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취업성공 패키지

    오늘은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희망이 되는 취업 성공 패키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취업 성공 패키지는 개인별 취업 활동 계획에 따라서 진단 경로 설정, 직업 능력 개발, 집중 취업 알선까지 단계별로 맞춤형으로 취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이네요. 이러한 취업 성공 패키지의 지원 배경과, 지원 대상자,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꼭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랄게요. 

     

    취업성공 패키지 - 지원 배경은?

     

     

     

    취업성공패키지 지원 사업 개념은 저소득 취업취약계층에 대하여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진단·경로 설정→의욕·능력 증진→집중 취업알선에 이르는 통합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목적의 지원 사업이네요. 취업한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함으로써 노동시장 진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적인 취업지원체계를 말하네요. 

     

    취업성공 패키지 - 지원대상자

    취업성공패키지 1 (만 18~69세, 단 위기청소년의 경우만 15세~만 24세)

    생계급여 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니트족, 북한이탈주민, 결혼 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외국인 자녀 등이 대상이네요

     

    취업성공 패키지 2 (만 18세~69세 이하)

    청년층 참여 대상자는 만 18~34세 이하로서,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 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전문대 포함) 졸업 후 미취업 청년, 대학교(대학원 포함) 마지막 학기 재학생(휴학생 포함) 이 대상이 되네요

     

     

     

     

    중장년층 참여 대상자는 만 35∼69세 이하로서,

    ①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으로서 실업급여 수급 종료 이후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있으나 수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 자가 대상이 되네요. 

     

    ②영세 자영업자 (연간 매출액 1억 5천만 원 이하인 사업자) 등이 대상이 되네요.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 대상자 상세 확인

    취업 성공 패키지의 지원 대상자를 좀더 상세히 확인 하기를 원하시면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취업 성공 패키지 대상자

    취업 성공 패키지 대상자 취업 성공 패키지 배경 및 지원 금액 정보 취업 성공 패키지의 배경 및 지원 금액 정보를 따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취업성공 패키지

    imd0807.tistory.com

    취업성공 패키지 - 취업지원의 주요 내용

    본 프로그램은 지원대상자의 개인별 취업역량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통상 1년의 기간 내에서 단계별로 통합적인 취업지원을 실시하네요

     

    1단계 진단·경로 설정

    집중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2단계 의욕·능력 증진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취업의욕 및 근로능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되네요. 집단상담, 직업훈련, 창업지원 프로그램 제공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승인한 직업훈련과정으로서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훈련 참여 지원수당을 지급 특히, 내일 배움 카드제를 통한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경우, 훈련과정의 취업률 등에 따라 자비부담액이 결정되는데, 취업성공 패키지 I 참여자는 최대 20%, 취업성공패키지 II 참여자는 15~50% 자부담 발생되네요

     

    3단계 집중 취업알선

    3단계 집중 취업 알선에서는 동행면접 실시 등 지원대상자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취업알선을 실시하네요.

     

     

    취업성공 패키지 -참여 수당은 얼마나

    취업 성공 참여 수당은 총 3가지 수당으로 정리되어 있네요 첫 번째는 참여 수당, 취업훈련 참여 수당, 그리고 취업 성공 수당으로 구분되어 있네요. 

     

    1단계 참여수당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대상자로서 1단계 진단·경로 설정  과정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거쳐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한 자에 대하여 1단계 참여수당 최대 25만 원 을 지급하네요.

    *  취업성공 패키지 II 참여자는 최대 20만 원을 지급하네요

    * 지급 시기는 지급대상자의 신청 이후 14일 이내 지급하네요. 참여 대상자 계좌로 직접 지급하네요. 

     

    2단계 훈련 참여 지원수당

     

    훈련 참여 지원수당은 취업성공 패키지 참여자로서 직업훈련에 참여 중인 자에 대하여 훈련기간 동안 생계부담 완화 차원에서 지급하는 수당을 이네요 지원대상자 중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기준 훈련일 수 1일 당 18,000원을 지급하되, 최대 금액은 월 284,000원까지 지급하게 되네요. 

     

     

    지급요건 1 : 지급대상 훈련과정
    1단계 참여수당은 1단계 과정의 성실한 참여를 통한 IAP(개인별 취업활동 계획) 수립을 전제로 지급합니다.

    지급요건 2: 결석일수 제한
    단위기간 소정 출석일수의 100분의 80 이상을 수강
    출석일수 인정기준 훈련은 내일 배움 카드 규정을 준용하여 출석일수 인정기준 적용, 출석일수 인정기준에 따라 부득이 결석한 경우 결석일수로 보지 않는다는 의미인 것이지, 출석하지 않았음에도 훈련 참여 지원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아님에 유의해야 하네요 같은 날 2개 과정 이상 수강하는 경우 과정 모두 결석한 경우에는 1일 결석하는 것으로 보고, 1개 과정 이상 참석한 경우 결석일수에서 제외하네요

     

    ※ 휴가 1일에 대한 훈련시간 산정은 해당 훈련일의 훈련시간으로 하네요. 

     

    인터넷 원격훈련 수당 지급
    인터넷 훈련 수강은 출결상황 관리의 어려움, 가정에서 수강 등을 감안하여 훈련 참여 지원 수당을 지급하네요 다만, 인터넷 훈련 중 집체훈련 참여일에 한하여 수당 지급 인터넷 원격훈련의 집체훈련 참여일에 대해서는 일반훈련 참여과정으로 간주하여 처리하네요 훈련참여수당 지급시 집체훈련만을 하나의 훈련과정으로 간주하여 처리 하네요 2단계의 훈련기간 산정시에는 인터넷 원격훈련(원격+집체)을 하나의 훈련과정으로 처리 하네요 인터넷 훈련 수강 시 전담자와 상담을 통해 참여 및 관리하네요

     


    지급요건 3 : 지원한도 내 직업훈련
    수당 수급 목적의 ‘직업훈련 유랑자’ 소지 등을 감안하여 최초 참여대상 훈련 개시일 기준으로 6개월까지 지급하네요 훈련 참여수당 지급시 집체훈련만을 하나의 훈련과정으로 간주하여 처리(훈련참여수당 지급 단위기간 산정은 집체훈련 시작일을 단위기간 시작일로 산정)다만, 신청인원 부족 등에 따른 폐강 내지 개강연기 등 훈련기관의 사정으로 훈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6개월 기간 산정 시 새로운 과정 참여 시까지 소요 기간을 제외하고 산정

    ※ 훈련 참여 가능기간과 훈련참여 지원수당 지급기간이 다름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급요건 4 :  훈련 참여 지원수당 지급액
    훈련 참여 지원수당은 1개월(단위기간) 기준 훈련일 수 1일당 18,000원을 지급하되, 월 최대 금액은 284,000원 지원하네요

     

     

    3단계 취업 성공 수당

    취업 성공 수당은 취업이 성공한 분들에게 주는 취업 성공 인센티브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총 3번에 나누어 수당을 지급하네요. 취업일에 30만 원, 3개월에서 6개월 근속 시 40만 원, 1년 근속 시에 80만 원 해서 총 150만 원을 지급하게 되네요.

    지급요건 1 : 고용형태 및 근로조건

    정규직, 비정규직 여부는 구분하지 않네요 근로기준법에 의한 소정 주당 근로시간이 30시간 이상인 일자리에 고용보험 적용대상 근로자로 취업한 경우여야 하네요 다만, 참여 대상자의 안정적인 일자리로의 취업이라는 사업의 궁극적 목적에 비추어 볼 때 다소 거리가 있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취업성공수당’ 지급대상에서 제외되네요
    근로기준법상 근로관계 형성(근로자 지위)이 부인되는 일자리 ※ 가내근로, 특수형태 근로 등 (개별 사례 판단 필요)
    공무원 등 별도 법령에 따라 채용되는 일자리 , 직계 존비속 또는 배우자가 대표자인 사업장 , 근로내용 확인 신고되는 일용근로자는 대상에서 제외되네요. 

     


    지급요건 2 : 취업 시점
    취업이 프로그램 참여기간 중, 또는 1년간의 취업지원이 종료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네요. 1년간의 취업지원기간 산정 시 기산점은 참여 대상자 선정을 전제로 이루어진 1차 상담일(참여 대상자 선정·통보 시 통지된 상담일)을 기준으로 하네요단, 프로그램 참여기간 중 ’ 취업’은 1단계 IAP 수립 이후 이루어진 ‘취업’으로 한정하네요 상대적으로 취업역량이 낮은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라는 사업취지 감안 한 조치네요.

    지급요건 3 : 재직 여부
    취업성공수당은 일정기간 근속 후, ‘취업성공수당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므로 제출 당시 재직 여부와 상관없이 지급해
    드립니다.

    지급요건 4 : 취업경로
    고용센터(민간위탁기관 포함)의 ‘알선’에 의한 취업뿐만 아니라 대상자 본인의 적극적 구직활동에 의한 취업도 인정하네요.

    지급요건 창업의 경우

    지급요건 1 : 업종
    원칙적으로 창업 관련 업종 및 지역, 규모 등에 대하여 별도 제한을 두지 않네요

    지급요건 2 : 사업자 등록
    지원대상자 명의의 ‘사업자 등록 및 등록상태 유지’를 전제로 지급하네요

    지급요건 3 : 창업 시점
    ‘창업’이 프로그램 참여기간 중, 또는 1년간의 취업지원이 종료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급요건 4 : 매출액 요건
    사업을 영위하여 매출이 발생한 자에 한하여 지급


    지급 방법은?

    직접 지급하네요 취업성공수당은 『취업성공 패키지Ⅰ』지원 사업에 참여한 해당자 본인계좌를 통해 대상자에게 직접 지급합니다. 또한 3회 구분 지급하게 되네요. 즉일 정기 간의 근속 유도 필요성 등을 감안하여 ‘취업성공수당’은 전체 금액(150만 원)을 3차례로 나누어 지급하네요


    제출 서류는


    - 취업성공수당 지급 신청서
    - 재직증명서 또는 경력증명서 사본, ‘사업주 확인서’ 등 근속 여부 확인서류 등
    ※ 1차 ‘피보험자 역취득신고’ 여부를 고용보험 전산망을 통해 확인하고 2~3차는 고용보험전산망을 통해 ‘상실’ 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사후관리(6개월)를 통해 ‘근속’ 여부를 유선 확인합니다. 창업한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증을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네요 

    이상으로 취업 성공 패키지 배경 및 지원 금액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취업 성공 패키지를 위한 제출 서류를 아래와 첨부 하였으니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공지용★2020년도+취성패+업무매뉴얼+서식(인쇄용)(수정).hwp
    2.13MB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