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증여세는 어찌 보면 상속세와 유사한것 같은데요. 증여 공제 한도는 상속 공제 한도와 차이가 있고 부모 사망시에 재산을 물려 받는 것이 부모 유산 상속 인것이고 부모님이 살아가실때는 증여세가 부과 되게 됩니다. 오늘 설명 드리는 건외에 다음 시간에는 부동산 상속 절차, 상동 주택 양도세, 토지 상속 서류, 채무 상속 및 부동산 상속 서류에 대해서도 추가로 작성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증여세 면제 한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최근 부동산에 관련된 정부의 정책이 자주 변경되다 보니 뭐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정말 많더군요 양도세 취득세 등록세 등등의 세금 부과액이 커지다 보니 증여를 검토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아지신 것 같더라고요. 이러한 증여세에도 면제 한도 금액이 있는 걸 알고 계신가요? 증여세에 10년 동안에 일정 금액의 경우는 세금 면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잘 이용하신다면 절세 혜택을 받으실 수도 있네요. 자 이제 이러한 증여세 면제 한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 증여세, 상속세 차이는?

    증여세와 상속세를 혼돈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군요. 증여세는 증여해주시는 분 당사자가 살아계실 때 자식들이나 배우자에게 재산을 넘겨주실 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하고요 상속세는 본인이 사망 이후에 자식이나 배우자에게 재산이 넘어갈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중요한 건 증여세와 상속세는 상호 연관이 있다는 점이지요. 상속세에는 증여 여부와 연관되어 있고요. 증여세에 따라서 그 면제 한도와 세금 부과 여부가 달려 있습니다. 즉, 자식들에게 어떻게 재산을 물려 줄지 계획 없이 무작정 계시다가는 자식들이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씩 그리고 계획적으로 증여를 계획하고 실행하신다면 증여세 면세혜택 최대한 받으실 수도 있어요. 꼭 잘 알아보고 미리미리 대비하세요.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 증여세 면제 한도는

    증여세의 경우는 증여금액과 세율 누진공제 형태로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홈텍스에 그 내용이 잘 나와있는데요. 증여세 면제 한도는 10년간 금액을 합산하여 공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즉 2020년 오늘 증여한다면 2010년 ~ 2020년 기간 동한 증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2010년 ~ 2020년 기간 동한 증여한 합산 금액을 기준으로 증여세 면제 한도를 산정하는 것이죠 본인이 유리한 방법으로 금액을 산정하세요. 

     

    TIP
     
     

    증여는 매 10년에 한번씩 증여할 수 있습니다. 2010 ~ 2020년 자식에게 5천만 원 증여하셨다면 2021년~ 2030년 자식에게 추가로 5천만 원 증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본인 사망할 경우 상속세로 전환된다는 점 알고 계세요

     

     

    증여자 별 증여 면제 한도

    증여 재산 면제 한도 액은 배우자의 경우 6억 원 직계존속이나 직계 비속(아버지 어머니, 자식)의 경우는 5천만 원까지 입니다. 기타 친족의 경우는 1천만 원 가지 증여 면제가 가능하네요 단, 미성년자의 경우는 증여 금액이 2천만 원으로 작아진다는 점 알고 계세요.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 증여세 세율은?

    증여세 면제 한도 외에 증여해줄 때의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 10년간 본인이 증여세 면제 한도만큼 증여를 해도 증여금액이 초과될 경우가 있을 경우에는 아래 과세 표준에 따라 세율이 정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식에게 1억짜리 땅을 증여하게 될 경우에 5천만 원을 증여세 면제 한도로 증여해주시고 나머지 5천만 원은 아래 과세 표준 1억 이하 10% 세율로 적용하여 1억 원 중 5천만 원에 대한 세율 10% 기준으로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즉 10%이니 500만 원이 증여세가 되겠지요. 

     

    TIP
     
     

    단, 최근 증여세 납부 관련해서 관련 법으로 제한을 둔 지역의 경우는 증여세율이 변동될수 있습니다. 

     

     

     

     

     

    부동산 세금 계산기 활용

    부동산 세금 계산기를 활용해서 증여세를 한번 대략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손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동산 팁] 부동산 세금 양도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증여세 한번에 계산하는 계산기를 알려�

    오늘은 본인의 부동산 세금을 한 번에 계산할 수 있는 유용한 부동산 세금 계산기를 소개해드릴게요. 접속 방법 아래 KBSTAR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부동산 세금 계산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imd0807.tistory.com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 할아버지에서 손자 증여는 할증됩니다. 

    할아버지에서 손자로 증여되는 경우는 증여세 할증이 되네요. 아래와 같이 종전 납부세액의 할증 과세됩니다. 

    1) 미성년자로 증여재산 가액이 20억 초과되는 겅우는 증여세 산출세액의 40%을 종전 납부 할증 과세액에서 추가되어 부과되네요. 2) 20억 미만의 경우는 증여세 산출 세액의 30%를 종전 납부 할증 과세액에서 추가하여 과세합니다. 하지만 할아버지 나 할머니 사망으로 인해서 증여되는 경우는 이러한 할증 과세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 증여세  신고방법 

    자녀에게 증여세 면제 한도 확인 방법과 증여세 계산방법을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율, 증여세 면제 한도, 자녀증여세, 증여세 신고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 ��

    증여세란 무엇인가. 증여세란 증여자로부터 재산을 증여받은 경우에 그 재산 증여 분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증여란 그 행위나 거래 형식 목적 등과 관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

    imd0807.tistory.com

     

    증여세 면제한도 확인 - 증여세 상세 내역

    이제 증여세에 대한 내용을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는 경우에 그 재산을 증여받은 자가 부담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즉 증여받는 자가 과세 대상이 되는 세금이 증여세입니다. 증여란 그래 명칭 형식 목적과 관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에게 무상으로 재산과 이익을 이전하거나 타인의 재산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전반적인 행위를 말하네요. 하지만 유증과 사인증여 즉 상속은 제외되네요 제외된다는 게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고 세금이 따로 있다는 뜻이네요. 

     

     

    이상으로 증여세 면제 한도 산출 방법과 증여세에 대해서 좀더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세금을 절세할수록 이득이겠지요 조금 더 일찍 계획하고 검토하고 실천하신다면 세금을 아낄 수 있을 겁니다. 본인이 열심히 벌어 놓은 재산 자식들에게 온전히 절세하여 증여해주시길 바랄게요. 이상으로 초보 나침반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사업자 세금, 부동산 상속 절차, 상속 주택 양도세, 토지 상속 서류, 채무상속, 부동산 상속 서류, 배우자 상속 등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