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양육수당

     

    양육수당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양육 수당을 지원받은 지원 대상이 어느 연령대 인지, 지원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지원 제외되는 대상은 누구 인지, 지원 수급일은 언제 인지 그리고 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자세히 설명드릴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길 부탁드려요. 

    양육수당 - 지원대상

     

     

     

    양육수당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산정하게 되네요 신청일 기준으로 취학전 아동이 돼 상이 되고 만 86개월 미만 아동이 대상이 되네요 장애아동 양육수당)장애인으로 등록된 미취학 아동 중 만 86개월까지로 동일하게 지원되네요. 양육수당 지급은 신청일이 속하는 달부터 아동 취학 연령의 2월까지 지급하게 되네요

     

     

    양육수당 - 지원금액은

    양육 수당-  지원 제외

    쉽게 생각해서 양육 수당외의 보육료와 유아 학비를 지원받는 아동의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되네요. 또한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는 아동 역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추가로 교육부 유치원은 아니지만 유아교육법, 초·중등 교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그 밖의 교육관계 법령에 따른 학교로 인가받아 유치원과 동일한 성격의 교과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에 재원 하여 지원받고 있는 아동 역시 제외되네요 

    *  해외에 90일 이상 체류하는 경우에는 영유아보육법 제34조의2 제3항에 따라 양육수당 지원 정지되네요 

     

    양육 수당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는

     

    아래와 같은 케이스에 해당하는 경우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네요. 해당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외국국적의 가구원이 있는 경우 신청인과 서비스 대상아동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

    - 아동의 두 부모가 만 19세 미만인 경우

    - 등록되지 않은 장애아의 장애아 양육수당를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 친권자, 후견인, 그 밖에 아동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경우

    위의 경우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만 가능하네요. 

     

     

     

     

    담당공무원으로부터 가족관계 확인이 필요한 경우

     가구원 : 서비스 대상자의 부모와 그 자녀들

     

     

    양육 수당 지원기간은

     

    -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아동 취학 연령(만 7세)의 2월까지 지급하게 되네요

    - 수당지급일은  매월 25일(토/공휴일 경우 전일 지급)

     

     

    양육 수당 신청 방법

    신규 신청 : 신청일이 급여개시일이 되며, 신청 전 건은 소급 적용되지 않네요  단, 출생일로부터 2개월(출생일 포함 60일) 이내 양육수당을 신청한 경우에만 출생일로 소급 지원해주세요 빨리 신청하는 게 이득이네요 출생신고서에 신청한 출생일 기준이네요

     

    TIP
     
     

    양육수당 신청은 방문 아동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신청 또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 가능하네요 

     

     

     

    양육 수당 신청 가능 한 분은?

     

    - 방문 부모, 친권자·후견인, 그 밖에 아동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 - 온라인 부모

    ※온라인 신청은 대상 아동의 부모만 신청 가능

     

    양육 수당 - 구비서류

     

     방문 시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 양육수당 입금계좌 통장사본 (신청인 명의 통장) 1부 또는 신청인 명의 통장 개설이 불가능한 경우 아동 명의 통장 가능 (타인명의 불가)

    - 신청자 신분증서 (주민등록증, 자동차 운전면허증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증서)

    - 신청자와 아동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1부

    - 신청자 부모가 아닌 경우는 유기된 아동의 경우 부모의 가출(행방불명) 증명서 등 제출 , 대리 양육아동의 경우 대상 아동 부 또는 모의 위임장 제출

     

     온라인 신청 시

    - 없음

     

    양육 수당 신청 방법 

    양육 수당 신청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다음 웹사이트에서 양육 수당을 검색해 보세요. 그러면 복지로 온라인 신청 사이트가 보이네요 아래 사이트에서 복지로 온라인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네요. 여기서 통합 검색 부분에서 양육 수당을 입력후 검색을 눌러 주세요. 아니면 복지 서비스 신청 항목에서 확인 하셔도 됩니다. 

    저는 양육 수당으로 검색을 진행 했고요. 양육 수단 지원 이라는 글을 클릭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복지 서비스 신청내 양육 수당 지원 항목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서비스 대상및 지원 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그후에 스크롤을 내려서 복지 서비스 신청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개인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성명과 주민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공인 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이제 공인 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공인 인증서 인증을 클릭하고 본인의 공인 인증서를 선택후 로그인 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자녀 양육 정보 영상을 시청해야 하네요 4분 51초간 동영상을 시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퀴즈가 나옵니다. 퀴즈 정답은 권위주의적인 부모입니다. 

    정답을 맞추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고요. 스크롤을 내려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아래와 같이 신청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본인의 정보와 가족 정보를 추가해서 입력해주세요. 본인의 핸드폰 번호도 입력해야 합니다. 그후에 신청 상태 수진을 문자메세지나 전자 우편으로 받을지 선택해 줍니다. 저는 문자로 받기로했습니다. 급여 신청 유의사항을 입력한 후에 저장후 다음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입력 정보 확인을 하면 최종 신청이 마무리 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신청 완료까지 진행해야 서비스 신청이 완료되네요

    - 신청 완료 후에 발급되는 온라인 신청 ID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래요

    - 신청서가 제출되면 SMS나 이메일로 온라인 신청 ID가 전송되네요

    - 00:00~23:59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제출일이 신청일이 되네요(주말, 공휴일 포함)

    ※ 단, 신청 후에 관할 보장기관 담당자가 추가 서류 제출 요청시, 추가서류 제출 완료일이 신청일이 되네요.

    -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아 가정에서 양육할 아동에게는 양육수당이 지원되네요.

    - 유치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유아학비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은 보육료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래요

     

     

    양육 서비스 급여 지급 처리 기준은?

     

    이상으로 양육 수당의 신청 방법 지원 대상, 신청 기준, 제외 대상, 신청 기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들렸습니다.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 돌봄 서비스, 다함께돌봄센터 - 사전 준비 사항

    아이 돌봄 서비시의 사전 준비가 필요 한 사항을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아이 돌봄 서비스 사전 준비

    아이 돌봄 서비스 사전 준비 아이 돌봄 서비스 사전 준비 - 신청 전 사전 준비 오늘은 아이돌봄 서비스 사전 준비 사항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어요. 아이돌봄에 대한 정부지원을 받고자 하는 ��

    imd0807.tistory.com

    아이돌봄 서비스 종류 및 이용 요금 

    아이 돌봄 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요금에 대해서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아이 돌봄 서비스, 다함께돌봄센터

    아이 돌봄 서비스, 다함께돌봄센터 이러한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가정의 아이돌봄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과 보호자의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

    imd0807.tistory.com

    국민 행복 카드 신청 방법 

    국민 행복 카드의 신청 방법에 대해서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국민 행복 카드

    국민 행복 카드 오늘은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국민 행복 카드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국민 행복 카드가 없으신 분들 꼭 카드를 발급받고 등록 후에 이용하시기 바랄�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