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오늘은 하남선 연장구간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서울 주변 도시들중에 전철이 개통되지 않았던 하남시에 하남 경전철 계획을 추진하였으나 부진하자. 

    서울시 5호선 연장을 계획하였나 하지만 지지부진하자 경기도의 노력으로 2014년도에 지자체 주도로 

    하남선 착공에 들어 갔네요. 

     

    개통 시기

    2020년 6월에 일부완공 하여 시운전 예정이네요.

    최종 개통은 2020년 12월 예정입니다. 

     

    배차간격

    마찬 상일동행, 마천 하남검단산행으로 운행 계획이 나오면서 안 그래도 강동역에서 갈라지면서 

    배차간격이 길어졌는데 하남 연장선 개통으로 배차간격은 무려 24분이라고 합니다. 

    24분이라 출퇴근시간에 시간 잘 맞춰야겠네요 

     

    지하철역 및 역위치 

    지하철 역은 상일동 ~ 강일 ~ 미사 ~ 하남풍산 ~ 하남시청 ~ 하남 검단산 

    총 5개 역이 될 예정이네요. 

     

    역 위치는 아래와 같네요.

    미사: 망월동 113-6
    하남풍산: 덕풍동 780
    하남시청(덕풍·신장): 신장동 424-1
    하남 검단산: 창우동 526

    배차 간격 문제

    마천 상일동행 , 마천 하남 검단산행으로 운영 계획이 나오면서

    안그래도 강동역에서 갈라지면서 배차간격이 늘어 났으며, 배차 간격인 더 늘어나면서 

    배차 간격은 10분에서 24분으로 늘어날 예정이네요

     

     

    전철 추진 현황

    원래 하남선 은 복선 전철로 타당 전 조사 당시 주민 설명회 직후 노선이 

    변경되었네요. 

    강일 1 지구 통과 대신 미사지구 직선 관통 후  미사리 조정경기장에서 지구 경계를 따라 우회
    미사지구 중심상업지구내 위치 이동, 미사역 이후 노선을  미사지구 내 이동하였습니다.

     

    2011년 한국 개발 연구원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BC 1.02로 통과되었으며 2013년 노선을 확정하였고 

    2014년 착공하여 2020년 6월 1차 개통 2020년 12월 최종 개통 예정이네요. 

     

    사업비 부담은 총 사업비 6845억 원 중 국비가 2883억 원, 경기도 지차체 비용이 861억 원 하남시 

    2229억 원, 서울시 9억 원이네요. 하남시가 많은 비용을 부담하네요. 

     

    원래 추진이 불투명하다가 중앙대학교의 캠퍼스와 부속병원을 검단 신도시 이전 설립하기로 

    하였다가 무산되면서 추진이 적극적으로 변하였네요.

     

    전철 노선도 

    하남선 노선도 출처 경기도

     

    하남선 노선도 출처: 경기도
    하남선 도선도 출처: 국토 해양부

     

    하남시에 최초 전철 개통을 축하합니다. 빠른 안정화를 가지길 기대합니다. 

     

    전철 외관

     

    관련 동영상

    https://youtu.be/Lij40hosJCg 지하철 5호선 연장… 어디까지 왔나(서울경기케이블TV뉴스)
    https://youtu.be/-9k3gHcGBUo 5호선 하남구간 역 이름 결정(서울경기케이블TV뉴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