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강낭콩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야채 중 강낭콩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곤강낭콩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있는 작물인데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강낭콩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강낭콩의 효능 영양 성분

     

     

    강낭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칼륨, 인,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B6, E, K, 나이아신, 엽산 등도 고루 함유한 영양 식품이네요.

     

    면역력을 높여줌, 성장기 어린이에 특히 좋음

    특히 비타민 B 복합체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등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네요.

     

    다이어트 동맥 경화 예방

    또한 강낭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파세올아민이라는 성분이 흡수되는 열량의 양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와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네요.

     

    피로 회복에 도움

    강낭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을, 레시틴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네요.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에 도움

    어린 깍지 강낭콩에는 인슐린의 원료가 되는 아연이 들어있어 즙을 만들어 마시면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에 도움이 되네요.

     

    강낭콩 효능 - 특성

    - 적화 강낭콩: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 또는 남아메리카로 추정되며 열대지방에서는 다년생이지만 온대지방에서는 1년생 작물로 재배 되는데, 직립형은 1년생이고 덩굴성은 열대지방에서 다년생이네요. 유럽과 온대지방에서는 풋 강낭콩을 채소용으로 이용하고 에티오피아에서는 완숙 종자를 식용으로 이용하기도 하네요.

     

    - 리마콩: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일년생 또는 영년생 작물이나 온대지방에서는 1년생 초본으로 재배되고 있다. 인도, 미얀마 같은 열대우림지역에서는 매우 중요한 콩과작물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한발 및 습해에 높은 저항성을 갖고 있네요. 미숙 종실은 채소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냉동이나 캔 등으로 시장에 유통되고 있네요.

    강낭콩 효능 - 구입요령

     콩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하며, 선명한 적색이나 적갈색을 띠는 것을 고르세요. 만일 깍지가 붙어있는 강낭콩을 구매한다면 껍질이 마르지 않고 촉촉하며, 부러뜨렸을 때 줄기가 남지 않는 것이 신선한 강낭콩이네요. 껍질 표면에 반점이 있거나 주름이 있는 것은 오래된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네요. 국산 강낭콩은 대체로 크기가 고르고 배꼽 속에 타원형 반점이 뚜렷한 편인 반면 수입 강낭콩은 콩알이 작고 긴 편이며 배꼽 주위가 검은색으로 둘러싸여 있고, 반점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니 잘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네요.

     

     

     

     

    강낭콩 효능 - 보관법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상온에 보관하세요. 깍지가 붙어있는 강낭콩은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껍질을 벗기고 콩알을 빼 살짝 데쳐 식힌 다음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네요. 냉동실에 보관한 콩을 사용할 때는 바로바로 꺼내 가열하여 용도에 맞게 활용하면 되네요.

     

     

    강낭콩 효능 - 손질법

    깨끗이 씻어준 콩을 큰 볼에 넣어주고, 볼에 물을 콩이 잠길 만큼 넉넉히 넣어주어 충분히 불린 뒤 사용하세요. 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열에 의해 그 구조가 파괴되면서 독성이 사라집니다.. 렉틴은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저해해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되는 것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네요. 따라서 강낭콩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열을 가해 조리한 후 먹어야 하네요

     

    강낭콩 효능 - 섭취 방법

    빵이나 떡의 소로 많이 이용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밥에 넣어 먹는 정도로 많이 섭취되지 않으나, 유럽인들은 푹 삶아서 육류 대신 단백질의 급원으로 다량 소비하네요

     

     

     

    강낭콩 효능 - 강낭콩의 유래

     

    강낭콩의 원산지는 중앙멕시코와 과테말라로 보는 견해가 유력하네요. 그러나 고고학적 유물들을 근거로 볼 때 대립종은 남미지역이, 소립종은 중미지역으로 각각 원산지를 달리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네요. 탄소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추정한 강낭콩의 재배기록을 보면 페루의 Callejon de Huaylas에서 BC. 7680년, 멕시코의 Tehuacan 계곡 유물로부터는 BC. 7000년 정도일 것으로 보고하고 있네요. 아울러 브라질과 북부 아르헨티나에서도 P. aborigineus 등의 야생종들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다고 하네요. 신대륙 발견 후 스페인 선원들에 의해 lima bean이 태평양을 거쳐 필리핀으로 전래되었고 여기에 아시아 각지로 다시 전래되었으며, 동시에 페루로부터 Madagascar로도 전래되었네요.

     

    노예선을 통항 브라질로부터 아프리카 지역으로 전래되었으며 16세기 초에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유럽에 전해진 French bean은 16-17세기 사이에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영국에 전래된 것은 1594년 경이었네요. 강낭콩은 이탈리아 전역에 강낭콩이 재배되던 17세기경에 그리스, 터키, 이란 등지로 전래되었으면 북미지역으로는 BC. 5000~2000년경에 캘리포니아주를 통하여 서부지역 전역으로 퍼져 나갔으며 동부지역은 19세기 후반에 유럽으로부터 수많은 품종들이 도입되었네요. 아시아에서는 근세에 전파되었으며 일본에는 중국으로부터 전파되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 강낭콩이 도입된 시기는 분명하지 않으나 19세기 초의 문헌인 재물보물명고에 처음으로 강낭콩이 기록되어 있네요

     

     

     

    이상으로 강낭콩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