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500만원 받는 월급쟁이 프로젝트/부자의 부동산 경험 따라잡기

아파트 가격 상승이 오히려 가격 하락을 부추긴다.

★초보나침반 2020. 8. 30. 21:28

아파트 가격 상승이 오히려 가격 하락을 부추긴다

아파트 가격 상승이 오히려 가격 하락을 부추긴다1

 

국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어 있는 주택 문제는 정치가 아닌 국민 경제의

눈으로 풀어야 한다. 시장을 존중하지 않는 정책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전 국토해양부 장관이신 권도엽님의 이야기입니다. 

 

 

 

정부 주관 주택 정책 토론 참가한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 한 내용입니다.

현재 정부가 내놓은 주택 정책이 의도한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의 모습은 주택 매매가는 상승세가 주춤하고 전세가는 

끝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이추세는 계속될 것입니다. 

 

매매 가격은 아무래도 주춤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현재와 같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매매 억제 정책은 

부동산 매매 상승세를 주춤하게 할수는 있을 것입니다. 이는 한동안은 멈출 수 있을 것입니다. 

 

며칠 전 아버님의 집을 서울에서는 매도하고 용인에서는 매입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서울에서는 원하는 금액에 매도가 가능했습니다. 물론 매수자는 해당 부동산을 매입하기를 원했고 한 푼도 가격을 낮출 수는 없었습니다. 원하는 금액 그대로 매매가 가능했고 두 시간여 실랑이 만에 결국은 매도가 가능했습니다. 

 

아파트 가격 상승이 오히려 가격 하락을 부추긴다2

그러고 나서 다음날 용인에 아파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죽전역 근처의 아파트를 알아보았고 그곳에 아파트 대부분이 이미 신고 가을 기록하고 있었네요. 몇 군데를 알아보았지만 한 달 전보다 이미 8~10% 이상 가격이 올라간 상태였습니다. 속이 쓰리긴 해더군요. 이 상황은 정상적인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이더군요. 광교에 아파트 가격은 이미 대부분이 10억 이상이 되었고요. 3~4년보다 10억 원씩 올랐더군요. 말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가격이 몇 년 사이에 3배 이상 올라갈 수 있을까요. 수도권에 집을 가지고 있었다는 이유로 10억 이상의 자산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네요. 월급쟁이로는 도저히 모을 수 없는 돈을 몇 년 만에 그것도 서울과 수도권에 집을 가지고 있었다는 이유로 가지고 되었다는 점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네요.

 

 

 

지금과 같이 집을 가지고 있는것 만으로 두세 배의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집을 구매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제일 문제가 되는 점은 아무래도 이제 시작하는 신혼 부부들입니다. 그들은 이제 갓 시작한 부부로 전셋집을 구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혼부부들은 집을 구입하려 해도 현재와 같은 가격 상승세와 현재와 같은 높은 가격은 구입 자체를 포기하게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기존에 아파트 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세대에 이어서 부동산을 매입할 세대가 사라지게 되는 뜻을 말합니다. 그 뜻은 원하는 가격에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사람들이 사라게 된다는 뜻입니다. 거래 절벽 가격 절벽이 올 수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아파트 가격 상승이 달갑지 만은 아는 이유입니다. 가격 상승이 이뤄지더라도 지금과 같이 한 달새 10% 씩 올라가고 3여 년 만에 세배가 올라가는 가격 상승세는 오히려 급격한 가격 하락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물론 서울 강남 수도권 일부 지역 에는 그 영향은 미비할것입니다. 다른 지역보다 특이하게 많이 오른 지역 그리고 급격한 가격 상승이 이뤄진 지역 그리고 다른 지역보다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이 가격 하락세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면서 잘 대응해야겠습니다. 

 

 

imd0807.tistory.com/29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