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김포 경전철 김포 골드라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 골드 라인은 김포공항역에서부터 고촌역, 풍무역, 사우역, 걸포 북변 역, 운양역, 장기역, 마산역, 구래 역, 양촌 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철 라인을 이야기합니다. 

     

     

    김포 골드라인 또는 김포도시철도는 경기도 김포시 양촌 역에서부터 서울시 강서구의 김포 공항 역을 잇는 노선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18년 11월에 개통 예정이었으나 무인 경전철, 안전성 확보, 인력 충원 등의 문제로 인해

    2019년 작년 7월 27일에 개통하러 했으나 열차의 떨림 문제로 인해 약 두 달간 개통 지연되어 2019년 9월에 개통했습니다.

    이름에서 볼수 있는 골드(즉 노란색)는 김포의 대표적인 노란 논을 뜻합니다. 

     

     

    노선 명칭: 김포 골드 라인

    노선 성격: 전구간 지하화 국내 최초 지방 자치 예산으로 건설됨. 

    차량 시스템: 현대 로템 제작 2량 차량 

    사업비용: 1조 5086억원

    총길이: 23.6km

    착공일: 2014년 3월 26일

    개통일: 2019년 9월 28일 (개통 지연)

     

    상행은 구래 양촌행이 각각 2:1 비율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하행은 전 편성 김포공항역으로 운행됩니다.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기관사 없이 운영되고 있으며 승무원이 탑승해 운행 중에 있습니다.

     

    운행 시간은 아래와 같이 평일 5:30 ~ 익일 1:00까지이며 토/일요일등 공휴일은 5:30 ~ 24:00입니다.

     

    운행 간격은 평일은 3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토요일/공휴일은 6 ~ 12분대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운임은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제를 적용하여 

    일반은 1250원(교통카드) 1350원(1회용)

    청소년은 720원(교통카드) 1350원(1회용)

    어린이는 450원입니다.

     

    10 ~ 50 km 이내는 5km 까지 마다 100원이 추가되고 

    50km 초과는 8km까지 마다 100원이 추가 됩니다.

    수도권 내/외를 연속 이용시 수도권내 운임이 먼저 적용된후 

    수도권 외 (평택 신창, 가평 춘천) 구간은 4km 마다 100원씩 추가 되게 됩니다.

     

    무임 적용은 만 65세 이상 노인 이나 국가 유공자가 해당 됩니다.

     

    정기권은 서울 적용 한달에 55,000원 입니다. (총 44회)

    열차 시각은 김포 공항 기준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 시설은 보통 지하철과 동일하게 스크린도어, 화장실,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무인 발매기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상 김포 골드라인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 부동산 칼럼 리스트 초보나침반 http://imd0807.tistory.com

    * 제 블로그에 구독 신청 부탁드립니다. 제 글을 이어가는 힘입니다.

    * 15년간의 제 투자 경험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