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및 양식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현재 직장에 재직중인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업체별로 표준화된 서식을 재직 증명서라고 부르네요 본인이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나 어떤 직책을 맞고 있고 얼마나 그 직장에 몸담고 있었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류가 되네요. 영문으로는 Standard certificate of employment 입니다.  지금 정부 24에서 발급 해주고 있는 재직 증명은 공공 기관에 다녔었던 직장인을 대상으로 발급해주는 건입니다. 사기업에 다녔을 경우에는 해당 사기업에 문의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는 재직한 회사에서 직장인의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하는 문서를 말하네요 퇴직자의 경우에는 퇴직 사유를 정년, 이직, 권고사직 등의 내용으로 기재가 가능하며 명확히 기재 되게 되네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기간 업무의 종류, 지위와 임금 기타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 즉 경력 증명서를 근로자가 요청할 때 사실대로 기입하여 교뷰해야 할 의무가 있네요.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 정의

    경력 증명서의 양식은 회사마다 다르네요 대체적으로 그 내용은 이름, 직책, 입사일 및 근무일, 진행한 업무의 종류 및 부서 등의 내용이 간략하게 표시되게 되네요 경력 증명서의 경우는 재직하였던 또는 재직 중인 회사에 발급 요청을 하게 되면 해당 회사가 의무적으로 발급해 주게 되네요. 회사에 따라는 별도 경력증명서나 재직 증명서를 발행해주지 않는 영세한 회사의 경우는 재직 당시의 고용보험과, 근로 소득 원천 영수증 등으로 재직 여부를 갈음하는 경우도 종종 있네요. 하지만 통상적으로 경력 증명서는 근로자의 재직 기간뿐만 아니라 수행한 업무 및 경력 등의 내용을 증명하는 성격이 강할 수밖에 없으므로 전 직장 또는 현 직장에서는 보통 회사의 양식으로 경력 증명서를 작성하여 발행해 주게 되네요. 

    양식의 구애받지 않고 해당 회사의 양식 규정에 의해서 경력증명서를 발행해 주게 되네요. 사기업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에 문의하여 경력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네요.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 발급 방법은

    만일 퇴사자라면 원칙적으로 퇴사자가 원할 경우에 경력 증명 및 근무 기간 등의 내용이 포함 경력 증명서를 발급해줄 의무가 있네요. 근로 기준법 14조에는 사용증명서 발급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네요 그 내용에는 근로자의 사용기간, 업무의 종류 , 지위나 임금의 기준 등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한 증명서를 30일 이상 근무한 직우너에 대해서 퇴직 3년 이내에 요구할 경우에 이를 발급해 주도록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경우에는 500만 원의 과태료를 물게 되어 있네요. 하지만 해당 기업이 영세하여 증명서 발급이 어려울 경우에는 국민연금, 고용 보험, 의료보험 드으이 증빙으로 경력 증명서를 갈음할 수 있으니 이를 발행하여 대신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특히 파산한 기업 등에는 이러한 경력 증명서를 발행받을 수 없을 수 있으니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 일 것 같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 공공기관 경력증명서 발급 

    경력증명서 발급은 현재 온라인 신청은 공공 기관 지방자치단체 경력증명을 신청할 수 있네요 초중고등학교, 교육청 재직 교육청 재직 교육 공무원은 NEIS에서 인터넷 발급 신청 가능하네요. 아래 건은 공공기관 재직 또는 퇴직한 인원들만 해당되네요. 이제부터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경력증명서 발급은 아래와 같이 민원 24 정부 24 사이트에서 가능하네요. 이번에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민원 신청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볼게요. 

     

     

    아래와 같이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면 민원 안내 신청 화면이 표시되게 되네요. 신청 방법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전화, 현장 제출 등의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네요 수수료는 각각 다르겠네요. 신청서는 재직 증명서, 경력증명서, 별지 서식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하네요. 신청은 본인이 신청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는 본인 외에는 신청이 안되네요. 참고하세요 신청하기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신청 방법은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청하는 방법 비회원 서비스를 활용하여 신청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비회원 서비스를 활용하여 신청하였습니다.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본인의 이름과 주민번호 그러고 연락처를 입력하고 입력 확인을 위한 번호를 입력하면됩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생각보다 신청 정보는 간단하더라고요. 다음 화면에서는 뽀로로가 우리를 맞아주네요 약 30초에서 1분 정도 지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간단하죠.

    재직 및 퇴직 경력 증명의 경우 본인 확인이 필요하게 되네요.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증명서 발급이 되네요. 재직 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는 종류는 지방 공무원으로 경력 증명을 신청하는 경우, 국가 공무원 퇴직자가 경력 증명을 신청하는 경우 또는 지방 공무원으로 퇴직자 경력 증명을 신청하는 경우 3가지로 신청이 가능하네요. 근무처 정보를 이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근무처는 검색 화면을 통해서 근무처를 입력 하실수 있네요. 간단하지 않나요. 그리고 근무 기간을 입력해줍니다. 용도른 선택해 주시고 신청하는 부수를 입력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1부만 신청했어요. 그렇게 자주 필요한 서류는 아니니까요.

     

     

    그다음에 발급 기관을 검색합니다. 근무지를 입력하기 전에 경력증명을 발급하는 대표 기관명을 검색해서 입력하시면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 종로구를 포함하여 그 하위 기관인 동 주민센터를 서울시청에 근무하였으면 서울특별시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다음 수령 방법과 수령 기관을 선택해주세요. 인터넷 발급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민원 신청하기 하면 마무리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고요. 

     

    경력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아래 경력 증명서 양식을 몇 가지 올려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이상으로 경력증명서 양식 및 발급 방법 및 기타 경력 증명서에 관련된 내용을 설명드렸어요. 행복하시길 바랄게요. 

    경력증명서-한글.hwp
    0.01MB
    경력증명원1.hwp
    0.02MB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