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부동산 기초 강의] 부동산 데이터 분석방법 정리

    과거보다 부동산 투자를 위한 통계 자료를 분석하는데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 났으며 그 부동산 투자 통계 자료를 구하는 일도 크게 어렵지 않아 졌다. 그 분석 방법과 분류 방법에 대해서 정리 하겠다.

     

    - 국민은행 KBSTAR Site

    부동산 통계 사이트 중에 가장 유명한 사이트가 KBstar (국민은행) 사이트 이다. 왜냐하면

    현 국민은행은 국민은행 주택은행이 합병된 은행으로 주택은행은 기존에 주택 분양 등의 주택 운영과 관련된

    재정 업무를 진행 하였기 때문이다.

    kb 부동산 사이트에는 정말 볼만한 부동산 통계 정보가 많이 있다.

    특히 뉴스/자료실에 가면 아래와 같이 특정 지역/기간에 아파트 변동률을 확인 할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원하는 분당지역에 1월달 아파트매매 가격및 전세 가격의 동향을 파악할수 있다.

    아래와 같이 월간 단위의 아파트 매매/전세 가격의 변동률을 파악 할수 있다.

    물론 과거의 자료 이지만 1년/3년/10년간의 아파트 변동폭을 파악 하면 현재 부동산 상황을 파악 할수 있다.

    현재는 누구나 알수 있드 부동산 (물론 일부 지역) 활황이다.

     

     

    아래 매매/전세 거래 지수를 통해 아파트 거래 분위기를 파악 할수 있다. 지금은 매수 우위의 시장이다.

    아래 아파트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 분석을 통해 아파트 매매 가격이 전세가 대비 무리하게 올랐는지 아니면 전세가와

    같이 올라갔는지 여부를 알수 있다. 유심히 보자. 비정상적인 상황인지 아닌지..

     

    중장기 부동산 동향을 분석 하려면 KB 경영 연구소 리포트를 참고하면 된다.

    월간 단위 발행되니 꼭 한번 찾아보길 바란다.

    12.16 대책 이후 부동산 상승세가 지속되나 조금 주춤하고 있다. 는것을 알수 있다.

    전국 주택 매매 변동 지수를 보면 100이상이 매수 우위로 현재 110으로 아직 거래는 주춤하나 매수 우위세가 유지 됨을 알수 있다. 아직은 꼭지는 아니라는 이야기 이다.

    주택 거래량을 보면 9.3만호로 18년 4월 이후 최대치 이다. 이는 아직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이야기 이다.

    비 수도권은 거래량이 보합 상태이며 수도권이 거래를 이끌었음을 알수 있다.

     

    분양 물량 지수는 부동산 공급 물량을 예측 하며 2~3년 선행 되는 지수이다 이를 유심히 보면 공급이 얼마나 이뤄질지 알수 있다.큰폭의 물량 공급은 없다는 것을 알수 있다. 앞으로도 큰 공급 물량은 없을것으로 보인다.

    물론 단기적으로 는 19년 12 ~20년에는 물량이 예전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토지 가격은 지방 기준으로는 떨어지고 있는 현상이 두드러 지고 있다. 주택 담보 금리가 떨어지고 있으며

    이는 주택 구입 여력이 높아 짐을 의미 한다.

     

    본인 지역에 맞는 주택 시장 통계 자료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의 시장 상황을 유심해 보아야 한다.

    사실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혹하는 뉴스 자극적인 뉴스나 분위기에 휩쓸리지말기 바란다.

    다음은 통계청 자료를 통한 좀더 장기적인 부동산 통계 분석을 하는 방법을 설명 하도록 하겠다.

     

     


    - 부동산 칼럼 리스트 Youls (http://imd0807.tistory.com)

    * 제 블로그에 구독 신청 부탁드립니다. 제 글을 이어가는 힘 입니다.

    * 15년간의 제 투자 경험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