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대곡 소사선

    오늘은 수도권 서해안 지역의 전철 신설 노선중 2021년 7월에 계획되어 있는 대곡 소사선에 대해서 설명드리려 합니다. 대곡 소사선은 2016년에 착공하여 2021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으며 총 5개 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민자 사업으로 운영될 예정이라 아마 이용 시 별도의 운임을 부과하는 현재 신분당선 노선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네요. 총 6량의 전철을 운행할 예정이며 완공된 이후에는 일산선과, 남쪽 소사 원시선 그리고 인천공항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시공사는 현대 건설 컨소시엄에서 진행 중에 있네요. 적기 완공되어 시민 등의 편리한 발이 되어 주었으면 좋겠네요 관련 내용을 아래에 정리해 놓았으니 잊지 말고 끝까지 읽어주세요. 

    대곡 소사선 은?

     

     

    대곡 소사선 노선은 현재 시공중에 있으며 2021년 7월 완공 예정이네요. 대곡 소사선(대곡 소사 복선전철, 소사 대곡선)은 대곡역과 부천 소사역을 연결하는 복선 전철로 계획되었으며, 남쪽에는 소사 원시선과 연결되고 북쪽에는 일산선과 연결되네. 중간에 인천 공항 철도로 환승도 가능한 노선입니다. 수도권 지역 중 서해안 주변으로 북에서 남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2016년부터 공사를 진행해서 현재 2021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네요. 또한 이 노선은 민자 사업으로 서부 광역 철도 주식회사가 20년간 운영후 정부에 운영권을 반납하게 되어있습니다. 

     

    대곡 소사선과, 소사 원시선이 계획대로 개통이 된다면 경의선 문산에서부터 남부 서해안선을 잇는 수도권의 대표 서해안 전철이 될것으로 예상되네요 남으로는 원시, 안산, 시흥에서 부터, 북으로는 의정부선, 경의선 문산 역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서해안 노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현재 소사역 역시 1호선의 한역에 불과하였지만 이제는 더블 역세권으로 5호선 9호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대곡 소사선 - 역의 종류는

     

    대곡역~능곡역~김포공항(5,9,공항철도, 김포 도시철도 환승) 역~ 원종 역 ~부천 종합운동장 역 ~소사역  이렇게 총 5개 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분 소요 예상)

     

    * 장항선 ~ 서해선 ~소사원시선 직결 및 경의선 합류 경의선에 합류하여 일산역까지 연결되어 운영될 예정이네요 

    대곡 소사 복선 전철 노선도 출처 한국 철도 시설공단

    대곡 소사선 개통시기는?

    현재 계획된 개통 시기는 2021년 7월 입니다. 하지만 이는 연기될 가능성도 있네요 

     

    대곡 소사선 연혁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중장기 계획에 포함되었네요

    2005.3. 7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됨

    2005 예비타당성조사 > 경제성 있음으로 결론 B/C=0.80

    2008.5.30 소사-대곡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고시 제2008-192호)

    2008.11~2009.12.18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기본설계 진행

    2009.12.31 국토해양부에서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1299호)

    2010.7.5 현대건설+코레일 컨소시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2015.12 기공식

    2021.7 완공 예정

     

    대곡 소사선 노선도 

    아래는 대곡 소사선의 전철 노선도 입니다. 

    대곡 소사 복선 전철 노선도 출처 한국철도 시설공단
    대곡 소사 복선 전철 노선도 출처 국토 교통부
    대곡 소사 복선 전철 노선도 출처 국토 교통부

     

    아래 노선도에서는 소사 원시선 과 대곡 소사선 노선이 연결되는 서해안 전체 전철 노선을 확인하실 수 있네요.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대곡 소사 복선 전철 노선도 출처 경기도

     

    서울 신림선 개통 계획

    서울 경절철 계획 중 가장 진척이 빠른 신림선의 개통 계획 및 노선도 등을 따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서울 경전철] 신림선의 개통계획, 노선, 착공, 연장, 완공, 노선도 에 대해서 설명 드릴께요.

    오늘은 서울 경전철 노선중 신림선 개통 계획과 노선도 등의 자세한 내용을 설명 드릴께요 원래 시작은 서울경전철 여의도-신림 구간 노선으로 시작되었으나 난곡쪽 노선이 난곡경전철 노선으�

    imd0807.tistory.com

     

     

    서울 난곡선 개통 계획

    서울 난곡선은 현재의 경전철 계획 중 하나로 신림선의 지선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서울 난곡선은 아직까지 서울의 교통 사각지대로 남아 있는 관악구 난곡동의 교통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입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서울 난곡선] 난곡선 경전철, 신림선연장선의 개통계획, 노선, 착공, 연장, 완공, 노선도 에 대해

    난곡선의 현황 현재 서울의 경전철 계획 중 하나로 신림선의 지선으로 난곡선이 계획되어 있네요. 서울시에서 교통의 사각 지대로 남아 있는 관악구 난곡동 지역에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  2000��

    imd0807.tistory.com

    이상으로 대곡 소사선 전철 노선도, 개통시기, 연혁, 노선도 등의 관련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이 대곡 소사선이 완공된다면 인천과 부평 등의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네요. 적기 완공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