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아파트 가격 상승할까.

    예상대로 이번 임대차 3법으로 인해 유발된 전세 대란은 매매가격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전세값의 급등으로 아파트 구매 심리가 촉발 되면서 전국의 매매 지수가 105까지 치솟았네요. 

    물론 뉴스 기사에 내용을 100% 믿을수는 없지만 아파트 매매 지수는 상승한것은 틀림 없어 보입니다. 

     

    서울 지역의 매매 지수 상승세는 그리 높지 않지만 저국 그리고 특히 지방의 매매지수는 상승 폭이 큰것으로 보이네요. 

     

     

     

     

    현재 전세난이 심각한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경우는 전세 수급지수가 오르면서 

    동시에 매매 심리도 오르고 있네요. 전세난으로 인해 결국으로 매매로 돌아서는 

    분들이 많아진것으로 보이네요. 서울 및 수도권의 전세 지수는 2012년 7월 이후로는 

    가장 높은 지수인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은 뉴스 내용이네요. 

    조금더 들어가 볼까요.

    몇주의 상황을 가지고 매매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말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86년 이후로 매매가격 지수 추이선을 보게 되면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매매가격 지수는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물론 매매가격 지수가 떨어진부분은 주단위 또는 일부 월단위에서는 있을수 있겠지만 우상향 추세가 이어졌습니다. 

    18년 부터 최근 20년 10월까지의 전국 매매가격 증감률 역시 꾸준히 상승했네요. 매매가격이 떨어진게 아니라 가격 상승폭이 둔화되었다는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임대차 3법이 발표된 이후에도 역시 가격 상승세가 이어졌네요. 

     

     

    지역별 주택 매매가격 월간으로의 증감률입니다. 이역시 그래프를 조금더 들여다 보면 모두 상승세 인것을 알수있습니다. 맞습니다. 가격이 최소한 0.xxx 식으로라도 가격 상승세가 있어 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매매 거리 지수를 한번 볼까요. 매매거래 지수는 17년도 부터 꾸준히 오르내림을 이어왔습니다. 즉 매매거래지수는 정부 정책 그리고 경기에 따라 변동폭이 상당한 지수입니다. 즉, 그 거래지수로 가격의 상승 하락을 판단하기에는 어렵다는 뜻입니다. 

     

     

    기타 지방 주택 매매 가격의 전원 대비 증감률을 보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월대비 증가함을 알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가격 상승세가 조금 꺾였을뿐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역별 주택 전세가격의 월간 증감률 입니다. 이그래프에서는 우리가 주목해야 할점은 9월부터 10월까지 지역별 주택 전세 가격이 하락세를 보여주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것이 전세 가격의 안정세를 보여주는게 아닙니다. 안정기인지 보기위해서는 전월 외에 전년도 동일월과의 증감률 비교가 필요합니다. 조금더 그래프를 넓게해서 전세 가격 현황을 조금더 넓게 보아야 가격의 흐름을 알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교훈은 뉴스나 기사내용을 보고 너무 성급하게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통계청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아니면 국민은행 웹사이트에 월간 주간 아파트 시세 현황을 모니터링 하는게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시간에는 과연 이아파트를 구매할까 아니면  기다릴까 고민하시는 분께 과연 아파트 구매할때 고려해야할점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상 초보나침반 이였습니다. 

     

    2020/10/14 - [부동산에서 희망을 찾다/꼭알아두어야할 부동산 팁] - 주택 자금 조달 계획서

    2020/09/29 - [부동산 분석,스터디/아파트 단지 분석] - 고덕 강일 마곡 국민 임대 청약 입주 조건

    2020/09/20 - [부동산 시장 분석/(주간)부동산 시장 분석 리포트] - 아파트 시세 분석, 전국 아파트 가격 안정세 전세가격 급격 상승세 유지 (9/20)

    2020/08/30 - [월세 500만원 받는 월급쟁이 프로젝트/부자의 부동산 경험 따라잡기] - 아파트 가격 상승이 오히려 가격 하락을 부추긴다.

     

    초보나침반 블로그: https://imd0807.tistory.com 

     

    ★초보나침반 Blog 2.0

    초보나침반의 블로그 2.0 입니다. 15년간의 부동산 투자 경험을 재미있게 풀어가겠습니다. (문의: imd0807@gmail.com)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