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가지 효능

     

    가지 효능 - 가지의 기원은?

     

     

     

    학명은 Solanum melongena L.이며 가지과(Solanaceae)의 식물로서 토마토, 고추, 감자, 담배 등이 여기에 속하네요. 종명의 ‘멜론제나(melongena)’는 오이와 같다는 의미로서 과실을 먹는 채소를 말합니다. 영명은 ‘Eggplant’ 독명은 ‘Eierpflanze’, 불명은 ‘Aubergine’로 모두 과실의 모양이 계란과 같다는 말로 사용되고 있네요. 원산지는 인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1,000년의 재배 역사를 갖고 있네요 그래서 중국에서 가지 요리가 많네요. 우리나라는 재민 요술(405~556)에 가지의 재배 및 채종에 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오랜 재배 역사를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전통적인 채소이지만 주요 작물로 취급되지 않아 다른 작물에 비해 재배면적과 생산량 이 상대적으로 적은 작물이네요. 식감이 부드럽고 여름철 입맛을 살려주는 반찬으로 많이 애용되는 채소이며,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됩니다.. 영양적 가치는 적지만 항암작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네요. 최근 컬러 푸드로 알려지면서 건강을 위한 핵심 식재료로 부상하고 있네요. 가지는 고온성 작물에 속하고 일 년생 초본식물로 줄기의 높이는 60~100m 내외, 타원형 의 잎이 어긋나게 달리며 6~9월에 자주색의 통꽃이 피네요. 열매는 도란형(계란을 거꾸로 세운 형태) 또는 원통형으로 보통 검은색에 가까운 보라색이지만 백색이나 황색도 있네요. 건전한 생육을 위한 최고 한계온도는 32~33℃이고, 최저 한계 온도는 15~16℃이네요. 토양에 대한 적응성이 상당히 넓고 통기성과 수분함량이 충분한 토양이면 사질 토양부터 점질 토양까지 잘 재배되네요. 과실은 93~94%가 수분이라 물이 비대시킨다고 말할 정도로 물을 많이 필요로 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네요.. 품종특성 - 흑진주:과실 껍질은 흑자색으로 윤이 나며, 과육이 연하여 상품성이 우수합니다..

     

    - 쇠뿔가지 : 우리나라 농가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는 재래종, 쇠뿔 같이 생긴 가지를 일괄하여 일컬으며 과실 껍질이 두껍고, 검정 보라색이 나며, 과육이 단단하고, 내서성 이 강합니다.

    - 신흑산호 : 과실 길이가 30cm 정도로 짙은 검정 보라색을 띠며, 광택이 강하고, 꼭지 부위까지 완전히 착색됩니다..

    - 가락장가지 : 과실 길이가 25~30cm인 조생종으로 상하 굵기가 일정하며, 과육이 부드럽네요

    가지 효능 - 구입요령

     기본적으로 흑자색(黑紫色)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어 매끄러운 것이 좋네요. 육질이 단단하고 모양이 구부러지지 않고 바른 것을 선택하는 게 좋네요

     

    가지 효능 - 보관법

    밀봉하여 냉장 보관해야 하네요

     

     

    가지 효능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하고 가지 꼭지는 떼어내야겠네요. 

    가지 효능 - 섭취방법

    주로 나물용으로 쓰이네요 절임, 구이, 볶음, 조림으로 이용하기도 하며 튀김으로 요리하면 가지의 스펀지 같은 조직 내로 기름이 흡수되어 칼로리 공급이 용이하게 되네요 일본에서 둥근가 지는 생체나 샐러드용으로 사용하고 긴 것은 주로 절임용으로 이용하고 건가지 일부는 튀김으로 사용되네요.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다른 식재료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네요.

     

    가지 효능 - 가지의 효능 영향

    토마토나 오이, 피망에 비하면 비타민 등이 부족하고, 탄수화물 중에는 환원당이 많다고 하네요 플라보노이드계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에 지방질을 흡수할 뿐 아니라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 심장질환과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주네요 이뇨 효과가 있어 몸이 잘 붓는 사람이나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면 유용하고, 비만에 도움을 주네요. 가지는 빈혈, 하혈 증상을 개선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고 특히 고지방 식품과 함께 먹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 치의 상승을 억제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네요 또 가지에는 스코폴레틴(Scopoletin)과 스코파론(Scoparone)이라는 경련 억제 성 질을 갖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 안정에 영향을 주고 근육 경련을 완화시키네요. 

     

     

     

     

    이상으로 오늘은 가지의 기원, 손질법, 보관법, 구입요령 및 가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지가 특히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니 즐겨 먹는게 좋을 것 같네요. 저는 아쉽지만 가지를 좋아하지 않아 즐겨 먹지는 않네요. 그래도 건강에 좋다고 하니 자주 찾으려 노력해야겠네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본 저작물은 ‘농사로’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사로 사이트에서’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지 효능 -성분표 

    분량기준 : 100g

    일반성분성분함량단위

    에너지 19
    수분 93.9 g
    단백질 1.13 g
    지질 0.03 g
    회분 0.58 g
    탄수화물 4.36 g
    총 당류 2.32 g
    자당 0 g
    포도당 1.09 g
    과당 1.23 g
    유당 0 g
    맥아당 0 g
    갈락토오스 0 g
    총 식이섬유 2.7 g
    수용성 식이섬유 0.4 g
    불용성 식이섬유 2.3 g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