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계몽군주

     

    계몽 군주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을 공유 드릴게요. 일명 계몽 군주라고 불리우는 절대 군주의 경우는  그 전제가 과거의 전제 군주제 즉 절대적 군주제를 기반으로 하게 됩니다. 군주 전제 정치나 전제 군주제를 기반으로 한  독제 형식이 되게 됩니다. 

     

    계몽 군주 - 현재 이슈 사항은?

    근대 시민 계급의 확장을 도모한 군주를 계몽 군주라고 부릅니다. 계몽 군주는 봉건 시대 이후에 근대의 민주주의 시대로 가는 가교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슈가 된것은 9월 25일 유튜브에서의 유시민님의 발언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북한의 사과 전통문이 전달 받았을때 북한 권력자를 계몽 군주라 언급한것이 문제가 되습니다.

    9월 25일 유튜브에서 진행된 온라인 생방송에서 열린 '10 .4 북한 정상 회담 선언 '13 주년을 맞아'한반도 평화 대안 모색 '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은 이 생방송 도중에 북한에서 사과 전통문이 왔다는 속보가 전해 지게 되습니다.. 김정은 리더십 이야기가 나오면서 나온 발언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사람(김정은) 진짜 계몽군주 맞는 내부의 상황이나 자기 자신의 입지나 이런 것들이 갖는 어려움 때문에 지금 템포 조절을 하는 거냐, 아니 그냥 스타일이 좀 다른 독재자일 뿐인 거냐, 이런 질문을 제가 참 자주 받았는 내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아"


    유이사장은 옛날 소련도 그렇고 북한은 더더욱, 위로부터의 개혁이 아니면 사회가 변하기 어렵다, 1인 권력이 집중되어 있어 그권력자가 계몽군주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사회 전반이 변화하게 된다. 그런사례가 많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계몽군주- 전제 군주제는?


    군주 정치로 군주 전제 정치나 전제 군주제를 정부와 정치 체제는 일종의 형식으로 자주 통치자 왕이나 군주(황제)가 있는 국가를 말합니다. 국가의 통치를 절대 군주 1명에게 의지하고 있으며 해당 국가의 시민의 자유를 극도로 제한하게 됩니다.  모든 법적 권리를 위한 절차나 법정을 어떻게 권력을 행사는지 여부를 100% 군주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의 통치 방식은  군주독재자 즉 일종의 세습 군주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계몽군주 - 계몽 절대 주의의 전제는?


    절대적인 체제를 전제로 전체 중앙 정부 권력이 한 사람이 전체 명령을 전달하고 관리자에 불과한 형태의 통치체제가 기반이 되게 됩니다. 


     

    계몽군주- 계몽 절대주의란

     

     


    계몽 주의는 실제적 도덕을 지향 하였으며 상식, 경험, 과학을 권의주의보다는  개인의 자유, 특권 보다는 평등한 권리, 교육을 지향하는것을 말합니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인간은 이성으로 적법성을 판단할수 있으며 이성은  권위의 요소이자 권위를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보았습니다. 

    계몽 주의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견해가 있습니다. 계몽주의는 어떠한 사상의 집합이  아니라, 가치의 집합에 가까웠습니다. 전통전인 관습, 의례 도덕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가 계몽주의에 핵심이였습니다.  과거의 계몽 운동에 대한 정치 지도자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 수용한 그들은 일부 지식인, 언론 개혁의 정치적으로 실시하는것을 이른바 계몽 절대주의라고 말합니다.

     

     


    1. 효율적인 국가 통치 체제의 확립하고 재정, 행정의 개혁이 진행되게 됩니다.  


    2. 새로운 체제를 강조하고 자연의 법칙과 이성을 가반으로 한 사상을 통치체제로 활용하게 됩니다. 

    통치를 위해서 종교의 신앙의 자유 보장 및 배타적 종교를 지향합니다. 반대로. 엄격한 특히 징벌이라고 하는 고문 및 사형을 지양합니다.  예술, 과학 및 발전을 우선시합니다.  또한 농업과 공업, 무역을 장려한 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법률적인 개혁 및 대중의 이익을 최우선을 하여 통치 합니다. 


    이렇게 말하지만, 어쨌든 계몽 군주 즉 계몽 절대주의, 이것은 단지 민심을 인정해야 한다는 구호에 불과한 것은 맞습니다. 억압적인 통치를 계몽을 중점적으로 포장 했거나 ,독재를  합리화하기 위한것에 불과하고 이를 통해서 절대통치의 정당성이 높이게 됩니다. 

    계몽 절대주의 군주는 역사에서 아래와 같은예를 알수 있습니다. 
    프랑스 루이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 대왕
    러시아의 카테리나 2세
    영국 조지 1세

     

    아이폰 휴대폰,핸드폰으로 작성했습니다. KAKAO

     

    북한의 공무원 피격 관련 북측 통지문

     

    북한 공무원 피격 관련 북측 통지문

    북한 공무원 피격 관련 북측 통지문 북한 공무원 피격 관련 북측 통지문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25일에 북한군의 우리나라 어업 지도선 내의 공무원 총격 사망사건에 관해서 뜻밖의 �

    imd0807.tistory.com

     

    국군의 날 

     

     

    국군의 날

    국군의 날 국군의 날 1 국군의 날은 10월 1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기념일중 하나입니다. 국군의 발전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10 월 1 일에 행사를 진행합니다.. 우리나 군대의 위엄과 발전 상을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