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 나침반입니다.
현재 부동산 동향을 간단히 분석해 보도록 할게요. 물론 이 방법은 제 나름의 분석 방법입니다.
정답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들어갈 곳은 국민은행 사이트입니다. 국민은행? 외야 하실 분도 있겠지만
구 주택은행 시절 부동산 통계 정보사이트가 국민은행에 있습니다.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추이
지역별 아파트 매매가격 주간 변동률입니다.
수도권은 가격이 0.25% 올랐고 지방은 0.02% 그대로입니다.
아래 수준이라면 수도권의 오름세는 유지되고 있고 지방의 소외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서울지역 아파트 매매가격 추이입니다.
강남 0.18%, 강북 0.15% 등의 매스컴에서 이야기하는 가격 하락 지역은 없네요.
뉴스는 아무래도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야 하니까 좀 더 자극적인 기사를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정도 가격이라면 서울 아파트는 현재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경기권 아파트 매매 가격 변동률입니다.
용인 수지, 수원 영통, 장안, 팔달구 지역에 아파트 매매 변동률이 높네요.
이번 2.20 부동산 대책 지역이 가격 상승률이 높네요.
수원 지역은 신분당선 호재, 재건축 호재 등의 재료가 있으며 비 규제 지역이라는 메리트가 더해져서 가격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규제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해야겠네요.
안산 단원구와 군포 지역 아파트 상승률이 0.6%(주간)입니다. 이 지역도 유심히 보아야겠네요.
투지 세력이 이 지역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네요.
아파트 전세 가격 변동률입니다.
아래 가격 변동이라면 전세 가격은 변동 없음으로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전세 가격 급등이라는 기사는 주의하세요.
강남 송파 등 지역의 소요는 꾸준한 것 같습니다. 주간 전세 가격 변동률이 송파 강남지역이 0.1%, 0.08% 높네요
마포 지역도 0.16%로 상승폭이 꾸준한것 같습니다.
경기도 지역 아파트 전세 가격 변동률입니다.
수용성 지역이야 매매 가격의 상승이 전세 가격의 상승을 부추긴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남 분당구의 경우 아파트 가격 상승이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전세 변동률이
높네요. 전세 가격 상승은 매매가격 상승을 유발시키니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매수 우위 지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꾸준히 매수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매 거래 지수도 꾸준히 올라가고 있네요. 1216 대책 때 한 달 소강상태 이유 매매거래 지수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주요 지역별 아파트 가격 지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수도권 및 서울 지역의 매매 가격 지수와 전세 가격 지수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방지역은 떨어지고 있네요. 이는 현재 가격 상승이 일부 서울 및 경기도권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파트 평형별 매매가격 지수입니다.
꾸준히 중소형 아파트가 대세를 이루고 있네요.
수도권 지역은 중소형과 소형 아파트 매매가 좀 더 많네요. 투자 수요가 많다는 이야기 겠죠.
[3월 아파트 투자 전망] 아파트 매매 0.79%상승, 전세 0.31%상승, 월세 0.06%상승 아파트 가격 상승세는 유지
[[20년2월 부동산 시장 분석] 서울 보합, 수도권 소폭 상승, 지방 소폭 하락,아파트 가격 전망
[20년3월 부동산 투자 분석 ] 서울 상승률 둔화 , 전국 아파트 상승 둔화 안정기, 케이비 시세, 아파트 가격 전망
[20년4월 부동산 투자 분석] 전국 아파트 가격 하락세 전망지수 역시 하락세, 케이비 시세, 아파트 가격 전망
서울 아파트 가격은 확연한 보합세 강남 3구 아파트 가격 하락 지속 매수 문의 급감(4/11)
[주간 부동산 동향 분석] 전국 아파트 가격 보합권 유지, 코로나 총선으로 매매 거래 실종 (20년 4/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