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추석 차례상

    추석 차례상- 개요

     

     

    이제 조금뒤면 추석이네요 올해 추석은 유난히 힘들었던 우리 들에게 위안이 되고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도록 여유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우리는 제사음식을 제수라고 하며, 제사상을 차리는 것을 진설이라고 부릅니다. 제사음식 제수는 비장별로 다르며, 지방별 해당 지방의 특산품을 올리게 되므로 다르게 됩니다. 물론 가정별로도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제수를 놓는 위치 그리고 차례를 지내는 방법 역시 차이가 있을수 밖에 없으니 아래 내용은 참고하시고, 집에 맞게 차례를 지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제 지금부터 추석 차례상을 어떻게 준비하고 지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차례상차림 - 제사상, 차례상 차이는?

     

    많은 분들이 헤깔려 하시는 부분인 제사상과 차례상의 차이 입니다. 제사상이란 돌아가신 분들의 기일을 기리는 의식을 말합니다. 유교 사상이 깊이 들어 있는 우리나라는 제사 문화 와 그 제사 상차림이 다른 나라보다 엄격 합니다. 차례의 경우는 이와는 달리 간소하게 상을 차리게 됩니다. 음력 초 하룻날과 보름날 명절, 조상의 생신에 간단히 지내는 제사를 차례라고 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설날과, 추석에 지내는 제사를 차례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한 조상이 돌아 가신날에 모시는 제사는 보통 밤에 집에서 지내게 되며 차례의 경우는 보통 아침에 지내며, 모든 조상님을 한꺼번에 모시게 되며, 차례 이후에 보통 성묘를 지내가 됩니다. 

     

    또한 차례의 경우는 제사헤 비해서 그 상차림이 간소하게 됩니다. 무축 단작이라고 하고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은 1번 올리게 되며, 밤과 국을 올리는 제사와 다르게 차례는 설날 떡국, 추석 송편을 음시과 함께 상에 올리게 됩니다. 

     

     

     

     

    본 글은 아이폰 휴대폰 핸드폰으로 작성했습니다. PASS

     

    추석 차례상차림 - 차례상 놓는 법1

    이제 차례상 놓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남좌여우(男左女右)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입니다.. 수저는 중앙에 놓습니다..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반서갱동(飯西羹東)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습니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어동육서(漁東肉西)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두동미서(頭東尾西)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생동숙서(生東熟西)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좌포우혜(左脯右醯)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고 식혜(수정과등 삭힌음식)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조율이시(藻栗梨枾)
    보통 진열의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로 놓습니다.

    홍동백서(紅東白西)
    예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습니다..

    추석 차례상차림 - 차례상 놓는 법 2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가정에 따라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조선시대에서부터 과일을 놓는 방향과 순서는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상의 앞에는 과일과 한과를 놓게 되고 동쪽에는 과일, 흰색 과일을 서쪽에 놓게 됩니다. 또한 한과는 가운데 놓게 됩니다. 

     

    - 고비합설(考妣合設) : 내외분일 경우 남자조상과 여자 조상은 함께 차립니다.
    - 시접거중(匙楪居中) :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중앙에 놓습니다.
    - 반서갱동(飯西羹東) : 밥(메)는 서쪽이고 국(갱)은 동쪽입니다(산 사람과 반대) 
    - 적접거중(炙楪居中) : 구이(적)는 중앙에 놓습니다.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 동두서미(東頭西尾) : 머리를 동쪽에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합니다.. 
    - 배복방향(背腹方向) : 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로 향합니다.. 
    - 면서병동(麵西餠東) : 국수는 서쪽에, 떡은 동쪽에 놓습니다.. 
    - 숙서생동(熟西生東) : 익힌 나물은 서쪽이고, 생김치는 동쪽에 놓습니다.. 
    - 서포동해·혜(西脯東醢·醯) : 포는 서쪽이고. 생선젓과 식혜는 동쪽에 놓습니다.. 
    -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색의 과실은 동쪽에 놓고, 흰색의 과실은 서쪽에 놓습니다.. 
    - 동조서율(東棗西栗) : 대추는 동쪽이고 밤은 서쪽에 놓습니다.. 

    추석 차례상차림 - 차례상 유의사항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귀신을 쫓는다는 복숭아나무의 과실인 복숭아는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치가 들어간 생선 보다는 어와 기로 끝나는 흰살 생선을 차례상에 올리게 되네요.  또한 차례 음식에는 마늘과 고춧가루 등 자극적인 향의 양념을 하지 않으며 붉은 팥을 사용하지 않고 고물을 사용하게 되네요. 

    추석 차례상차림 - 차례 지내는 법 

     


    1. 강신 : 항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 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합니다.
    2. 참신 : 일동이 신위에 절을 합니다.
    3. 헌주 :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4. 계반삽시, 삽시정저 :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 놓습니다.
    5. 시립 : 조상님이 식사를 하는 시간으로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뒤돌아 서 있네요.
    6. 철시복반 :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 절차이빈다.
    7. 사신 : 신을 보내드리는 절차로서, 일동이 절을 합니다. 
    8. 납주 : 신주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 감실에 모신다. 지방에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웁니다.
    9. 철상, 음복 : 차례음식을 내리고 차례상 등의 기물을 정리하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립니다 


    민족대명절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명절에는 가족들끼리 모여서 차례를 지내게 됩니다. 차례상을 차리는 것을 각 지역별도 다르게 됩니다. 이번 추석에는 조상님들에게 추석 차례상을 제대로 차려 드리도록 하세요.
     
    이번 추석, 가족과 친척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석 특선 영화 모음

     

     

    2020 추석 특선 영화

    2020 추석 특선 영화 올해 추석에는 특히나 코로나 사태로 집에서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게 미덕이 되었네요. 이제 편안하게 집에서 볼수 있는 추석 특선 영화를 설명 드릴게요. 아래와 같�

    imd0807.tistory.com

     

    추석 명절 음식 만드는 방법

     

     

    추석 명절 음식 만들기

    추석 명절 음식 만들기 추석 명절 음식 만들기 오늘은 추석 명절 음식 만들기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올해 추석 명절은 9월 30일 부터 시작되는데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코로나 사��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