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차용증이란 누군가에게 돈이나 가치 있는 것을 빌린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해당 돈이나 물건을 빌린 시기, 빌린 내용 등을 문서로 작성하여 빌린 사람과 빌려준 사람이 작성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고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다 보니 이렇게 빌린 것에 대한 증명 자료 작성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네요. 계약을 맺은 사람과 약속을 증명할 수 있는 계약서의 일종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차용증은 중요한 증빙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차용증에 양식을 아래 정리해 놓았으니 꼭 한번 다운로드하여보시길 바랄게요.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 차용증이란 

    차용증은 금전이나 기타 물건을 빌린 것에 대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는 증빙서류를 말합니다.

    채무자 또는 보증인이 작성하여 날인하고 채권자 즉 돈을 빌려준 사람이 보관하는 문서의 일종입니다. 차용증은 계약 맺을 사람과 약정 즉 계약 조건을 서술할 수 있고 차후에 법적으로 효력을 질 수 있는 중요한 문서의 일정입니다. 

     

    차용증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소속, 성명 , 차용자 성명, 주민번호, 차용 금액  또는 수량  반납 금액 또는 수량 등입니다. 또한 차용증은 법적인 분쟁이 생겼을 경우에 차용에 대한 매우 중요한 법적인 증거자료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차용증을 잘 활용하여 소중한 재산을 손해 보거나 잃어버리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돈을 빌려주는것을 보통 법률적으로 금전 소비 대차 계약이라고 합니다. 또한 그 차용증을 금전 소비 대차 계약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쉽게 이야기해서 차용증이라고 합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 간단한 차용증 양식

    차용증 양식을 다양합니다. 즉 차용증에는 정해진 양식은 없고, 돈을 빌려준 내용을 확실히 정리하고, 나중에 법적 분쟁 시 명확할 수 있도록 차용증을 잘 작성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차용증 양식.hwp
    0.02MB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아래 위임장 양식을 별도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활용 하시길 바랄게요. 

     

    위임장 양식, 작성 방법

    위임장 양식, 작성 방법 위임장(power of attorney) 위임장이란 위임자가 위임받은 자에게 업무 처리를 위탁 대행하게 할 수 있는 문서를 말하네요. 우리가 보통 각종 증명서 발급이나 서류 발급을 가

    imd0807.tistory.com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 주의사항

    돈을 빌려준자, 돈을 빌린 자, 연대 보증인 등의 인적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인적사항을 기재 시에는 이름과 주소 등을 실제 신분증 확인 등을 통해서 확인한 후에 작성해야 합니다. 그게 찜찜하다면 신분증을 사본으로 하여 첨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도 찜찜하다면 공증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고 나서 서명이나 막도장을 사용하시는 것보다는 ㅇ실제 인감도장을 날인하고 채무자의 신분증과 인감 증명서를 첨부해 놓는 게 아무래도 안전합니다. 그리고 연대 보증인을 두게 되면 연대 보증인이라고 표기하고 그분의 신분증과 인감 증명서 도 첨부해 놓는 게 아무래도 안전하게 됩니다. 

     

    원금 내역은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원금은 한글 작성 및 숫자를 병행하여 표기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표기한 내역 내에 채무자의 직인 또는 도장을 날인하는 게 확실히 좋습니다. 프린트하는 것보다는 수기 작성하는 게 좀 더 좋습니다. 

     

    추가로 변제 기일을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명확하게 날짜를 기재하세요. 정확히 언제 갚을지 정확히 날짜를 작성하고 그 날짜까지 갚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기에 변제기일까지 갚지 않으면 연체료를 납부한다 아니면 근저당한 물건 또는 부동산을 담보 회수한다는 내용을 정리한다는 내용을 기재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자가 있을 경우에는 이율과 그 지급 시기 그리고 그 지급 방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언제 이자를 매월 5일에 어느 계좌로 입금한다는 식으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법정 최고 이율 이상 지급받으면 안 되니 참고해주세요. 

     

    기한 이익 상실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자를 x회 지불 하지 않는 경우에는 원리금 일시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또한 작성한 날짜는 반드신 기재해야 합니다. 차용증을 쓰시고 공증을 받게 되면 좀 더 안전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차용증을 쓸 때면 공증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공증 도 중요하지만 담보를 근저당 설정하는 게 더욱 확실합니다. 차용증은 실제 대출받았다는 내역을 확인하는 문서 일뿐이고 그 차용에 대한 담보가 없으면 그게 중요한 문서가 아닙니다. 담보를 잡고 근저당 설정해 놓는 게 좀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 두번째 

    첨부 차용증 양식을 올려 놓았으니 첨부 파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세요 차용증 양식을 활용할 때는 꼼꼼히 검토한 후에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차용증 양식2.hwp
    0.01MB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표준 임대차 양식 무료로 다운로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및 표준 임대차 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으세요.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부동산 계약서 양식]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표준 임대차 양식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

    부동산을 셀프 계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게 임대차 계약서 매매 계약서 양식입니다. 네이버, 다음에서 찾으려고 할때 찾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올려놓았습니다. 꼭 잘 사��

    imd0807.tistory.com

     

     

    경력 증명서 양식 및 다운로드 방법

    경력 증명서의 양식 및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및 양식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현재 직장에 재직중인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업체별로 표준화된 서식을 재직 증명서라고 부르네요 본인이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

    imd0807.tistory.com

    이상으로 차용증 양식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렸고, 차용증 작성시 주의할 사항을 별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돈을 빌려 줄때는 항상 받을때의 어려움을 생각해야 합니다. 차용증을 꼼꼼히 작성한 후에 다른 관련 서류도 꼼꼼하게 정리해 놓으시길 바랄게요 그게 중요합니다. 이상 초보 나침반이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