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달라지는 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애 최초 특별 공급하는 청약 제도의 달라지는 점을 간단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첫 내집 마련 시 정부에서는 많은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혜택을 잘 챙겨 보셔서 손해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생애 최초 특별 공급 물량을 증가시키고 그 대상 역시 확대함으로써 일반 서민들의 특별 공급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입의 희망을 줄 수 있는 좋은 정책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서 혜택 받는 많은 시민들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 요약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기존에 공공 주택에만 적용하였던 생애 최초 특별 공급을 민간 주택에 까지 확대 하였네요. 또한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30% 이하의 경우도 민영 주택에 청약이 가능하도록 그 대상을 넓혀 주었네요 또한 나이와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취득세 역시 일정 부분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관련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 민영 주택 추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민영주택에도 역시 생애 최초 특별 공급을 추가하였네요. 기존의 경우는 공공 주택에만 적용 되었으며 공급 비율 역시 공공주택의 20%로 한정하였으나 이제는 공공주택은 25% 민영 주택은 공공 택지 15%, 민간택지 7%가 그 대상이 되고 잇네요. 그만큼 기존의 기관추천, 다자녀, 노부모, 신혼외에 생애최초 공급 역시 확대하는 안으로 가고 있네요.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 소득기준 완화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특별 공급의 소득 기준을 완화하였네요. 1순위 대상자중 저축액이 600만 원, 혼인 또는 자녀 있는 자, 근로자로 소득세를 5년 이상 납부한 자 기준에서 도시 근로자 월편균 소득의 130% 이하인 분 역시 대상으로 추가하였네요. 즉 3인 가구 기준으로 130% 이면 약 722만 원, 4일 가구 기준으로는 809만 원, 5인 가구의 경우는 901만 원이 월평균 소득 기준이 되네요. 

    이러한 소득 기준 이하일 경우에는 인생 첫 내집 마련 특별 공급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뜻이네요. 그만큼 소득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 취득세 감면 혜택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취득세 감면 혜택도 시행하네요. 1.5 억원 이하의 경우는 100% 취득세를 감면해 주고요. 1.5 억 원~ 3억 원 이하 수도권은 4억 원 이하의 주택의 경우는 50% 취득세를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나이와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지원해주고 있네요. 좋은 제도입니다. 서민들 입장에서는 취득세 역시 부담될 수밖에 없는 데요 이러한 제도를 활용하면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을 좀 더 좋게 할 수 있겠네요.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사전 청약제 

    사전 청약제란, 청약 1,2년전에 미리 입주자를 선정하는 제도로써 사전 청약 당첨자는 본 청약 때까지 자격 요건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당첨 처리가 됩니다. 이번에 3기 신도시 포함하여 2021년 수도권 30만 호 사전 청약제가 적용되네요. 기존의 3천 가구에서 3만 가구로 그 대상을 확대하게 되었네요. 이를 통해서 기존에 생애 최초 특별 공급 대상이 아쉽게 되지 못한 분들 역시 이번 기회에 특별 공급에 신청 가능할 것 같네요.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

    710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

    정부에서 발표한 710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에 대해서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해 주세요. 

     

    710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

    7 10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 7 10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은 주 내용이 특별 공급 등의 일부 물량 공급의 확대 추진하나 그 구체적인 대책은 부족한 상황이네요. 거기에 더하여 주택 담보 대

    imd0807.tistory.com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생애 최초 특별 공급의 변경된 사항은 간단히 공급 물량의 확대를 위해 민간 부문 주택 공급도 확대를 하였고, 특별 공급 대상 확대를 위해서 기존 중위소득 100%에서 중위소득 130% 까지 그 대상을 확대 하였네요 또한 물론 주택 가격의 제한은 있지만 취득세의 감면 제도를 통해서 그분들의 세금 부담을 감면시켜주겠다는 정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급 물량 확대 기존 3천 가구에서 3만 가구 특별 공급 대상 를 통해서 이러한 혜택을 통해 자기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 주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생애 최초 특별 공급 관련해서 새로 도입되는 정책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파트 분양 정보 주택 청약 손쉽게 하는 방법

    아래 주택 청약 손쉽게 하는 방법을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아파트 분양 일정] 아파트분양정보, 주택 청약,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손쉽게 확인 하는 방법 설��

    알아두면 돈 되는 아파트 분양 정보 손 쉬게 확인하는 방법 설명드릴게요. 내 집 마련의 지름길인 아파트 분양 정보에 대해서 30대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내 집 마련�

    imd0807.tistory.com

     

    한국형 뉴딜 정책 

    현재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한국형 뉴딜 정책에 대해서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하세요. 

     

    한국형 뉴딜 정책

    한국형 뉴딜 정책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우리나라 경제 기반을 선도형 선진국형 경제 기반으로 체질 변화를 시도하는 한국형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

    imd0807.tistory.com

     

     

    617 정부 부동산 정책 분석자료 

    617에 발표한 정부의 부동산 정책 자료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부동산 분석자료] 617 정부 정책으로 인한 급매물 빠른 소진

    이번 617 정부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서 부동산 시장에서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며 정책이 적용되기 전에 매매를 서두르는 모습이네요 매매 가격이 상승하면서 전세 가격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