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전통시장 를 살리는 온누리 상품권에

    상품권, 사용처, 구매방법, 할인,  종류 등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온누리 상품권이 란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전통시장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품권을 말합니다. 

    전통시장의 소상공인의 매출액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가 기대됩니다.

     

    전국 은행에서 발행하여 운영 중에 있네요.

     

    온누리 상품권 혜택은?

    일반 구매할 경우에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절에는 약 10% 할인(비정기), 평상시에는 5% 할인이 적용되네요. 

     

    카드 연회비는 당연히 무료겠네요. 

     

     

     

    온누리 상품권 구매 방법

    스마트 폰으로 온누리 상품권 앱을 사용하거나 가까운 은행(아래 상품권 판매처)지점에서 현금 구매가 가능하네요. 

    아래 온누리 상품권 앱 설치 방법 올려놨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점은 ‘전통시장 통통(www.sijangtong.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맹점 종류별 부착된 스티커 확인후 사용 가능하네요. 
    전자상품권의 경우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8개)에서도 사용가능 사전에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 공제 신청후 사용 가능하네요.

     

     

     

    자주 묻는 질문

    Q 온누리 상품권 훼손 시 교환받을 수 있나요?

    A 상품권임을 확인할 수 있고, 3/4이상 남아있으며, 바코드 번호 및 일련번호 확인 시 은행에서 수납처리 상품권임을 확인할 수 있고, 3/4이상 남아있으나, 바코드 번호 및 일련번호가 지워져 확인할 수 없을 경우 공단에서 교환 처리할 수 있습니다.

     

     

    Q 온누리상품권의 가맹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아래 전통시장, 상점가, 상권활성화 구역이 가맹 대상입니다.

    법률에 의거  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Q 농협하나로마트, 대형슈퍼마켓등에서 상품권을 이용할수 있나요?

    A 이용이 불가 합니다.

     

     

    Q 온누리 전자상품권은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온누리 전자상품권 이용 전, BC카드 홈페이지(http://www.bccard.com/) 접속→카드상품→

    선불카드전자상품권→소득공제등록 서비스로 들어가시면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상품권을 구매할 때 현금영수증 발행은 안되나요?

    A 상품권 구매시에는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등이 발급이 안됩니다.

     

     

    Q 상품권으로 물건을 구입시에 남는 잔액은 환불받을 수 있나요?

    A 지류상품권의 경우 가맹점에서 잔돈으로 거슬러 받을수 있으며 전자상품권은 액면금액의 60%이상 사용시, 구매하신 은행에서 잔액을 환급받으실수 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종류 

     

    상품권 종류는 아래와 같이 종이 상품권 권종은 5000원, 10000원, 30000원 이 있네요. 

    카드형 상품권은 50000원, 100,000원짜리 등이 있네요.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 

     

    상품권 구매는 개인은 1일 10만 원, 월 50만 원 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한도를 초과해서 구매할 경우 5% 할인이 적용되지 않네요. 아쉽네요.

     

    기업/법인/단체는 구매 한도 제한은 없으나 인센티브 제공되지 않네요.  

     

     

    온누리 상품권 사용 방법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은 아래와 같은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네요. 

    상품권 금액의 80% 이상 사용한 경우 나머지 금액은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네요. 

    전통시장으로 등록된 음식점, 동네 슈퍼, 카페 소상공인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이미용실, 약국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 마트, 유흥업소, 대형 업체에서는 사용이 

    안되네요. 

     

     

     

     

    온누리 상품권이 골목 상권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대안 화폐로 

    확실히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착한 지역 화폐와 함께 지역 상권이 살아나길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지속 사용으로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많이 사용하세요.

     

    모바일 상품권 구매 절차

     

    온누리 상품권 관련 동영상 

    관련 동영상

     

    출처: 경기도청

     

     

     

    https://youtu.be/fMdpNTW4us0 [이슈플러스] 할인 구매 뒤 '깡'…악용되는 온누리상품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