 등 눈의 노화를 지연 율무는 항치매성 Acetylcholinesterase 저해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치매예방에 도움 율무의 유용합니다.  성분 중 코익솔(coixol)이라는 성분은 진통작용을 가지고 있고 종자에 있는 코익세노라이드(coixenolide)성분과 유리지방산은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네요.  그 밖에도 혈당강하성분(coixans A, B, C), 배란유발성분(phytosterol 유도체)을 함유되어 있네요. 종합 영양제라고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율무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네요. 특히 장기능을 돕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네요 또한 혈행개선 특히 혈관에 쌓여잇는 지방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율무는 우리몸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기능도 있다고 하네요.  타이어트에도 효과 가 있다고 하니 팥물다이어트 팥물, 누룽지 다이어트, 다이어트 치즈 등과 같이 다이어트 식재료로 활용해 보세요

     

    이사 오늘은 율무의 효능에 관련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아침은 마침 율무차 한잔을 끓여 먹어야 겠네요. 맛도 좋은 율무차 저역시 즐겨 먹습니다. 

     

    율무 효능 - 성분표 

     

    에너지 393
    수분 6.4 g
    단백질 7.6 g
    지질 7.4 g
    회분 2.2 g
    탄수화물 76.4 g
    총 당류 g
    자당 g
    포도당 g
    과당 g
    유당 g
    맥아당 g
    갈락토오스 g
    총 식이섬유 g
    수용성 식이섬유 g
    불용성 식이섬유 g
    레티놀 0
    베타카로틴 0
    비타민 B1 0.09
    비타민 B2 0.1
    니아신 1.2

     

    본 저작물은 ‘농사로’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사로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