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오늘은 포렌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디지털 포렌식이란 시스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휴대폰, 노트북, 핸드폰, 모바일폰, 노트북 컴퓨터, 노트북 외장 하드 등의 디지털 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자료를 복원하는 일련의 행위 전체를 말하네요. 어떤 범죄 행위에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는 수집하거나 증명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보안 관련된 네크워크 서비스 전반과  과학 수사의 방법의 일종을 말하네요. 이러한 포렌식의 뜻, 그리고 포렌식 증거의 수집 절차, 포렌식의 증거 활용 사례, 시장의 성장성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길 부탁드려요. 이러한 포렌식은 웹보안, 네트워크 보안 장비, 보안, 등이나, 포멧 하드의 복구, 하드 포멧 등에 활용 될수 있네요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네요. 

    포렌식 이란 

     

     

     

    포렌식의 뜻과 디지털 포렌식 증거 수집 절차 

    포렌식의 자세한 뜻과 디지털 증거를 수집하는 절차를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 해주세요

     

    포렌식 뜻

     

     

    포렌식 뜻 오늘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관련해서 휴대폰의 디지털 포렌식 진행하겠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리고 있네요 오늘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

    imd0807.tistory.com

     

    포렌식 이란  - 기원은 

     

     

    우리가 보통 말하는 휴대폰, 핸드폰 포렌식 또는 포렌식이란 디지털 포렌식을 말하네요. 이러한 디지털 포렌식이라는 용어는 1991년 미국 포틀랜드에서 국제 컴퓨터 전문가 협의회(IACIS)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네요. 처음에 이 용어는 군 또는 기밀을 요하는 수사기관 등에서 제한된 영역 안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써 처음에는 일반 대중에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컴퓨터, 핸드폰이 대중화되면서 디지털 증거 자료에 기반한 소송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포렌식을 통한 과학수사의 중요성이 대두 되게 되었네요.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사용되는 정보화 사회로의 사회 전환으로 인해서 다양한 사이버상의 범죄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디지털 자료가 각종 소송에서 법정 중요한 증거로 활용됨에 따라서 , 이러한 디지털 포렌식이 범죄 증거 추적, 네트워크 침입 여부 판별 등의 다양한 디지털 증거 수집의 용도로 활용도가 넓어지고 있네요. 

     

    이러한 디지털 포렌식은 국가 수사 기관 또는 기업체에서 사내 정보 유출 방지의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보안 강화 활동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네요. 디지털 포렌식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효과적인 분석과 판별을 위해서  디지털 정보의 처리, 저장매체의 활용 네트워크 등의 IT 기술력 기반의 증거 수집 및 보관, 복구 등을 위한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발달하고 있네요. 

     

    디지털 포렌식이란 

    첫째 삭제 데이터의 복구 -> 시스템 및 클라우드 상의 기록의 분석, 네트워크 로그 분석 등의 각종 데이터 분석 -> 디디털 범죄에 대한 증거 확보를 위한 데이터 복구 및 추적 활동

     

     

     

     

    포렌식 이란  - 개념

    디지털 포렌식은 증거의 수집, 분석, 제출 단계를 거치면서 법적으로 유효한 증거 자료의 확보와 그 증거의 신뢰성을 확보하게 되네요.

     

    증거 수집은 컴퓨터의 저장매체 즉, 메모리나 하드 디스크, USB 메모리 등의 저장 매체에서 디지털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면서 증거를 수집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데이터의 무결성 유지 부분입니다. 이것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에는 증거로써의 가치를 상실하게 되죠.

    자료 분석, 디지털 매체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거나 히스토리 분석, 파일 분석, 암호 크랙, 포렌식 전용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을 통해 수집된 디지털 데이터들에서 증거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자료 법원 제출, 디지털 증거 수집, 조사 및 분석과정의 모든 내용을 법률적 유효한 절차에 따라서 문서화 해 법원에 증거로써 제출하게 됩니다. 법원 증거 채택을 위해서는 디지털 증거물의 수집, 조사  분석 과정이 합법적이며 무결성이 확보된 자료여야 하네요. 

     

    포렌식 이란  활용 사례는

    디지털 포렌식의 주요 활용 사례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포렌식은 다양한 범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 중요 활용 분야는 범죄에 대한 과학 수사부터 지적 재산권의 보호, 기업의 감사 분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네요. 그 주요 활용 사례를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2004년부터 5년간에 전국에 다단계 업체를 차리고 투자자 3만 명에게 투자금 4조 원가량의 투자금을 빼돌린 일명 조희팔 사건에 대해서 그들의 사기 수법을 조사하면서 방대한 금융 거래 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 등에 디지털 포렌식 기범이 활용되었네요. 

     

    2006년에는 일심회라는 단체가 북한의 공작원과 접촉한 협의로 저장매체(USB, PC, 하드디스크)등이 저장매체를 분석하여 국가 기밀의 북한 전달한 사실을 증거로 확보하여 법원에 증거로 제출한 사례도 있었네요. 

     

    기업에서는 온라인상에 저작권 침대 단속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2010년부터 저작권 검색을 위한 포렌식 시스템을 구축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유통 웹하드 사이트 적발과 단속에 활용하고 있네요. 

     

    미국에서는 소송 등의 분쟁 시 디지털 증거에 대한 제출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네요 

    다양한 형사 분쟁이나 기업 간의 소송, 공정거래 위원회의 담합 행위 조사, 기업의 기밀 정보유출 방지 등의 기업들의 디지털 포렌식의 활용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네요. 

     

    디지털 데이터의 홍수 시대에 디지털 포렌식 시장은 연평균 15%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 25억 달러에서 2020 48억 달러로 증가하고 있네요. 특히나 인터넷의 발달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그와 관련된 사이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포렌식 시장이 증가하고 있네요. 

    디지털 포렌식의 절차 및 조사관 

    디지털 포렌식의 절차는 어떻게 되고  그 뜻은 무엇을 말하며 조사관들은 누구인지 한번 알려드릴게요. 

     

    디지털 포렌식이란

    디지털 포렌식이란 디지털 포렌식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러한 디지털 포렌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이란 휴대폰에 삭제

    imd0807.tistory.com

     

    이상으로 디지털 포렌식, 휴대폰 포렌식, 핸드폰 포렌식에 대해서  그 뜻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그 활용 사례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