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최근에 종합소득세 납부할 때 세무사에게 가족 관계 증명서를 발급해 줘야 할 경우가 많은데요 공공기관에서 관련 업무를 보거나 아니면 부동산 계약을 할 때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아주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네요. 나이가 많으신 분들께서는 주변에 제일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서만 쓰시면 손쉽게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오늘은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중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드리려 해요. 예전에야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있었던 것을 이제는 편하게 집에서 그것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니 정말 편해진 것 같네요. 특히나 지금과 같이 전염병이 창궐하는 시대에는 더욱더 비대면 증명서 발급이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Step1 대법원 사이트 접속 

     

     

    우선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Scourt라는 대법원의 전자 가족관계 등록 시스템 홈페이지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 대법원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라는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발급 가능한 내 프린터 확인 및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번거롭다면 통합 설치를 하시면 손쉽게 설치를 마무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오래 걸리긴 하지만 몇 번의 설치 화면을 거치면 설치가 마무리 되게 되네요. 설치해도 아래와 같이 수동 설치 화면이 나온다면 수동 설치해야 하는 건은 클릭해서 수동 설치를 마무리해주세요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Step2 대법원 사이트 기본 증명서 발급

    설치를 마무리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대법원 사이트를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이제 시작입니다. 

    모든 설치가 마무리 되면 새로 고침 또는 F5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타나게 돼요. 

    이제 본격적으로 발급을 진행 하시면되는데요 아래 가족관계 등록부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아래 화면 나오게 됩니다. 그때 기본 증명서 발급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이라는 내용보다는 가족관계 등록부 발급 항목 내 기본 증명서 발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필요하시다면 테스트 증명서도 한번 발급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테스트가 필요 없거나 귀찮으시면 건너뛰기하셔도 좋아요 지원 가능한 프린터라 하더라고 증명서가 정상적으로 발급 안될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다면 

    테스트를 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Step 3 필수 자료 입력 하기

    이제 신청인 정보 조회를 통해서 본인의 이름과 주민 번호를 입력해주실 차례예요. 본인 피시에 증명서 열람 및 발급을 위해서는 신청인의 본인 확인을 위한 전자 정부 법 제29조 5항에 의한 위임장 또는 공인 인증서가 필요하네요. 은행에서 미리 발급받으신 공인인증서가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 웹사이트 접속한 피시에 설치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없다면 은행을 방문해서 공인 인증서를 미리 발급받으셔야 해요.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 신청인 정보 조회 사이트에서 본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약관에는 당연히 동의하셔야 하고요. 신청이 정보 조회 화면에서 다음 화면으로 가면 아래와 같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를 입력해야 하네요. 

    부모의 성명이나 배우자의 성명 또는 자녀의 성명 중 하나를 입력해주세요 그것이 어렵다면 등록기준지 즉 본인이 지급 살고 있는 지역의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버지의 이름을 입력했어요. 한가지만 입력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라고 입력하고 나면 다음 화면이 나오게 되네요. 이때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이나 배우자 부모 자녀를 선택하시면 돼요. 즉 본인뿐만 아니라 부모 자녀 배우자의 가족 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네요. 

    선택하게 되면 주민 등록 번호가 등록 기준지가 자동으로 선택하게 되네요. 증명서의 종류를 선택하셔야 하네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니 기본 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돼요 그리고 발급을 원하는 수량을 선택해주시면 돼요 저는 한 장만 발급받았네요. 그러고 나서 주민등록 번호 공개 신청 여부를 선택하고 보통 전부 비공개를 하겠죠. 신청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청 사유는 간단히 법원 제출용이라고 선택했습니다. 은행이나 신청사유에 따라서 용도가 표기되니 확실히 확인하셔야 하네요 그러고 나서 발급 신청을 선택해주세요.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보고서 로딩 중이라는 화면이 나타나게 돼요 드디어 마무리 단계네요. 인쇄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고 본인 인쇄를 원하는 프린터를 선택해주시고 드디어 출력을 선택해 주시면 돼요. 아크로벳이나 가상 프린터는 인쇄가 안되니 꼭 실제 프린터를 준비해 주시는 게 중요해요. 이렇게 프린터를 하시면 실제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마무리되게 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Step 4 주민센터 방문 신청 하기 

     

    가족관계 증명서의 인터넷 발급이 어려우신 어르신들께서는 직접 시청 또는 구청 아니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가족관계 증명서를 방문해서 발급이 가능하네요. 필요한 사항은 본인의 신분을 확인해줄수 있는 신분증과 수수료 1000원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보통 1층에 있는 민원 창구를 방문하여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셔서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기 를 원한다고 하면 신청서 하나를 작성하라고 하시더군요. 신청서를 작성해서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면 어렵지 않게 가족관계 증명서가 발급되게 됩니다.  참고로 무인 발급기를 활용해서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무인 발급기에서는 가족관계 증명서가 발급이 안되니 잘 알아보시고 헛걸음 않아셨으면 좋겠네요.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Step5 가족관계 증명서란

    참고로 가족관계 증명서란 국민의 출생, 혼인 사망등의 가족관계의 변동 발생에 관한 증명서 중 하나네요 가족관계 증명서 , 친자 입양 관계 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입양관계 증명서 등이 있네요. 신청인이 같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기본적으로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되네요. 혹시 다른 가족의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이 필요하시면 직계 가족은 본인 신분증만 있으면 되고 그 외에는 위임장이 필요하니 꼭 준비해 주시길 바라요.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에 대한 근거 법렬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 이네요.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