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광역 알뜰 교통카드

     

    광역 알뜰 교통 카트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 말합니다. 이번에 서울시까지 이러한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 범위로 확대되었네요. 이렇게 좋은 정책 및 카드 사용 대상, 카드의 종류 및 신청 방법 사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 해당 지역 확대

     

     

    아직까지는 서울시 일부 주민들만 사용할 수 있었던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앞으로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그대상을 확대하게 되었네요. 17일 부터 광역알뜰 교통카드의 사용 지역을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고 하네요. 이   광역알뜰교통카드읜 운영 목적은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비 절감을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네요.  현재까지 서울시는 알뜰 카드 사업에 서울시내 5개 구(종로, 중구, 구로, 서초, 강남) 주민들만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었네요.. 이번에 서울시가 시 차원에서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서울시민 누구나 알뜰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비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네요

     

    서울시 전 지역이 참여함에 따라 알뜰 카드는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이 높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과 광역시(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전 지역에서 가입할 수 있게 되었고, 대상지역은 128개 시·군·구로 확대되어 전국 인구의 80%가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 광역알뜰교통카드신청?

     광역알뜰교통카드 희망자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누리집(http://alcard.kr)에서 카드를 신청·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네요. 카드 신청·발급은 사업대상지역 주민만 가능하나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네요. 현재 할인되는 카드는 아래 3가지 카드네요. 아래 카드 혜택을 참고하셔서 아래 카드 중에 본인에게 적합한 카드를 골라 사용하세요. 대중교통 20% 할인 카드도 있네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 어플 설치 방법은?

    광역 알뜰 교통 카드 어플 설치 방법 및 사용 방법을 내용이 길어 아래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부탁드려요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어플설치 방법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방법, 어플 설치 방법 우리가 관심있는 광역 알뜰 교통 카트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

    imd0807.tistory.com

     

    광역 알뜰 교통카드 할인 혜택은?

     

     

     

    할인 혜택 절차는 알뜰 카드 신청·발급→마일리지 앱 설치→알뜰 카드와 연동→마일리지 적립 한편 대광 위와 CJ-CGV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CGV 영화관람권 구매 시 알뜰 카드로 결제하면 2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도록 6월부터 혜택을 확대하였고, 앞으로도 다른 민간기업과 홍보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이용자 혜택을 넓혀 나갈 계획이네요. 하반기에는 후불카드 발급이 어렵거나, 실물 카드 대신 모바일 결제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로 페이형 모바일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도입하여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이용편의를 증진시켜 나갈 계획이네요

     

    제로 페이 신청 구매방법

    아래 제로 페이 신청 및 구매 방법을 별도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서울 지역화폐] 서울 제로페이 신청 및 구매방법, 종류, 사용처,가맹점 ,카드형, 종이형(제로페��

    제로 페이란 제로 페이는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서울시 , 정부, 지자체, 금융회사와 협력하여 도입한 공동 QR 코드 방식의 간편 결제 서비스네요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imd0807.tistory.com

     

    이렇게 혜택이 많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하고, 더불어 카드사가 추가할인(약 10%)을 제공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하네요.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법

    후불카드

    신용·체크카드 발급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택일) 후 일정 횟수(15회) 이상 사용 시에 마일리지 적립해주네요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보행 자전거 800m 이동 시, 월 상한 44회네요) 
    - 사업 지역 거주민이 아닐 경우 마일리지 미 지원하네요 
    - 사업지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하네요
    - 삼성 페이 등 모바일 페이 등록 시 마일리지 적립 불가하네요 
    - 광역 알뜰 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지 않네요



    TIP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하게 되네요 즉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 지급하게 되네요

     

     

     

    저소득층 혜택은 아래와 같이 추가 할인 혜택을 주네요
    상향 마일리지는 증빙서류 접수 확인일 기준으로 반영되며, 카드사 요금 청구 시 추가 할인되어 청구됩니다.

     



    출발-승차 구간
    1. 승차 및 승차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받습니다.
    2. 출발-승차 시간 동안 가속도/자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걸음수 측정하고요 
    3. 측정한 걸음수에 보폭을 곱해서 이동거리 계산합니다.
    4. 측정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 계산(250원/800m) 하게 되네요 


    하차-도착 구간
    1. 하차 및 승하차 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받네요
    2. 하차-도착 시간 동안 가속도/자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걸음수 측정합니다. 
    3. 측정한 걸음수에 보폭을 곱해서 이동거리 계산합니다.
    4. 측정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 계산(250원/800m) 합니다. 

    하차태그를 하지 않을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네요
    ※ 스마트폰 이외에는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서울시 따릉이 자전거 이용 방법 

    서울시에서는 따릉이 자전거(공공 자전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따릉이 이용 방법을 아래 따로 정리했습니다. 

     

     

    [서울 공유 자전거] 따릉이 이용방법(대여방법), 가격, 대여소 위치 에 대해서 설명 드릴께요.

    오늘은 서울 공유 자전거 따릉이의 이용 방법, 가격, 대여소 위치등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할께요. 서울 따릉이는?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할수 있는 서울시가 만든 자전

    imd0807.tistory.com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 광역 알뜰 교통카드 발급방법 및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