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오늘은 수인선 완전 개통시기, 노선, 착공, 연장, 완공, 노선도 에 대해서 설명 드릴께요.

    자세 설명 드릴테니 천천히 내용 읽어보시기 바래요  

     

     

    수인선 개통 시기 

    수인선은 2012년 6월에 1,2차 노선이 완공되었네요. 

     

    2020년 8월에 최종 3차 노선이 완공될 예정입니다. 한대 앞에서부터 수원 분당선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네요. 

    수원역 지하에서 분당선과 직결되어 연장 운행될 예정이네요. 

    즉 한대 앞에서부터 분당선으로 왕십리까지 연장 운행되는 거네요. 안산 시민들에게는 호재가 될 것 같네요. 

     

    수인선 전철역

    1차 : 오이도[4]~달월~월곶~소래포구~인천논현~호구포~남동인더스파크~원인재(인천1호선)~연수~송도


    2차 : 송도-학익(3차 구간 개통시 개업) - 인하대 - 숭의 - 신포 - 인천[1(직결 아님, 별도 지하역)]


    3차 : 한대앞-사리-야목-어천-오목천-고색-수원[1호선(십자환승),분당(직결)]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수인선 인천발 KTX 운영 계획

    수인선으로 인천발 KTX를 운행할 계획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네요.

    2024년을 목표로 하는 계획안이 국회에서 과반수 통과 되었네요 

    여유 부지가 있는 송도역이 기점으로 결정되었고

    초지역이 안산시의 정차역이며,

    이후 화성시의 어천역을 경유하고

    어천삼각선을 통해 경부고속선을 타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수인선은 인천 시내를 관통하고 접근성이 더 좋기 때문에 KTX 이용이 더 용이해질 전망입니다.

     

    수인선 노선도

     

    노선도3 (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수인선 착공 및 진행 상황

    30년에 걸쳐 진행된 사업이네요 90.8에 사전 조사 92년도에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어 95년 7월 기본 설계가 

    시행되었고요 (1차분)

     

    2002년도에 경기도의 경기 2020 계획 통일 순환 철도 계획으로 진행되었네요. 

    1차 구간 상업 운전 시작은 2012년 6월에야 가능했네요. 

     

    2012년 12월 수인선 복선 전철화 사업이 진행되었고요. 

     

    수인선 복선 전철은 인천에서부터 남부, 용현, 연수 역 등으로 이어지는  구간에서 군자 안산 중앙, 사리 봉담

    이후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전철이 되겠네요. 

     

    기존 구간에서 일부 역이 추가되었고요. 이번에는 한대 앞에서 사리, 야목, 이천, 봉담, 고색, 수원역 노설이 

    신설되는 샘이 되네요. 약 6.4km 구간 신설되네요. 이로서 수원 인천 간 52.8km 노선이 완공되는 것이네요.

     

    수인선 개통은 25년 만이 되네요. 

     

    수인선 개통 효과

     

    수인선 개통으로 가장 수혜를 많이 보는 지역은 수원역 일대와 안산 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지금까지 수원에서 가장 낙후지역으로 판단되었던 수원역 일대의 재건축 재개발 

    과 수인선 개통으로 교통 호재로 인해 빠른 개발과 가격 상승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인선 노선의 문제점은 다만 수인선 역 주변에 인구가 많지 않아 실제 경제적인 이득을 

    주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예상되네요.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겠죠.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시흥시청)

     

     

    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수원역 인근 수인선

     

    관련 동영상

     

    이상  수인선 완전 개통시기, 노선, 착공, 연장, 완공, 노선도 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