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오늘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소상공인 확인서는 최근에 정부에서 소상공인을 지원화는 프로그램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서류네요. 서류 신청하는게 복잡하고 어려우니 잘 따라오시길 부탁 드려요.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을 위해서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이 필요 합니다.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소상공인 확인서를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더군요. 

    소상공인 확인서는 정확히 중소기업 확인서 내 소상공인 확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말씀 드릴께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Step1 중소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 접속 

     

     

     

    중소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이라는 사이트를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세요. 검색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사이트를 바로 확인 하실수 있으실꺼예요. 아니면 아래 사이트 주소를 링크 걸어 놓았으니 접속하시는것도 한 방법인것 같아요.

    아래 웹사이트주소를 클릭해도 접속 가능합니다. 

    http://sminfo.mss.go.kr/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확인서 온라인 자동발급은 자료제출 이후, 신청서 작성, 제출 입니다. 반드시 STEP 01 ~ STEP 05 순서로 클릭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minfo.mss.go.kr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Step2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하기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아래 중소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에 접속해야 합니다.사이트 접속해서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을 클릭 합니다. 중요한건 소상공인 확인서는 따로 있는게 아니라 중소 기업 확인서 발급하시면 그 하위메뉴에 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라는 제목이 나오게 되는거네요. 혼란을 갖지 않으시길 바랄께요. 우선 아래 중소기업 현화아 정보 시스템 사이트에서 중소 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메뉴를 선택하면  신청서 작성하기 화면이 있습니다. 여기서 신청하기를 선택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서를 신청하려면 회원 가입은 필수 입니다. 복잡하네요. 우선 회원 가입을 위해서 아래 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 합니다. 아이디는 8자에서 12자 가지 영문 소문자, 숫자를 병행해서 입력하시고 비밀 번호는 8자 이상의 영문 숫자를 반드시 혼용해서 써야 하네요. 

    회원가입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용 약관입니다. 이용 약관은 중소 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때 필요한 규정을 정리 하였네요. 간단히 읽어 보실분은 읽어보세요. 아래 전체 동의를 선택해주시고 본인 휴대폰 인증을 해주세요. 물론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 주셔야겠죠.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통신사를 선택해주세요. 그다음 인증을 마무리 해주시면 추가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네요.

    아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복잡하긴 하네요 아이디, 비밀 번호 그리고 비밀 번호 확인을 입력해 주십니다. 

    중간 중간에 중복 확인과 비밀 번호 확인을 꼭 입력해주세요. 

     

     

    상세한 이용자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휴대폰 번호 이메일 정보 등등을 입력해줍니다.

    기업 사업자 등록 번호 및 기업 명,대표자 명, 주소 등을 입력하고, 주식 회사 여부를 선택해주세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회원가입이 마무리 되면 다시 로그인을 해주세요.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사이트를 다시 접속해주시고 전에 신청한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로그인 후에 아래 신청서 작성을 다시 클릭해주세요 

     

    다음에 신청서 작성하기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신청 기업 기본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기업명 기업 주형, 사업자 번호, 사업장 주소, 확인서 용도 등등을 입력해 줍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주요 재무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매출액, 자산 총액을 천원 단위로 입력하고 작년 재작년의 매출액을 천원 단위로 입력해줍니다. 

    근로자 현황에 상시 근로자 현황을 입력해 줍니다. 

    재무제표 제출 불가능한 기업, 원천징수 이행 상황 신고서 제출 불가능한 기업 선택 후 

    신청서 제출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확인서 조회 화면에서 조회 결과를 선택 하시고 국문 확인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국문 확인서를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이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만 잘 출력 하시길 바랄게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Step2 중소기업 확인서 신규 발급 절차서

    아래 중소기업 확인서 신규 발급 절차서를 첨부하였으니 위에 내용중에 모르는 내용이 있으시면 다시한번 정독하시고 입력해 보세요 참고하세요 

     

    2020_중소기업확인서_신규(갱신)_발급절차_안내.pdf
    0.54MB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Step3 ▶ 온라인 자료 제출

    - 회계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세청에 신고할 때와 동일한 ‘전자신고 파일’을 제작 해야 하네요(세무대리인에게 요청).

    - 온라인으로 제출할 전자신고파일 종류는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신청-온라인 자료제출하기 메뉴를 참고

    - 중소기업확인서 발급 신청/온라인 자료 제출하기 메뉴에 접속

    - 자료제출 프로그램 자동 설치를 클릭

    - 자료제출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제작한 '전자신고 파일'을 제출해야 합니다. 

     

    ▶ 회원가입

    - 회원 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해야 합니다. 

    - 홈/회원 로그인/회원가입에서 일반회원으로 가입합니다.

     

    ▶ 제출자료 조회

    - 로그인한 후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제출자료 조회하기/온라인 제출서류 조회/메뉴에서 온라인으로 서류가 정상적으로 제출되었는지를 확인

     

    온라인으로 모든 서류가 정상적으로 제출된 경우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신청서 작성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단계별로 작성

    확인서 출력 신청서 작성 및 신청서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서가 자동 발급이 되네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Step4 ▶오프라인 자료 제출 

    - 자료를 준비합니다. (제출 자료는 고객센터/공지사항/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절차 변경 안내 참고합니다.)

    - 준비한 오프라인 자료를 각 지방 중소벤처 기업청으로 우편으로 제출합니다. 

    - 제출자료에 직인 날인, 복사본인 경우 원본 대조필이 필수네요. 

     

    역시 회원 가입이 필요하네요.

    - 회원 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해야 합니다.

    - 홈/회원 로그인/회원가입에서 일반회원으로 가입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및 확인서 발급 및 출력하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