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오늘은 긴급 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긴급 재난 지원금이란 전염병의 글로벌적인 대유행으로 인해서 국내외의 경제적 여건의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네요 이러한 경제 활동의 위축과 민생 경제 전반의 어려움에 대한 버팀목 역할을 위해서정부에서 현재와 같이 광범위한 계층에서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 사회적인 취약 계층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지원을 위한 재난 지원금 지원을 결정하게 되었네요 지금과 같은 전염병으로 인한 유례없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그리고 경제의 위축을 다소나마 회복 시키기 위해서 국민에게 제공하는 사회 안전망입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는 백화점, 대형마트, 일부 사용제한 업소를 제외한 지역 내 위치한 대부분의 동네 상점이나 학원 병원 주유소 등에서 모두 사용가능하네요. 전통시장, 동네 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유치원, 학원, 어린이집, 약국, 미용실안경점, 서점 문방구 등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영점 결제는 불가능하고 대리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네요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쉽게 온라인 전자 상거래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네요 현장 결재 방식으로는 활용이 가능하네요. 배달앱에서 모바일 결재를 하시면 긴급 재난 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없네요. 하지만 배달원 현장 결재를 할 경우에는 긴급 재난 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있네요.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 재난 지원금을 사용하지 못하는 곳은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 및 사행 업종 각종 공과금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 하네요 대형 전자 판매점, 발 마사지 등 위생업종, 골프장, 노래방, 카니도, 성인용품점 상품권 업종에서는 사용 자체가 안되네요.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TIP
     
     

    재난 지원금은 반드시 8월 31일 까지 사용하세요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노브랜드, 하나로 마트

    재난지원금 사용처 중에 대형 마트는 사용 대상 마트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노브랜드의 경우는 그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이유는 노브랜드에 납품되는 제품들중에 많은수량이 60% 중소기업 납품 물량이라 노브랜드 역시 재난지원금 사용처로 추가 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노브랜드에서 사용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단 직영점은 안된다고 하네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지점 형식은 된다고 하네요 

     

    또한 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 마트 역시 재난 지원금을 사용할수 있네요 이유는 동일하게 중소기업 제품이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고 특히나 농수산물품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재난 지원금을 사용할수 있다고하네요 주변에 하나로 마트가 있으시면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랄께요 

     

     

     

     

    지원대상 수준은 전국민 대상 가구가 되네요 (지원 범위를 확인해 보니 2,171만 가구가 대상이 되네요. 

    기준은 건강보험료상에 가구를 기준으로 지원을 하게 되네요. 

     

    지원 수준은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가구 원수별로 차등 지급하게 되네요 40~100만 원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청 방법

    대상 가구의 세대주가 신청하는걸 원칙으로 하네요 단 상품권 및 선불카드를 오프라인 신청 시에는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세대주의 법정 대리인 또는 신분증, 위임장, 세대주와 대리인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

     

     

    재난지원금 사용처 요일제 운영

    신청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 시행 초이에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 요일을 제한하는 요일제를 적용하게 됩니다.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긴급 재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세대주 기준으로 해당 요일에만 신청 가능하네요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급수단별 신청 절차 

    신용 카드 및 체크카드로 충전할 경우에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네요. 신청 가능 카드는 KB 국민카드, NH 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현대 카드에서 신청 가능하네요 기간은 5.11 월요일 7시부터 가능하네요 신청 방법은 카드사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를 입력합니다. 선택한 신용 체크카드에 긴급 재난지원금으로 충전됩니다. 

    *세대주 신청이 원칙으로 본인 카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 지역 사랑 상품권

    지역 사랑 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기간은 5/18 월요일 9시부터 신청 가능하고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상자를 조회하고 신청서를 입력합니다. 지급 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사무소 또는 지정된 지역 금고에서 방문 수령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 거동이 불편한 분 지원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급 수단별 특성

    아래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화 폐등의 지급 수단별 특성을 설명 드리록 할게요.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한 업종

    재난 지원금 사용이 불가한 업종은 주로 대형 마트 백화점, 온라인 전자 상거래의 경우 100%, 대형 전자 판매점

    유흥 주점, 레저 업종, 사행 업종 등에서는 사용 자체가 안되니 참고하시길 바랄께요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 요약본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출처: 행정안전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 유용한 글

    Q 한 가구에 세대주가 여러 명일 경우 누가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1순위는 직장가입자, 2순위 지역가입자 3순위 순으로 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A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가구’ 단위로 지급합니다.
       여기서 ‘가구’란 원칙적으로 3.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하여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합니다.

    Q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부모의 경우는 가구 단위를 어떻게 구분하는지요
    A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다른 경우에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보아 가입자와 동일 가구로 구성

    Q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는 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Q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
    A 출생연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주말)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출생 연도 끝자리를 확인하세요 


    Q 어떤 경우에 현금으로 지급되나요?
    A 현금을 받는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중에서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수급자인 가구는 현금 지급되네요

    Q 긴급재난지원금은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가요?
    A 지급된 지원금이 지역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지역 범위와 업종에 일부 제한

    Q 지급받은 카드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지급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을 다른 카드사로 옮길 수 없습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액은 얼마인가요?
    A 가구원 수 기준에 따라 1인 가구는 40만 원 , 2인 가구는 60만 원 , 3인 가구는 80만 원 , 4인 이상 가구는 10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Q 이혼 상태인 가구원도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이혼소송이 진행 중이라면 이의신청을 통해 가구원에게 긴급재난지원금 분리지급이 가능합니다

     

     

    이런 재난 지원금을 받아 현재 전염병으로 인해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전염병 사태로 인해서 고통 받고 있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분들도 이번 재난 지원금이 지역 사회에 풀리면서 그동안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낼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정말 좋겠네요. 조금만 힘을 내면 이번 전염병 사태도 종식되고 좋은일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조금만 힘내서 파이팅 하시길 바랄께요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한국 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 정책방송원,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