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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위례 신도시에 개통 예정인 트램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진현황

     

     

    2007년 위례 신도시 개발에 다른 교통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토 교통부가 

    발표한 위례 신도시 광역 교통 개선 대책을 통해 

    마천역과 복정역가지 총연장 4.7km 정류장 9개 총사업비 1,800억원으로 

    예상되며 추진되고 있네요.

    트램 역

    본선은 마천역에서 복정역까지 이어지며 

    지선은 8호선 추가역(8호선 신설) 방면으로 총 12개 역이 지어지게 됩니다.

    차량 기지는 북쪽 끝에 지하로 설치 예정이고요. 

     

    노선길이

    총 5.44km(복저역 방향 본선 4.66km, 8호선 추가역 방향 지선 0.71km)

     

    개통 시기 

    2024년 예정이나 지연 예상

    진행 상황

    2007.6 위례신도시 계획에 포함

    2008.3 국토부,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09.6~2010.12 위례신도시 연계철도 타당성조사 및 계획 수립 용역

    2013.7~2014.5 타당성 조사

    2018.7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B/C=0.75 민자부적격 판정

    2018.12.19 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2019.8 기본계획 용역 계약 및 착수

    2020.4.17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 공청회

     

    차량 시스템 

    전기 충전 시스템으로 무가선 운행 예정 전력 공급 설비 최소화

    1회 운행 시간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음(2시간 충전시 운행거리 약 20km만차, 냉난반기 가동)

     

    정거장 설치 계획

    노선 특징에 부합하는 디자인형으로 설치 예정이네요 

    이용객의 인지성, 편의성, 접근성을 고려한 결정이네요. 

    기타 참고 사항 

    역간 거리: 최소 339m 최대 760m

    차량 기지 및 시종점역 3개에 충전 시설 정치 예정

    버스 방식으로 개방형 승강장, 차내 단말기 설치 예정

     

     

     

    위례 신도시는 신도시 중앙의 고층 주상 복합 밀집지역에 트랜짓 몰을 짓고 

    이곳에 노면 경전철을 운행 할 예정이네요. 

    대중교통과 가까운곳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자가용 수요 발생 방지및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방식이네요. 

    또한 트랜짓 몰에는 대중 교통 차량만 운행가능하게 하여 보행자 중심 구역으로 

    운영할 예정이네요. 

     

    위례 신도시 노면 경전철이 성공한다면 보행자 중심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개발이

    성공하는 첫 사례가 되겠네요

     

    위례 트램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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