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트램이란

     

     

    트램은 노면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서 움직이는 노면 전차를 말합니다. 

    승객의 입장에서는 환승이 간편하고, 노약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교통수단이네요. 

    또한 설치 단가도 지하철 등에 비해서 저렴하여 선진국에서는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트램은 1인 승용차 170대, 시내버스 3대와 맞먹는 운송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현재 세계 150개 도시에서 운행 중이며, 우리시를 비롯한 전국 20개 도시에서 트램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출처: 대전 시청

    대전 도시 철도 현황

    대전 도시 철도는 2007년 1호선을 시작 으로 

    2025년에 도시철도 2호선인 대전 트램을 완공할 예정이네요 

    2024년에는 1단계로 충청권 광역 철도도 계획 하고 있습니다.

    계룡에서 부터 신탄진 까지 35.4km에르고 12개 역사가 지어질 예정이네요

     

     

     

     

    대전 트램 진행 계획

    대전 트램은 36.6km 길이에 정류장 총 35개소를 만들 계획이네요. 

    대전시의 모든 구를 지나가는 순환선을 계획하고 있네요 

    대전 트램은 2022년 공사를 시작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네요. 

    또한 도심에서는 승용차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신호 체계 개편도 추진하고 있네요 

     

    대전 트램 현황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대전 트램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되었네요. 축하할 일입니다. 정부는 예비 타당성 면제를 결정하였으며 이제 대전 트램 도입은 사실상 본궤도에 올랐다고 할 수 있네요. 

     

    대전 트램은 서대전역에서 대동역, 정부 청사역, 유성온천역 서대전역을 아우르는 순환선으로 지어지는 것으로 확정되었네요. 

     

    대전시는 전체 노선을 1,2 두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나

    현재는 두 개 구간을 동시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네요. 

     

    트램 차종 확정은 약 2년의 기간이 소요되겠네요 트램 디자인은 확정되었으나 

    새로운 디자인 적용이 검토되고 있네요 

     

    대전형 트램은 차체 위 전선이 없이 움직이는 무가선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네요. 

    전선을 통해 전력을 전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배터리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네요. 

     

    대전 트램 착공 및완공

    기존 계획 대로 2021말 착공하여 2025년에 개통할 계획이 수립되어 있네요. 

     

    대전트램 도입 장점

    트램은 교통약자를 비롯해 누구나 이용이 편리한  최적의 교통수단입니다.

    트램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나고 승용차 이용은 줄어들어 교통소통이 원활하고

    대기 오염 미세먼지 등도 저감 시키는 효과를 발생 시킵니다.

     

    대전 트램 개통 효과

    대전 트램 노선 역이 대전시의 주요 지점과 연결되지 않아 사용에 불편함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을 

    검토해야 하는 의견도 있네요. 

     

    일부 구간의 지하화를 검토하면서 사업비가 5000억 원에서 8000억 원으로 

    시간당 26km로 출퇴근 시에는 승용차와 버스보다는 다소 빠를 것으로 예상되네요. 

     

    계획된 대로 개통돼서 대전 시민의 발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한번 대전 관광 가봐야겠네요

     

     

    대전 트램 노선도(변경안)

     

     

    대전 트램 전철 상상도

    출처: 대전 시청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