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 참석해 감세와 유급 병가 등의 추진을 공식화했다. 그는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을 만나 급여세 인하나 실질적인 감면 방안, 시급 근로자들에 대한 유급 병가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과 항공ㆍ여행ㆍ숙박업에 대한 지원을 거론하면서 “10일 기자회견에서 경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경제 대책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중대하고 극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뉴욕증시가 개장 직후 7%대까지 폭락하는 등 시장이 크게 흔들리자 불안감 해소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와 관련, 미국 언론들은 급여세 인하와 함께 시급 근로자에 대한 유급 병가, 항공ㆍ여행ㆍ숙박업에 대한 세금 연기 등이 거론된다고 전했다. 근로자들의 소비 여력을 높이고 증상을 숨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어제 뉴욕 증시는 7% 대 폭락을 했네요. 최근 몇일간 14% 이상의 폭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 팬더믹 우려와 사우디와 러시아간의 원유 증산 경쟁으로 인한 원유가 급락이 그원인이네요.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할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을것 같네요. 급여세 인하 와 세금 감면, 나중에는 법인세의 추가적인 인하를 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FED는 금리는 제로 금리까지 낮추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합니다. 

     

    현재 러시아와 사우디 입장에서 눈엣가시인 세일업체를 이번기회에 죽이려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유가는 배럴당 20달러선까지 밀려 날것으로 예측되고 이 저유가 상태가 오랜기간 지속 될것으로 예상되네요 이러한 저유가는 미국의 세일 업체의 연쇄 도산을 불러올수있습니다. 세일업체의 연쇄 도산은 미국 지방은행의 부실, 중소은행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FED가 할수 있는 건 세일업체를 살리기위한 제로 금리와 회사채 구입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선택지가 줄어 들겠네요 

     

    중국도 내수 경기 부양을 하려 들것이고 내수는 늘 그렇듯이 대규모 토목 공사로 촉발 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칭하듯이 공급을 하는 입장이고 수요처인 미국의 불황은 중국의 부양책을 힘없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로나 사태는 백신이나 북반부의 여름이 올때쯤에야 잠잠해 지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유럽이나 북미 지역은 이제 코로나 사태의 초입단계라 우리나라 역시 수출에 악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 됩니다. 

     

    올해초 경제 터닝 포인트가 될수 있었는데 아쉽네요. 



    그간 시장 불안을 가중시킨다는 이유로 적극적인 조치를 꺼렸던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변화는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세 때문으로 보인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날 현재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717명, 26명이다. 특히 전날 하루에만 신규 감염자가 123명이나 폭증했고, 지역적으로도 수도 워싱턴을 포함해 전국 36개 주(州)에 걸쳐 환자가 발생했다. 더 이상 코로나19를 계절 독감에 빗대며 위험성을 외면할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린 셈이다.

    하지만 공화당 일각에서 감세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는데다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하면서 민주당의 협조를 끌어내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트윗에선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석유 가격과 유통을 놓고 싸우는 것과 ‘가짜 뉴스’가 시장 하락의 이유”라며 시장 불안을 언론 탓으로 돌렸다. 심지어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행사에 참석했던 의원들과의 접촉 사실이 확인됐는데도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며 고령자와 기저질환자는 위험할 수 있다는 보건당국의 경고를 앞장서 무시하기까지 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10일 기자회견이 시장의 공포감을 완화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 물론 그의 모순된 대응이 재선가도에서 리스크를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이길수 있을지 쉽지 않은 게임이 될것 같네요. 

     

     

    [관련 동영상 자료 꼭 한번 보세요 ▼]

     

    https://youtu.be/2IxMwQKHkrk "뉴욕증시 서킷브레이커 발동…세계 증시 7~8% 폭락 / KBS뉴스(News)

     

    출처: [초보 나침반 블로그 :https://imd0807.tistory.com/]

    [ 초보 나침반 카페:http://cafe.naver.com/youlss]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