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개연 연금 저축

     

    오늘은 개인연금 저축 제도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우리의 노후준비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개인연금 저축은 꼭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시간은 생각보다 빨리 지나가며 시간이 지나 우리가 경제 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서 개인연금 저축은 꼭 가입하는 게 좋아 보이네요. 

     

     

    개인연금 저축 제도의 정의 

     

     

     

    개인연금 제도는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노령인구가 급속히 증가 함에 따라 노후 소득 보장 제도의 확충이 절실하게 되었네요. 연금 저축의 경우 최소 5년 이상 납입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는 대표적인 노후 대비 

    금융 상품입니다. 매년 연말 정산 시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연간 납입금액 중에 400만 원을 매년 소득 공제받을 수 있네요. 소득 공제 혜택 여부에 따라서 연금 저축 신탁, 연금 저축 펀드, 연금 저축 보험 등으로 나누어지게 되네요. 

     

    그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가 실시하고 있는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 기업 퇴직금제도 외에 공적연금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실질적으로 노후 생활의 소득 보장을 위해서 일반 국민의 장기 저축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면서 금융권 전반에 걸쳐 장기 수신 기반을 확충 장기 금융 시장의 발전을 위해 도입하게 되었네요 

     개인연금 저축 2 개인연금 저축을 들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는 공공 연금 제도로써 국민연금, 퇴직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네요. 국민연금은 국가 강제 가입해야 하는 연금 제도로써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서 국가에서 지급을 보증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물론 그 보장 금액이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노후에 국민 연금만으로 생활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후에 대비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는 회사에서 가입하는 퇴직 연금이 하나입니다. 퇴직 연금 역시 강제 가입 조건이며 퇴직 시 연금 형태로 받거나 일시금으로 퇴직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최근에는 강제로 연금 형태로 전환된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세 번째는 개개인이 노후 준비를 위해서 가입하는 개인연금이 있습니다. 이는 가입 금액도 자유롭고 가입 시 조건도 제각각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계속 말씀드릴게요. 

     

     

     

    이러한 노후를 위한 3가지 보장 체계가 우리나라의 노후 보장 제도의 큰 축을 이룹니다. 아시겠지만 노후 준비를 위해서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만으로는 노후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개인연금까지 가입하여 노후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개인연금 저축 가입 방법

    개인 연금 저축을 가입하는 방법은 나 이제 한이나 다른 가입 조건이 없습니다. 국가에서 국민에게 주는 혜택 중하 나이니 20대나 30대에 빨리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장 기본적인 삶을 위해 국가에서 강제하여 가입하는 연금으로 소득이 있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물론 국가가 보증하므로 안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퇴직 연금의 경우 표준적인 삶을 보장하는 제도로써 근로자만이 가입이 가능하고 근로자가 직접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제도로써 퇴직이 일시금 또는 만 55세 이후부터 월 수령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연금의 경우 좀 더 풍요롭게 살기 위한 연금으로 개인이 직접 금융기관을 통해 가입하게 되며 노후에 좀 더 여유로운 삶을 위해서 가입하게 되네요 

     

    연금 보험 vs 연금 저축 보험 

    연금 보험과 연금 저축 보험 두 가지에 대해서 헷갈리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네요 

    연금 보험은 연금을 받을 때 소득세를 내지 않고 이자 소득에 대해서도 역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 보험계약 10년 이상 유지하고, 보험료 납입을 5년 이상, 월 납입금 1인당 150만 원을 사망 시까지 보험금을 연금 형태로 수령하는 방식이어야 합니다. 

     

    연금 저축 보험의 경우 매년 연말 정상시에 연 400만 원 한도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네요 

    단 총 금여가 5500만 원 이하 16% 세액 공제율을 적용하게 되고 총급여가 5500만 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13%를 적용하게 됩니다. 5년 이내에 중도 해지하게 될 경우 세액 공제받은 연금 저축 보험료에 대해서 16.5% 소득세가 부과되게 되네요. 연금을 수령할 때에 이자 소득세 3.3% ~ 5% 납부해야 하네요 

     

     

    개인연금 저축 세제 혜택 

    연금 저축을 개설하게 될 경우 세액 공제 율을 보게 되면 연소득 기준 5500만 원 이하의 경우 공제율이 16.5% 가 되며 최대 400만 원 한도로 연금 저축에 가입하게 되면 66만 원의 세액 공제를 돌려받을 수 있네요. 

    개인연금 저축 주요 문의 사항 총정리 

    Q 연금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A 55세 등 노후에 일정기간마다 개인에게 주는 돈을 말하는 데 주로 노후 준비를 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3층 보장제도라고 해서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이 있습니다. 연금 저축이라고도 부르네요. 

     

    Q 퇴직 연금 역시 강제성을 가지는 연금인가요. 

    퇴직연금 역시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4인 이하 사업장까지 강제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연금이 되었네요. 상시 4인 이하 동일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계속 근무한 근로자는 퇴직금여를 받을 수 있네요. 사업주는 퇴직연금 또는 퇴직금 제도를 설정해서 근로자들 1년이상 계속하게 되면 퇴직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네요. 

     

    Q 개인연금은 무조건 소득 공제 받을 수 있나요.

    A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건 아니네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가 여부에 따라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면 세제적격 연금 소득공제를 받지 못하면 세제 비적격 연금이라고 부르네요. 소득 공제를 받는다는 것은 나의 과세표준을 합법적으로 낮출 수 있어서 소득세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뜻이네요. 

     

    Q 소득 공제를 받을새 400만 원을 다 넣을 필요가 있을까요. 

    A 급여가 낮거나 자영업자 등에 영세하여 세금을 거의 내지 않는 경우에는 환급 금액 내에서 가입하는 게 효율적일 것 같네요. 

     

    Q 어디서 가입하면 될까요. 

    A 은행의 연금 신탁이나 보험사의 연금 저축보험 증권사의 연금 투자 신탁 증권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네요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되고 본인 명의로 가입한 연금 저축만 소득공제가 가능하네요 

     

    Q 연금도 예금자 보호가 되나요 

    A 은행의 연금 신탁 생명보험사의 손해 보험사의 연금 저축보험은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네요 

    개인연금 저축  노후 준비 

    우리나라는 기대 수명의 연장과 낮은 출산율로 인해서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네요 노인 비율이 2060년에는 40.1%로 세계 최고 수준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령사회를 수명연장의 관점에서는 축복일 수 있으나 경제 수준으로 보았을 때는 고통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우려로 인해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3대 연금이 노후 준비 연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