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아파트 인테리어 할 때 주의할 점

     

    아파트 인테리어할때 주의할 점을 제 경험을 기반으로 해서 설명드릴까 합니다. 지은 지 오래된 아파트가 우리나라에도 많아지고 있고 이런 아파트에 그냥 살기에는 불편하고 낡아서 안 좋은 점이 많겠죠 그래서 그런지 오래된 아파트일수록 인테리어를 하고 들어가는 세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대별로 그 취향이 다르다 보니 인테리어 형태도 제각각이더라고요. 거실 확장부터 집 전체를 새로 한 것처럼 꾸미는 인테리어부터 필요한 부분만 꼼꼼히 챙겨하는 알뜰형 세대도 있고 아니면 도배장판만 하는 식으로 조금만 손보고 들어가는 세대도 있더라고요. 이런 아파트 인테리어를 하게 되면 제일 큰 문제가 하자더라고요. 저 역시 하자 때문에 상당한 곤란을 겪은 적이 많더군요. 큰돈 들여 리모델링하고 집에 들어가는 만큼 꼼꼼하게 챙겨야 할 것과 주의해야 할 점을 한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아셔야 하는 부분이니 꼭꼭 챙기시길 바랄게요. 

     

    아파트 인테리어 할때 주의할 점 - 예산 수립

     

     

    리모델링에 들어가게 되면 기본적으로 철거 작업부터 시작해서 설비 목공 공사까지 전반적인 공사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한 준비와 사전 검토가 필요합니다. 한번 시작하거나 계약하면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인테리어라는 게 새로운 아파트 형태로 모든 걸 바꾸려고 하면 정말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 집에 꼭 필요한 게 무엇인지 어떤 건 하고 어떤 건 포기할지 잘 고민해야 합니다. 집에 들어갈 예산을 수립합니다. 얼마에 돈이 필요하고 어디에 얼마를 투자할지를 잘 고민해 보아야겠지요 거기서부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예산을 각 항목별로 산정하는 게 좋습니다. 그게 어렵다면 네이버의 박목수 카페에서 견적을 우선 받아보세요. 무료 견적이고, 그나마 사기를 당하지 않고 적정한 가격에서 인테리어 비용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금액을 기준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산정하는 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인테리어 비용을 엑셀로 정리해 높았습니다. 첨부 파일은 실제 제가 정리해 놓은 인테리어 비용 파일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인테리어 정리.xlsx
    0.01MB

    아파트 인테리어 할때 주의할 점 - 화장실

    이제 해야할 인테리어의 종류를 결정해주세요. 제일 중요한 화장실 리모델링을 선택해주세요 보통 2개의 화장실이 있다면 화장실 인테리어는 어떻게 할지 고민해주세요. 욕조는 놓을지 타일은 덧방 시공할지 세면대와 변기는 브랜드로 할지 아니면 국산으로 할지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본인의 취양에 맞춰서 고민하고 결정해주세요 우선 타일은 사이즈 작은 것보다는 50cm 사이즈에 타일이 가격이 비싸고 시공 가격도 올라갑니다. 그만큼 시공이 어렵다는 것이겠지요. 세면대 변기는 그래도 브랜드나 국산을 쓰세요 싸다고 중국산을 하면 오래 못쓰고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혹여나 깨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힘들어지겠죠 나머지는 본인에 취향에 맞춰하세요 하지만 유행을 타는 화장실 인테리어는 비추합니다. 유행이 지나면 왠지 안 좋아 보이더군요. 다른 것보다 방수는 꼼꼼히 보세요. 방수를 대충 하거나 안 할 경우에 아랫집에 물이 새서 인테리어 한 비용보다 더 큰 비용이 나가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화장실 문은 웬만하면 교체해주세요 물기가 많을 수밖에 없는 곳이라 문은 쉽게 갈라지게 됩니다. 타일 시공하시는 분이 기능사 자격이 있는지 한번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타일 시공도 기술이 많이 필요합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할때 주의할 점 -도배 

     

    아파트 인테리어 에서 중요한 부분은 도배입니다. 도배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집안 전체의 분위기나 깔끔함이 차이가 납니다. 다른 것보다 도배는 33평 기준 2~3일 이상의 도배 시간을 주세요. 합지는 가격이 저렴하고 시공이 간편한 반면, 때가 묻거나 할 때 잘 안 지워지고 오래가지 않고 물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집안에 누수가 생긴 곳에는 반드시 방수처리나 최소한 곰팡이 세척 후에 충분히 말리고 시공하시길 바랄게요. 도배할 때는 퍼티로 구멍 뚫리고 금간 곳을 정리하고 메꾸는지 꼭 확인하세요. 초배지 바르고 충분히 말리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도배하시는 분이 실제 도배사 자격증을 보유한지도 꼭 확인하세요  그게 중요합니다. 천정 도배의 경우 이런 기술이 있고 없고에 따라서 도배 마무리의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꼭꼭 확인하세요. 

     

     

     

    아파트 인테리어 할때 주의할 점 - 바닥재

    바닥재 역시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냥 싸게 편하게 하겠다 장판으로 하는 집은 많지는 않더군요. 전세 사시는 분은 추천드려요. 본인 집 인테리어를 하시는 분이라면 강마루를 추천드려요. 뭐 사장님들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해놓으면 10여 년 동안 오래가고 흠집에 강하고 한건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강마루나 강화마루 광폭으로 보통 하시는 게 좋네요. 강마루나 강화마루의 경우 단점은 물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누수가 발생되면 들뜨게 되고 이러한 강화 마루 강마루는 부서지거나 틀어지면 다시 바로잡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대신 보기 좋고 외부 충격 (스크래치 수준)에는 상대적으로 강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데코타일은 대신 시공이 간편하고 저렴하지만 상대적으로 강마루와 외관상 차이가 좀 있긴 합니다. 잘 생각하고 고르시면 좋겠네요. 

     

     

    아파트 인테리어 할때 주의할 점 - 샤시 

    샤시는 베란다는 유지할 생각이면 내부 새시만 변경하는 걸 추천합니다. 새시 비용 기본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하시는 게 좋네요. 하지만 베란다 확장을 하신다면 무조건 새시를 새로 하셔야 하며 이중창으로 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새시 할 때 사기를 당한 게 이중창을 요청하였으나 실제 시공한 건 단창을 시공했더군요. 나중에 원상 복구하기도 어렵고 겨울에는 저희 집이 다른 집보다 춥더군요. 그렇기에 새시는 꼭꼭 이중창으로 시공하시고 시공하실 때는 꼭 본인이 실물 확인하시기 바랄게요 그게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저희 집처럼 겨울에 추운 집이 안될 수 있어요. 

     

    다음번에는 조명, 페인트, 수전, 스위치 콘센트, 싱크대/신발장 등의 나머지 부분 인테리어 할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인테리어는 본인이 직접 하실 수 있는 부분은 직접 하시길 권해드려요. 아무래도 내가 살집이다 보니 나보다 더 애착을 가지고 인테리어를 할 수는 없으니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