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안녕하세요 초보 나침반 입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시세 파악은 부동산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아파트를 사거나 주택을 살때도 실제 거래하는 가격을 알지 못한다면 그만큼 비싼 가격에

    부동산을 구입할 우려가 커지는건 당연 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활용

    말그대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을 활용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이며 저역시 자주 이용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접속 합니다.

     

    원하는 부동산 분류를 선택하고 주소를 선택하면 지도에 아파트 시세가 표시 됩니다.

    정말 간단 한 방법 입니다.

    상세 정보를 선택 하시면 아래와 같이 아파트 매매 이력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 할수 있으니 좋습니다.

    한가지 단점이 전체 부동산 거래 흐름을 읽을수 없습니다. 그래프로 나타내 주었다면 가격 변동을 파악 할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호갱 노노라는 사이트에서 좀더 자세히 시세를 파악하자

    아파트 시세 사이트중에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곳입니다.

    단지의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 수 있어 좋네요. 물론 불필요한 정보도 포함 되어 있는 부분이 있네요.

     

    실제 거래가 많이 이뤄지는 실거래가가 맞는지 호가인지/기획 부동산 등에서 조작한것인지 확인 할수있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해당 단지를 선택하시고 전체 기간으로 놓은 상태에서 실재 거래가 몇건 이뤄졌는지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서 검색 하는 방법입니다. 1~2건 등등 거래량이 극히 적다면 그게 실거래가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도 좋은 기능입니다. 평당가가 주변 아파트 중앙선과 비교 했을때 현 단지의 가격이 어느선에 있는지 확인 가능 하고 3 개월에서 3년간의 아파트 실거래가 변동폭을 파악 할수 있습니다.

     

    세금 부분 공시 가격 정보 세금 및 중개 보수 재산세 부분도 파악해 놓으시는걸 잊지 마세요.

    예상 거래가는 참고만 하시길.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파트 세대수는 많을수록 좋겠죠. 아파트 노후도 30년차, 몇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최고 층수 그리고

    중요한 용적율 부분 지진으로 내진 설계도 중요한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니 참고하세요.

    아파트 평면도를 보면 전형적인 30년된 아파트 형태입니다. 2bay 참고만 하세요.

     

    아파트 일조량 및 관리비 부분도 파악 할수 있습니다. 관리비 무시못할 부분입니다. 일조량은 솔직히 맞을지... 모르겠네요

    아파트 대중 교통 현황도 파악 할수 있네요. 지난번에 언급한 대중교통 편리한 지역이 우량 지역입니다.

    주변 학군 정보도 아주 간략하게 표시되어 있네요 주변 초/중/고 부터 유치원 어린이집 까지 간단히 파악 가능 합니다.

    주변 인프라 정보도 포함되어 있네요. 백화점 병원 마트 공원등 제가 언급했던 인프라 관련 정보는 대부분 들어가 있습니다.

    주변 개발 호재 부분도 정말 간단히 작성 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은 좀 약하네요...

    살아본 사람들의 리뷰 까지 있으니 이부분은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일부 개발 호재 부분이나 학군 부분은 다른 정보를 검색해서 추가 하면 좋을것 같네요.

    부동산 시세 파악 하시는 분은 참고하시기 바래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