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양파 효능

    오늘은 우리가 많이 먹는 대표적인 야채인 양파의 효능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는 탄수화물, 단백질, 및 무기질이 다량으로 함유 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지방과 나트륨의 함량이 낮아 많이 먹더라도 부담이 없는 식품이네요. 또한 특유의 단맛이 강하여 먹을수록 단맛을 즐길수 있는 식품이네요. 이러한 양파의 효능과, 보관법, 섭취 방법과 기원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드릴테니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양파 효능 - 양파의 효능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물 다량 함유

     

     

     

    양파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반면 지방과 나트륨 함량은 낮은 편이네요

     

    - 당분은 약 8.0g(100g당)으로 포도당, 설탕, 과당, 맥아당 등이 포함되어 있어 특유의 단맛을 나타내네요

     

     칼륨 144㎎, 칼슘 16㎎, 철 0.4㎎, 인 30㎎ 함유

     

    - 무기질로는 칼륨 144㎎, 칼슘 16㎎, 철 0.4㎎, 인 30㎎ 정도가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와 엽산도 풍부한 편 비타민 C가 10~20㎎(100g당)으로 많이 들어 있으며, B1은 0.04 ㎎, B2는 0.02㎎, 나이아신은 0.1㎎ 정도가 함유되어 있네요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는 kg당 0.06~1.0g 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양파의 겉껍질로 갈수록 함량이 높아지네요.

     

    항산화 작용, 혈관벽 손상을 막아줌, 콜레스테롤 농도 감소

    - 주성분인 퀘르세틴(quercetin)은 양파, 차, 사과 등에도 있으나, 양파의 체내 흡수율은 차의 2배, 사과의 3배 수준으로 높음 휘발성 유황(硫黃)화합물(디설파이드류, 트리설파이드 등)은 코를 찌르고 눈물이 나게 하는 양파 특유의 향을 형성 매운맛 성분인 알릴프로필 디설파이드, 디알릴 디설파이드 등은 열을 가하면 일부는 설탕의 50배 단맛을 내는 프로필멜캅탄 등으로 분해되어 단맛이 증가 양파의 겉껍질에 많은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감소시키네요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 흐려니는 백내장 눈병 예방 효과

    양파의 글루타티온은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나타나는 백내장 등 각종 눈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네요.

     

    양파 효능 - 양파의 유래

    양파는 백합과(科) 파속(屬)에 속하는 두 해살이 식물로 학명은 알리움 세파(Allium cepa), 세계적으로는 30종, 우리나라에는 파, 쪽파 등 12종 알리움의 알(All)은 켈트어의 ‘태운다’, ‘뜨겁다’는 뜻에서 나온 것으로 즙액이 눈을 따갑게 만든다는 뜻으로 추정되네요 

     

    세파(cepa)는 머리를 의미하는 켈트어의 cep 또는 cap에서 유래하였는데 양파의 둥근 모양을 묘사한 단어 기원전 5천 년 경부터 이용되어 왔으며 재배의 시작은 근동, 중앙아시아 지역일 것으로 추정되네요 기원전 5천 년 경 가나안 지방(Canaan)의 청동기 유적에서 대추야자, 무화과와 함께 양파의 흔적이 발견되었네요. 기원전 3,200년경에는 고대 이집트에서 서양부추(leek), 마늘과 함께 재배되기 시작한것으로 추정 되네요.

     

     

     

     

    양파 효능 - 양파의 특성

    양파는 밭의 벼라 불릴 만큼 물 관리가 중요한 작물로, 우리나라에서는 낮 길이가 짧은 시기에 구가 커지는 품종이 대부분이며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4~6월에 수확 오랫동안 10여 종의 국내적응품종(고정종)만 재배되다가 일본, 미국 품종이 도입되면서 현재 수입종자가 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네요. 겉껍질의 색깔에 따라 황색, 백색, 적색(자색)양파로 구분되네요.

     

    - 황색양파 : 전 세계 재배면적의 80% 이상을 차지,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좋아 우리나라 재배종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 백색양파 : 매운 맛이 강하고 저장성은 좋은 편이며, 미국이나 남아메리카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보기 어려운 종입니다.

     

     - 적색양파 : 인도 등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단 맛이 강하고 매운 맛은 상대적으로 적은 품종이 많음 매운 맛의 정도에 따라 신미(辛味)와 감미(甘味)로 나누기도 하네요

     

    - 매운 맛이 많은 신미종은 우리나라, 남북아메리카에 걸쳐 재배되고 있으며 오래 저장을 할 수 있는 품종이 많네요

     

    - 이탈리아, 스페인계 품종이 대부분인 단 맛이 많은 종(甘味)은겉껍질이 희고 저장력이 약한 것이 특징이네요

     

    양파 효능 - 구입요령

    껍질이 잘 마르고 광택이 있는 것. 둥글고 단단하며 중량감이 있는 것. 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네요

     

    양파 효능 - 손질법 및 보관법

     

    종이봉투나 망사자루에 넣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15~25℃)하는게 좋네요.  건조한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네요. 뿌리 부분은 잘라내고 대를 자른 부분에서부터 갈색의 마른 껍질을 벗긴 후 용도에 따라 썰어서 사용합니다. 

     

    차이니즈 패러독스(Chinese Paradox)

    -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심장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차이니즈 패러독스'라고 하며, 전문가들은 양파를 그 비결로 꼽고 있네요. 양파는 중국에서 가장 많이 요리에 이용되는 필수 양념 하네요

     

    채소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강조했던 고대 그리스에서는 올림픽을 준비하는 운동선수들이 많은 양의 양파를 주스와 생과로 섭취합니다. 

     

    - 혈액(체액)의 균형을 바로 잡아준다고 믿음 알렉산더 대왕과 양파

    - 고대 그리스의 왕국, 마케도니아의 왕인 알렉산더 대왕(재위 B.C. 336 ∼B.C. 23)은 그리스·페르시아·인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면서 수많은 전쟁을 치렀는데 그때 군사들에게 많은 양의 양파를 먹여 체력을 보강시켰다고 전해집니다.

    양파 효능 - 양파의 섭취방법

    동서양의 음식에 두루 쓰이는 식재료로, 다지거나 썰어서 양념형태로 조리에 이용하거나 샐러드 등의 생식으로도 이용되네요.  요리를 하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해지는 흰 양파는 수프부터 파이까지, 매운맛이 덜한 붉은 양파는 색을 살려 샐러드 등에 많이 사용 고기의 좋지 못한 냄새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기름이 많은 요리, 특히 중국요리에 없어서는 안 될 재료 지역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생 것, 얼린 것, 통조림에 넣은것, 절인 것, 말린 것의 형태로 널리 이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요리의 부재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양파 김치 등에 이어 구이나 찜 등 주재료로도 이용이 확대 양파와 식초가 만나면 파의 유화알릴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키며 식초의 항스트레스 작용으로 불면증에 좋네요. 

     

    * 토스카나식 닭가슴살요리, 양파간장초절임, 양파미역초무침 등 양파는 고기를 연하게 하고, 좋지 않은 잡냄새도 없애 줍니다.

     

    * 스티어프라이 생선요리, 떡갈비 양파찜, 통양파 쇠고기찜, 오리백숙 등 양파, 당근, 호박을 배합하면 변비에 효과가 있는데, 양파의 통변 작용이 당근이나 호박의 섬유질에 의해 더욱 활발해지기 때문하네요 

     

    * 라타뚜이유, 양파당근주스, 닭살무침, 애호박볶음, 게살죽 등 양파와 콩은 당뇨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양파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콩산이 글리코겐을 합성하여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이네요

     

    * 팔라펠(중동), 청국장보쌈, 순두부찌개, 된장찌개, 막장, 감자샐러드 등 양파와 꿀을 배합하면 양파가 우리 몸에 당분이 흡수되는 시간을 단축해주므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제로 매우 좋네요

     

    * 허니 어니언(스위스), 양파즙, 양파빵, 양파효소액, 양파꿀삼겹살보쌈 등

     

     

     

    양파 효능 -양파의 성분표

    분량기준 : 100g일반성분성분함량단위

    에너지 27
    수분 92 g
    단백질 0.95 g
    지질 0.04 g
    회분 0.33 g
    탄수화물 6.68 g
    총 당류 5.74 g
    자당 0.65 g
    포도당 2.79 g
    과당 2.3 g
    유당 0 g
    맥아당 0 g
    갈락토오스 0 g
    총 식이섬유 1.7 g
    수용성 식이섬유 0 g
    불용성 식이섬유 1.7 g

     

    감자의 효능 

    감자의 효능 관련해서도 별도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을 꼭 한번 읽어보세요. 

     

    감자 효능

    감자 효능 감자 효능 -감자의 기원 감자는 고추, 가지, 토마토, 담배와 함께 가지과(Solanaceae)에 속하는 작물로 감자는 약 7천 년 전 페루의 남부에서 기원하여 안데스 전역으로 전파된 것으로 추�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