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콩나물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채소 중 콩나물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콩나물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야채인데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콩나물 효능 - 콩나물의 기원

     

     

    콩의 원산지는 동북아시아 중 중국 만주지방과 한반도 지역으로 알려져 있네요 콩은 시경(詩經)에 ‘숙(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하네요  콩은 수많은 종류가 있으나 대개 쓰임새, 모양, 지방 이름, 익는 시기, 열리는 형태에 따라 그 이름이 매우 다양하게 불리네요. 콩이라고 부르는 대두는 메주콩, 두부콩 등 쓰임새에 따라 다양하게 부르기도 하네요 대두는 노란 콩(백태)으로 된장의 원료인 메주를 만드는데 널리 사용되어 ‘메주콩’, 두부를 만들 때 사용해 ‘두부콩’으로 부릅니다. 쥐눈이 콩은 작고 마치 쥐의 눈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지어졌으며, 한자로는 ‘서목태’라고도 하였네요. 콩알은 크기에 따라 극대 립, 대립, 중립, 소립, 극소 립으로 구분. 선조들은 일찍부터 콩의 우수한 영양성을 알아 ‘밭의 고기’라고 불렀네요 그만큼 영양분이 많은 작물이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콩을 이용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콩나물, 두부, 된장 등이 있네요 콩을 나물로 키워먹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하네요 콩나물은 언제부터 먹기 시작하였는지 알 수 없으나 콩의 원산지로 미루어 역사가 오래일 것으로 추정되네요 콩나물은 신선한 채소가 없는 겨울철이나 채소를 경작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비타민 C를 용이하게 공급할 수 있네요 콩나물은 재배가 비교적 손쉬울 뿐만 아니라 생육기간이 짧고, 가격이 저렴하여 대중적인 전통식품이라고 할 수 있네요

     

    콩나물은 콩을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시루에 넣고 어둡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아 · 재배하는 것이 특징이네요 콩나물 재배 시 수확한 콩은 불순물, 흙, 돌 등을 물로 깨끗이 제거해야 하네요

     

    콩나물 효능 - 특성

     

    콩의 주요품종으로는 육우 3호, 금강 대립, 봉의, 부석, 함안, 장단백목, 충북 백, 광두, 익산. 힐 콩, 강림, 동북태, 은대두, 광교, 황금콩, 장엽콩, 단엽 콩, 백천 등이 있네요

    - 중간 콩:늦봄에 파종하여 가을에 수확.

    - 중·대립콩 흰콩(단백질 함량이 높음):두부, 된장용.

    - 중·소립(기름콩):착유용.

    - 소립인 흰콩(나물콩):콩나물용.

    - 종실이 굵은 검정콩, 밤콩, 아주까리 콩:혼반용.

    - 콩나물용은 극 소립종(1,000 립 중이 130g 이하의 것)이 좋고 황색 또는 청색을 띠고 있는 쥐눈이콩 계통이 주로 쓰이고 있네요

    콩나물 효능 - 콩나물의 구입 요령

    콩은 껍질이 얇고 깨끗하며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이 있는 것 좋은 것이네요

    - 콩나물의 빛깔은 흰색이나 담황색으로 줄기가 짧고 통통한 것이 좋네요

    - 뿌리가 살아있고 잔뿌리가 적으면서 무르지 않은 것 좋습니다. 

    - 색깔이 희고 이상한 냄새가 나는 않는 것 좋네요 

     

    콩나물 효능 - 보관법

     

    콩은 통풍이 잘되고 수분함량이 11% 이하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콩나물은 씻지 않고 검은 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해야 하네요 

    콩나물 효능 - 손질법은?

    말린 콩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에 불려 요리에 이용하면 좋아요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하네요 

    - 냉장 보관 후 빠른 시일 내에 조리에 이용하세요

    - 용도에 따라 대가리와 꼬리를 떼어 손질하기도 하네요 

     

     

     

    - 콩은 간장, 된장 및 고추장 등 장류의 원료로 이용. 쌀과 섞어 밥을 지어먹고, 두부, 된장, 간장, 콩가루, 과자, 콩기름 등을 만들어 요리에 이용하네요 인조 기름, 인조고기 등을 만들기도 하고 어린 풋대콩은 삶아서 먹고, 완숙한 콩은 콩밥, 콩자반, 콩나물, 두부, 콩설기 떡, 콩엿, 콩고물 등으로 이용하네요 국, 나물, 밥, 잡채, 볶음, 김치 등에도 이용하기도 하네요 콩나물은 지나치게 가열하지 않고 조금 풋내가 나는 정도로 데치기 하여 맛과 영양가를 살리는 것이 좋네요

     

    콩나물 효능은

    콩은 단백질 함량 40%, 탄수화물 함량 30%, 지방의 함량 20%로 전분은 거의 없고 단백질 함유량이 많네요 콩 단백질에는 혈압을 높이는 기능을 방해하는 항고혈압 펩타이드 함유되어 있네요 함황 아미노산(sulfur amino acid)이 적기 때문에 콩팥을 통한 염분의 배출을 감소, 칼슘의 손실을 막아 주네요 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isoflavon)’은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네요 한편, 콩나물은 콩이 발아하는 동안 지질, 루테인, β카로틴, 클로 레 필 a 등의 함량이 감소하나 콩에 존재하지 않던 VC가 생합성. 단백질과 전분의 소화 흡수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어있네요

     

    출처: 농사로

     

    이상으로 수박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박의 효능 

    호박의 효능 관련 자료로 별도로 정리 해 놓았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호박 효능

    애호박 효능 호박 효능 - 호박의 유래는? 한국에 호박이 전래된 것은 임진왜란 이후 일본과의 교류가 잦아지면서 일본을 통해 1605~1609년에 모 셔터 종이 소개되었다는 추정이 있네요. 임진왜란 �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