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세움터,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오늘은 건축물 대장을 무료로 열람 할수 있게 만들 시스템 세움터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 드릴께요 부동산 투자를 하게 되면 건축물 대장 열람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해당 건축물이 무엇으로 되어 있는지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가 대장안에 포함되어 있게 되어 있는대요 이러한 건축물 대장을 매번 확인하는 버릇을 들여 놓으면 부동산 투자시 실수를 상당부분 줄일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우리 건축물 대장을 확인하는 버릇을 들여 놓으세요. 무료이니 부담없이 검색도 가능하실것 같네요. 

     

    세움터,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 세움터 시스템 현황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6월 1일부터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건축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네요 기존에 245개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해왔던 건축행정시스템을 통합시스템으로 개선하여 건축정보의 제공 범위가 확대되고 다양한 국가 정보와의 연계가 용이해져 더욱 효율적인 정보 활용할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의 경우에는 노후된 시스템과 지자체별 서로 다른 전산환경으로 인해 잦은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였네요.

    건축물 식별번호를 통해 건축물 정보를 파악하여 도면정보는 물론 인허가 및 건축물대장까지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고, 정부기관 및 지자체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도로명주소, 공간정보 등 다양한 국가 정보와의 융합이 용이해질것으로 기대 되네요. 또한, 재난·재해 등 위급한 상황 시 건축물 도면정보를 쉽게 활용하도록 정부기관 및 지자체 시스템과 연계체계를 마련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네요. 클라우드 기반 건축행정시스템의 전국 확산을 ‘22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미래의 건축 서비스 기반 마련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나갈 예정이네요. 

     

     

    세움터,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절차는?

    우선 다음 웹사이트에서 아래와같이 세움터라고 입력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세움터 사이트가 바로 나오게 되네요. 세움터는 건축행정 시스템으로 건축물 대장이나, 현황도 등을 무료로 발급 받을수 있으며 건축 통계 건축 행정 정보 역시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네요.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세움터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민원서비스, 정보, 알림, 이용 안내 등으로 메뉴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확인 하고 싶은 내용은 건축물 대장이니 건축물 대장을 민원 검색에 입력하시거나 메뉴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민원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민원 신청 화면에서 건축물 대장을 확인 하실수 있어요. 건축물 대장에서 발급 안내, 건축물 대장 발급, 발급 이력조회, 진위 여부 확인 등을 하실수 있네요. 여기서우리는 건축물 대장 발급을 선택해줍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건축물 대장 외에 아래와 같이 건축물 대장 말소 신청, 건축물 대장 분리 결합 신청, 건축물 대장 생성 신청, 건축물 대장 이기 신청등의 민원을 활용 할수 있게 되어 있네요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건축물 대장 발급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세움터 건축물 대장 발급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부분은 본인의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건축물 대장이 발급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랄께요. 건축물 대장은 (건축물 현황도 포함) 세움터 회원 이나 비회원 모두 발급이 가능하네요 건축물 대장 4종 및 건축물 현황도 발급 열람 서비스와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한해서 건축물 에너지 평가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랄께요. 저는 비회원 발급을 선택하였고, 개인 정보 공유 동의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다음 화면에서는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화면 뒤에 설치 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설치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설치가 마무리 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건축물의 위치를 입력하게 됩니다. 지번 주소 검색이나 건물명 검색을 통해서 검색하길 원하는 건물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지번을 입력하신 후에 본인의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저같은 경우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한신 아파트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이경우 총괄 표제부와 일반 건축물 대장, 집합 건축물 대장 (표제부 전유부)가 확인 됩니다. 이때 발급 또는 열람을 선택해주세요.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조회된 건축물 대장에서 본인이 확인 하고 싶은 건축물을 선택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총괄 표제부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발급 하기 또는 열람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그냥 열람하기를 선택했습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그리고나서 보안 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yg6dh를 저는 입력했습니다. 보안을 위한 부분이니 입력해주는게 좋겠죠.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다음화면에서 총괄 표제부가 발급 된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처리 상태에서 출력을 선택해주세요.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몇가지 프로그램을 추가 설치 한 후에 드디어 원하는 건축물 대장을 인쇄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생각 보다 어렵지 않으시니 여러분도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출처: 세움터 건축 행정 시스템

     

     

    부동산 개별 공시지가 무료 열람 

    부동산 거래시 개별 공시 지가 확인이 필요하실때가 많습니다. 아래 부동산 개별 공시 지가를 무료로 확인 하는 방법을 정리해 놓았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국토교통부 공시지가 국토부 공시지가, 개별 주택가격 열람법 설명해 �

    부동산의 공시 가격 알리미를 활용하여 부동산의 공시 가격을 알아보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어플 및 PC 에서 검색이 가능하며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와 한국감정원의 어플을 활용하여 어렵��

    imd0807.tistory.com

     

    부동산 등기부 등본 무료 열람

    부동산 등기부 등본 역시 건축물 관리 대장과 더불어 부동산 거래시 필수 확인 항목 입니다. 등기부 등본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 해 놓았습니다.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인터넷 등기소 방문] 등기부등본 열람, 등기부등본 발급 이렇게 하시면 쉬워요

    등기부 등본 이란 토지 등기부등본은 해당 토지의 토지 이용 계획, 용도 소유권, 채무, 근저당 설정 내역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해당 토지에 관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