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오늘은 날씨가 함 흐린 게 비가 올 것 같네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길.

    가장 중요한 투자 명언은 아래와 같다.

    1. 내 소중한 돈을 잃지 말아야 한다.

    2. 1번 내용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15년간 투자하다보니 가장 명심해야 하는 말이 있다. 잃지 않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명심해야 하는 말이다. 확실하지 않으면 투자하지 말고, 항상 최악의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 본인이 최악의 경우를 감당할 수 있는지 항상 고민해야 한다. 고수는 투자할 때 수익을 확정 짓는다고 했다. 수익에 욕심 내지 말고 차분히 판단하길 바란다.

    투자는 다른 사람이 아닌 본인이 직접 해야 한다.

    투자는 본인 스스로 해야 한다. 누군가 고수익을 준다고 투자하라고 권유한다면 우선 의심의 눈으로 검토하길 바란다 솔직한 심정은 누군가 권유하는 투자는 안 하길 권유한다. 투자는 차분히 고민하고 본인이 직접 판단하고 검토하고 고민한 후에 투자하길 바란다. 누군가 고수익을 권유하는 건 대부분 사기임을 명심하자. 사람들은 내 수익에는 관심 없다. 본인의 이익을 좇아 가는 게 사람이다. 투자는 본인 책임이다. 깊게 고민하자.

    매월 계좌는 플러스가 되어야 한다.

    자주 만나는 부동산 고수의 말이다. 본인의 계좌는 플러스가 되어야 한다. 단돈 10만 원이라도 플러스를 만들어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투자할 수 있다. 플러스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라. 플러스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한 달에 사용하는 고정비를 줄이는 방법이 첫 번째이고, 야근을 통한 야근비를 벌거나 투잡을 통해 추가 수익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아니면 부동산 투자를 통해 매달 월세를 받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미국 주식을 사서 매달 배당 수익을 얻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가끔은 부동산/주식 강의를 통해 강의료를 챙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매월 수익을 만들 수 있게 유튜브를 시작하거나 크몽이라는 사이트에서 강의 나눔을 통해 수익을 낼 수도 있겠다. 그것도 힘들다면 스마트 스토어에서 물건 판매를 시작해보자. 처음이 힘들지 하다 보면 요령이 생기고 수익이 나게 된다. 플러스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인의 생업에 충실하는 건 기본이다.

    말 그대로이다. 본인 생업에 충실하는 건 기본 중에 기본이다. 생업에 충실하면서 나머지 시간에 재테크에 집중해야 한다. 공부는 기본이다. 하루를 쪼개서 재테크 책도 읽고 투자도 고민하고 공부해야 한다. 동료들과 술 마시고 노는 시간을 줄여라 물론 동료 간에 우애를 가지는 것도 좋지만 현재의 직장 문화가 바뀌어 각자도생 개인주의가 팽배해있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하다 못해 헬스장에 가서 러닝머신을 뛰고 사우나에서 스트레스를 풀어라. 그리고 미래를 위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인색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미래의 본인의 모습을 상상하고 구체화 하라.

    10년 뒤도 괜찮고 좀 더 가까운 미래도 괜찮다. 본인의 미래를 상상해 보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상상하고 좀더 구체화 하라 갑자기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면, 좀더 노력해야 한다. 희망적인 모습으로 변화 될수 있도록 내가 바라는 모습을 구체화 하고 그 모습에 가까워 질수 있도록 노력 해야 한다. 나의 5년뒤 모습은 경제적인 자유인, 강남의 건물주로 분기에 한번씩 여유롭게 해외 여행 갈수 있는 여유가 있고, 내가 싫어하는 일들을 피할수 있는 최소한의 자유인이 되어 있을것이다. 물론 지금도 경제적으로 여유는 있지만 좀더 높은 곳을 희망하고 있다.

    노력한 본인에게 보상을 주어야 한다.

    열심히 사는 당신 떠나라 라는 얘기가 있다. 노력한 본인에게 스스로 적절한 보상을 주어야 한다. 보상을 통해 다시 힘을 내는 원동력을 가져야 한다. 1~2년 만에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안 그럴 가능성이 높다. 스스로 보상해주고 작은 행복과 성취감을 느껴야 한다. 그래야 오래갈 수 있다. 고민하고 또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한다. 희망은 본인 스스로가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희망과 가능성을 열어주지 않는다. 스스로 찾아라.

    욕심을 버리고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나아가라.

    중국의 한 농부가 태산을 옮기는 일화가 있다. 매일 한 걸음씩 태산의 흙을 옮기고 옮겨 몇십 년 몇백 년 뒤 그 사람의 자손대에서는 언젠가 태산이 다른 곳으로 옮겨진다는 일화이다. 투자에서 욕심은 금물이다. 욕심을 부리기 시작하면 손해가 발생하고 실패를 하게 된다. 한걸음 천천히 차분히 나아가라 아무도 본인에게 조급하게 빨리 가라 재촉하지 않는다. 10년 공부해서 부자가 되면 어떤가. 한걸음 한걸음 꾸준히 나아가라. 그게 성공의 지름길이다.

    제가 글을 작성하기 시작한 이유는 지금까지의 제 경험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실패나 실수를 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했다.


    - 부동산 칼럼 리스트 Youls (http://imd0807.tistory.com)

    * 제 블로그에 구독 신청 부탁드립니다. 제 글을 이어가는 힘입니다.

    * 15년간의 제 투자 경험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