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노선도 완전 개통
수인선 3단계 구간이 구간은 수원~한대 앞 19.9㎞로 12일 개통으로 전 구간이 정말 개통되어 운행을 시작합니다. 인천에서 수원까지 소요시간, 과거 90분에서 70분으로 약 20분 단축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분당선과 직결돼 인천~수원~왕십리 한 번에 갈 수 있어 오는 12일 경기도 수원시과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인선’이 폐선된 지 25년 만에 다시 도시철도로 전 구간 운행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번 경기도 수원에서 인천을 잇는 수인선 복선 전철의 완전 개통 착공 25년만에 재개통을 맞게 되었습니다. 기존
수원에서 인천 까지 90분이 넘게 걸리던 통해 시간을 20분으로 단축하게 됨으로써 동서 간의 교류가
지금보다 더욱 활발해 질것으로 보이네요. 기존 1937년에 1995년까지 운영되었던 마지막 협궤 열차였던
수인선이 25년만에 수도권 서남부의 인적, 그리고 물적인 교류를 활성화하는 광역 전철로 우리에게 돌아왔네요.
수인선 노선도 완전 개통 - 기대효과
수인선 복선전철은 수원역에서 안산, 시흥을 지나 인천역까지 총 52.8㎞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1937년에 개통돼 1995년까지 운행했던 협궤열차 구간을 복선전철로 만드는 공사였습니다.. 앞서 1단계로 2012년 6월 송도역~오이도역 구간(13.2㎞)을, 2단계로 2016년 2월 송도역~인천역 구간(7.3㎞)을 개통한 바 있습니다. 이번 3단계 구간인 수원역~한대앞역 19.9㎞를 개통함으로써 전 구간 완전 개통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오이도역부터 한대앞역까지 잇는 안산선 구간(12.4㎞)은 기존 도시철도를 그대로 이용하게 됩니다. 이번 전 구간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의 수원, 화성, 안산을 연결하는 순환철도망 구축 및 서수원 지역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가 기대됩니다.
특히 과거 1호선을 통해 인천역에서 구로역을 거쳐 수원역으로 이동 시 90분이 소요됐지만, 이제는 20여분 정도 더 빠른 70분이면 도착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인선(수원역~인천역 52.8km)과 분당선(수원역~왕십리역 52.9km)이 직결되면서 경기 서남부 지역 주민들은 중간에 환승 없이 한 번에 서울로의 출퇴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수인선 노선도 완전 개통 - 개통식
한편, 10일 오후 고색역에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주관으로 수인선 개통식 행사가 열렸습니다. 당초에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기획됐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과 수도권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해 비대면 홍보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석 인원은 국토교통부 장관, 경기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관련 기초지자체장 등 13명 내외로, 테이프 커팅 및 시승 등만 간단히 진행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영상축사를 통해 “수인선 전 구간 개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경기도민 누구나 아침과 저녁이 있는 삶, 즐거운 출·퇴근길이 될 수 있도록 철도 등 친환경 대중교통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인선 노선도 완전 개통 - 수인선 노선도
수인선 노선도 완전 개통 - 수인선 철도 구간
1차 : 오이도~달월~월곶~소래포구~인천논현~호구포~남동인더스파크~원인재(인천1호선)~연수~송도
2차 : 송도-학익 - 인하대 - 숭의 - 신포 - 인천
3차 : 한대 앞-사리-야목-어천-오목천-고색-수원
수인선 노선도 완전 개통 - 개통시기
1차: 2012년 6월 30일
달월역: 2014년 12월 27일
2차: 2016년 2월 27일
3차: 2020년 9월 12일 (개통식 10일)
학익역 : 2023년 이후
이상으로 이번 12일부터 개통되는 수인선의 완전 개통 소식을 말씀드렸습니다. 수인선을 타고 이제 편하게 인천까지 갈 수 있게 되었네요. 인천이 더 이상 수도권 남부 지역 분들에게 먼 곳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수원의 남부 교류에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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