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오늘은 5월에 이번 코로나 사태의 극복을 위해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긴급 지원금을 말합니다. 

     

    긴급 재난 지원금이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서 정부가 한시적으로 국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경제 회복을 지원하는 제도를 말하네요. 

     

     

    대상은?

    소득/재산과 상관없이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대상입니다. 

     

    지원금액은?

    가구별로 지원하게 됩니다.(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

    1인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

    * 단, 경기도민은 별도 지원 프로그램이 있어 일부 금액 삭감됨

    * 내가 받는 지원금 조회 사이트는 5/4 오픈 예정이네요. 

     주소 : http://긴급재난지원금. kr 

     

    신청 방법

    대상 가구의 세대주가 신청함. 

     *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 가구(약 270만)는 기존 복지전달체계 및 계좌정보를 활용하여 신청 없이 현금 지급

    * 해당 사이트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 후에 본인이 신청 가능한 금액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신청 일정 

    계좌 번호가 확보된 취약 계층(270만 가구) : 5/4부터 계좌 이체 

    - 온라인 신청: 5/11부터 신청 시작, 5/13부터 지급 시작

    - 방문신청: 5/18부터 신청 접수 후 지급

     

    * 혼잡 및 코로나 19 확산 예방을 위해서 시행 시 요일제 추진 예정이네요. 

     

     

     

    지급 방법

    이번 긴급 재난 지원금은 시장에 풀려 소비 진작을 할 수 있도록 , 3개월 내 사용 의무인 

    지역 상품권이나 전자 화폐 형태로 지급되게 되네요. 

    지역 상품권은 가맹점이 정해져 있으니 참고해야 하며 선불카드는 IC 칩이 없고 

    마그네틱 형태이니 참고해주세요. 

     

    경기도 지역 화폐 신청 방법

     

     

    [경기도지역화폐] 경기 지역 상품권 신청방법, 사용처,가맹점 ,카드형, 종이형, 현금화 에 대해서 모든걸 알려드릴께요

    경기도에서 주관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경기도 31개 각 시군별로 발행하고 해당 지역에서 사용되는 지역 화폐를 말합니다. 현 경기도지사가 성남 시장 시절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성남 지역 화..

    imd0807.tistory.com

    이슈사항 

    지자체마다 재정 상황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에 지원한 재난지원금 중에서 20%는 

    지자체에서 지원한 금액으로 인정하기로 했네요. 

    즉 경기도에서 이미 지원했기 때문에 이번에 지원한 금액에서 경기도에서 지원한 

    금액이 제외되어서 입금되네요. 

     

    가구 확인 방법은

    - 4/29 기준으로 가구별 주민등록기준 등재된 가족수를 기준으로 가구를 확인합니다. 

     같은 주소지에 사는 가족이라도 세대 분리가 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가구로 보고 

    지원하네요. 

     

    엄마와 아이는 서울에, 아빠는 지방에 주민 등록되어 있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가족이라도 등본상 따로 등록되어 있다면 개별 가구로 보고 지원하게 되네요. 

    하지만 직장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 자녀는 예외로 보네요. 

    3인 가구 로보 게 되네요. 

     

    지원금을 기부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 시 기부 의사를 표시하거나 별도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는 경우에 이를 기부금으로 간주하게 되네요. 

    100만 원 기부하면 15만 원을 연말 정산에서 돌려받게 되네요. 

     

    기부금은 지원금 전부를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기부금은 기부자의 선택에 따르네요. 

     

    기부금 사용처는 

    기부금은 고용 보험 기금과 근로자의 생활 안정기금, 일자리 창출에 활용 예정이네요.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고용노동부’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고용노동부,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