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두부 칼로리 및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음식 중 두부의 칼로리,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두부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음식입니다.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두부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영양성분 및 효능

     

     

    칼슘 철분 무기질이 많이 함유됨

    두부는 신진대사와 성장발육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은 단백질 식품이네요.

     

    성인병과 암을 예방, 노화를 막는 효과, 배변이 좋아짐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막는 효과도 있다. 두부에는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해, 두부를 많이 먹으면 변의 양이 많아지면서 배변도 좋아진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음.

    소화흡수율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네요. 두부 반 모(약 100g)의 열량은 84kcal 정도밖에 되지 않을 뿐 아니라 8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어, 포만감을 주고 과식을 막네요.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

    두부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좋네요. 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뼈의 손상을 늦출 뿐 아니라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드네요.

     

     

     

    두부, 순두부 칼로리 

    분량기준 : 100g, 일반성분성분함량단위

    에너지 42
    수분 90.6 g
    단백질 6.85 g
    지질 1.35 g
    회분 0.47 g
    탄수화물 0.69 g
    총 당류 0.6 g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특성

    새끼로 묶어서 들고 다닐 만큼 단단한 막두부, 콩즙을 끓일 때 약간 태워서 탄내를 내는 탄두부, 채 굳기도 전에 먹는 순두부 등이 있네요.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구입요령

     

    가능한 전문점에서 만든 것을 선택하고 팩에 들어 있는 것은 날짜를 확인해야 하네요.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보관법 

    두부를 오래 보관해야 할 때는 물에 담가 두는 게 좋네요. 이때 물에 소금을 조금 뿌려 놓으면 신선한 맛을 좀더 오래 유지할 수 있네요. 두부는 얼리면 좋아지네요. 두부 표면의 뚫린 구멍을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단백질 입자가 응축되어 단백질 함량이 무려 6배 증가하네요.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손질법 

    통째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게 좋습니다..  얼린 두부는 녹여서 수분을 빼준 후 조림이나 찌개로 활영하면 간이 잘 배어서 더 맛있어지네요. 기타정보 두부의 ‘부(腐)’는 썩은 것이란 뜻이 아니고 마치 뇌수(腦髓)처럼 연하고 물렁물렁하다는 뜻이네요.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섭취방법

    생으로 먹거나 찌개, 국의 재료로 이용되고 두부부침이나 샐러드로 조리하여 섭취하기도 하네요.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두부의 유래

     

    우리가 자주 먹는두부는 서기전 2세기경에 전한(前漢)의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 서기전 178∼122년)이 발명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당나라 말기의 중국 문헌에 처음 나타나므로 한대 이후에 만들어졌다는 견해도 있네요. 유안이 살았던 중국 안휘성 회남시에서는 유안의 생일인 9월 15일을 중국 두부문화절로 지정하여 매년 성대한 축제가 열리고 있네요.

     

    우리나라에 두부가 전래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이색의 문집인 목은집 중의 대사구두부래향이라는 시에 처음 나오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고려 말에 교류가 가장 빈번했던 원나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네요. 또한 권근의 양촌집에 두부 만드는 모습이 실려 있네요. 두부는 주로 사찰음식으로 발전했으며, 조선시대에는 불교 탄압에도 불구하고 왕릉 옆에는 능침사찰을 짓고 이를 조포사라고 불렀네요. .

     

    두부 칼로리 및 효능 -  소비량

    국내 두부 시장 규모는 3,600억 원대로 일반두부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일반두부와 가공두부의 제품 진열 비중이 거의 같아질 정도로 가공두부 시장은 그 성장세가 무섭네요. 두부시장의 트렌드가 가공두부 쪽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이네요. 가공두부 시장은 현재 200억원 수준에 불과하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3년 내에 가공두부 시장이 1,000억원대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네요

     

     

    우유의 효능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우유의 효능에 대해서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오늘은 우리가 매일매일 많이 마시는 우유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우유의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우유는 대표적인 고단백 영양 식품으로 완전식�

    imd0807.tistory.com

    블루베리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블루베리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 되어 있네요 이러한 블루베리 효능을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과일 중 블루베리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imd0807.tistory.com

     

     

    이상으로 두부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