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우리가 준비해해야 할 것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는 이제 지금까지 가지 못했던 시대 상황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의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이제 코로나 사태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과연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갈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의 삶의 변화됨을 시리즈로 한번 말씀드리려 합니다. 우리의 미래는 과연 어떤 식으로 변화할지 어떠한 미래가 앞에 다가올지 세계의 모습은 과연 어떻게 변화할까요. 위기는 기회의 다른 말이라고 하더군요.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앞서가는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  새로운 시대의 출현

     

     

    코로나 사태이후 택배와 배달사업 등 눈에 띄게 비대면 사업 및 소비 산업이 급격하게 상승하였습니다. 타인과의 접속 없이 경제 소비와 일생생활을 하는 것이 우리 삶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비대면 사업이 활성화된다는 점은 누구도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겁니다. 사람과의 접촉을 지양하고 서로 비대면 상태에서 타인과의 노출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우리 사회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UNTACT

     

    우리는 기존에 Contact 대면 경제에서 이제는 UNTACT: 비대면: 대면 경제와 반대의 뜻으로 UN과 접촉을 특하는 컨텍트의 합성어로 코로나 사태 이후의 비대면 경제를 대표하는 용어입니다. 

     

     

    Beyond LIVE

     

    코로나 19로 인해 대부분의 공연이 취소된 가운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집하는 공연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대신 온라인으로 공연을 시청하는 비대면 공연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즉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곽 공간의 제한이 없는 온라인 공연의 시대가 오면서 현실 공연보다는 3차원 가상 기술이 접속된 가상기술이 도입되었네요 팬들은 화면을 통해서 좀 더 실감 나고 화려한 화면을 볼 수 있게 되었네요 또한 온라인으로 팬들과 실시간으로 화면 메시지로 스타와 팬들이 서로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네요. 

     

    VR 모델하우스 

    일일이 발품 팔지 않고 사이버 모델하우스에서 온라인으로 집에 크기와 방의 구조를 확인하여 

    사이버 모델 하우스에서 미리 본인의 집을 확인 할수 있게 되었네요 이러한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일상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분양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직접 가서 보는 일은 드물어졌네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포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코로나 사태가 끝나더라도 스포츠 활동은 코로나 사태 이전과 같이 돌아갈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온라인으로 관람하는 온라인 가상 관람이 일상화되고 일상에서의 거리 두기를 통해서 관람석의 간격은 지금보다 더욱더 넓어질 것입니다. 서로 마주 보고 소리 지르고 열광하는 기존의 응원 방식도 바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랜선 여행

    랜선이란 인터넷 연결선이라는 뜻으로 인터넷으로 여행한다는 뜻입니다.  즉 온라인 공간에서 세계 각국을 여행한다는 뜻으로 보시면됩니다. 집콕 생활로 인해 랜선 여행이 또한 각광받고 있네요 최근 한국관광공사에서는 해외 여행객을 위한 콘텐츠를 내놓았네요 실제 현장에 온듯한 VR 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네요. 끝나지 않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비접촉 관광지가 각광을 받고 있네요. 서로 마주치지 않는 조용한 곳 언택트 관광지가 지금 우리에게 오라고 손짓하고 있는 듯합니다. 

     

     

    스마트 공장 재택근무 활성화

    스마트 공장의 구축을 통해서 기존보다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불량률 감소, 원가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네요 또한 재택근무의 활성화로 인해 더 이상 회사에 모여 함께 일을 하는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집에서 또는 카페에서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일을 할 수 있고 출근하지 않아도 서로 마주 하지 않아도 업무를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회사는 더 이상 사람들을 모으고 출근시키고 사무실을 꾸미고 밥을 주고 퇴근시키는 모든 돈이 들어가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즉 원가 절감 절약이 가능하다는 뜻이겠죠. 또한 스마트 팩토리는 기존의 공장은 중국 일변도에서 인건비 걱정이 없어지면서 자국 또는 선진국에서도 물건을 생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  우리나라는?

    우리나라의 문화 전체가 기존의 4차 산업 혁명 추진하면서 서서히 전환 되어 가고 있었으나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강제적으로 신문명을 접하게 되었네요. 이러한 강제적으로 나마 4차 산업 혁명의 신화를 겪게 되므로 인해서 IT 강국 제조 강국인 우리나라에도 기존과는 다른 좋은 기회가 다가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위기라는 것이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입니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위험을 잘 극복해 낸다면 또 다른 기회가 올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기존의 시대로의 복귀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빠르게 인도해 줄 것이라고 봅니다. 4차 산업과 코로나 사태로 더욱 빠르게 변화할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우리가 잘 대처한다면 우리나라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데 좋은 기회가 되어줄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미래기술 

    하이퍼 루프 원

    하이퍼 루프 원

    자율 주행 시스템 

     

    비대면 회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정책방송원,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